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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산 와인 국내시장 '완전점령'

시장 급성장 불구 국산와인 명맥만 유지

국내 외인시장에 외산 와인 시장점유율이 90% 이상을 차지, 위스키 시장에 이어 '굴러 온 돌이 박힌 돌을 빼내는'일이 되풀이 될지 모른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한국 와인시장이 하루가 다르게 성장하고 있는 반면 국산와인은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위축되어 가고 있다.

4년 전 7백50만병(7백50㎖ 기준)에 불과하던 와인 소비량이 매년 급성장세를 보이며 올해는 1천2백만병에 달할 전망이다.

무역협회와 관련업계에 따르면 와인 소
비량은 지난 2000년 9백72만병, 2001년 1천20만병, 2002년 1천1백10만병으로 급증했다.

올해는 처음으로 1천2백만병을 넘어설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이중 수입 와인이 차지하는 소비량은 99년 5백70만병에서 2000년 8백22만병,2001년 8백70만병,2002년 1천72만병으로 증가, 국내시장의 90%를 넘게 잠식하고 있다.

두산주류BG의 와인팀장 관계자는 "두산의 마주앙레드와 화이트만이 국산 와인의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와인시장도 조만간 수입 와인이 지배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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