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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 햇반 '국민의 즉석밥' 등극

CJ의 즉석밥 '햇반'이 누적매출 3000억원을 돌파했다.

CJ는 "1996년 첫선을 보인 햇반의 누적매출액이 지난 6월 3500억원에 달해 3000억원선을 돌파했다"고 14일 밝혔다.

햇반은 1996년 12월 판매를 시작, 지난 6월까지 2억2800만개가 팔려나갔다.

우리나라 국민(4600만명 기준) 1인당 평균 5.43개를 먹은 셈이다.

출시 이듬해인 1997년 600만개를 판매해 70억원의 매출을 올린 이후 1999년 연간 판매량 1천만개 돌파 등 매년 두자릿수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올 연말까지 누적판매량 2억5000만개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해외 시장에서도 교포들과 유학생들 사이에 인기를 끌고 있다.

1997년 7월 미국 시장에 수출을 시작한 이후 현재 미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독일, 중국 등 10여개국으로 수출지역을 넓혔다.

수출 첫해 5만달러에 불과하던 매출은 지난해 350만달러로 확대됐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에 기내식으로 납품하는 등 판매망을 확대하고 있으며 웰빙 경향에 맞춰 건삼, 밤, 대추 등을 넣은 '영양밥', '발아현미밥', '흑미밥', '오곡밥' 등을 선보이고 있다.

CJ 관계자는 "햇반이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데우기만 하면 금방 지은 듯한 밥을 맛 볼 수 있다는 편의성과 밥맛을 인정받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광고와 마케팅을 통해 '밥을 사먹는다'는 것에 대한 거부감을 단기간에 줄인 것도 성공 비결로 꼽힌다.

즉석밥 시장은 주5일 근무제 확산, 독신자, 맞벌이 부부 증가 등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지난해 시장 규모가 1000억원에 이르렀다.

2002년 농심에 이어 지난해 말 오뚜기가 잇따라 시장에 뛰어들었으며 현재 CJ 72%, 농심 19.1%, 오뚜기 8.9%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햇반의 브랜드 매니저 박상면 부장은 "1인당 쌀 소비량이 감소하는 가운데서도 주5일 근무, 독신자, 맞벌이 부부 증가 등으로 즉석밥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