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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가 하락에도 식품업계는 가격 인상

CJ, LG생활건강, 롯데제과, 오리온 등 연쇄적 물가인상 단행

식품업계가 원자제 가격이 소폭 상승하거나 하락했음에도 제과제품. 유지류 가격을 대폭 인상한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김연화)는 19일 장바구니 물가안정을 위해 소비자물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식품업계의 가격을 분석.발표했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콜라와 제과, 유지류를 주요 대상으로  원가대비 제품가격인상률을 분석했다고 전했다. 
 

코카콜라, 제품수입 원가 하락에도 3/4분기 대폭 가격인상

탄산음료 코카콜라(LG생활건강)와 펩시콜라(롯데칠성음료)가  지난해 3/4분기  출고가를 대폭 인상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카콜라가 31.5%, 펩시콜라 7.0%로 코카콜라의 인상폭이 높지만 펩시콜라도 낮지 않은 수치다.

 

특히 2011년 1월부터 2012년 9월까지 2년도 안 되는 기간에 코카콜라는 출고가를 41.9% 인상했으며, 동일 기간 펩시콜라는 17.7%를 인상해 두 사 모두 10%가 넘는 인상을 단행했다.


두 업체 지난해 3/4분기 음료시장 점유율은 롯데칠성음료가 39.7%, LG생활건강이 28.4%로 롯데칠성음료가 더 높으나  2011년 콜라의 국내시장 점유율은 코카콜라가 80%를 차지하고 있다.
   

코카콜라, 펩시콜라의 출고가 인상률


LG생활건강은 코카콜라의 가격상승 요인을 원부자재 상승으로 인한 출고가 인상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실제 코카콜라의 원부자재인 원액과 당분류 가격은 ’12년 3/4분기에 오히려 3.3 ~ 4.5% 인하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원재료가 변동률

 

롯데제과 14개 품목 최대 20% 인상, 평균 인상률 10.7%

제과인상률 조사대상 제과품목 중 인상된 제품을 보면 롯데제과가 14개 제품 중 12개 제품, 해태제과 8개 제품 중 4개 제품, 크라운제과가 11개 제품 중 9개 제품, 오리온 2개 제품 중 1개, 농심 2개 제품 중 1개 제품 가격이 인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제과는 지난해 10월 11개 품목에 대해 2.9 ~ 20% 가격 인상이 있었으며  경쟁 업체의 가격 인상률 보다 대체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인상폭이 가장 큰 품목은 오리온의 초코파이로 25%가 인상됐다. 그러나 동일기간 제과생산에 필요한 주요 원재료인 소맥분 가격(출고가) 상승률은 1.3%(1kg 기준)에 불과하며, 특히 코코아원두의 경우 원자재가 하락(‘12 3/4분기 –33.1%, 원화환산 전)했음에도 불구하고 비스킷과 초콜릿 등의 제품가격을 인상한 것으로 드러났다.
 

 소맥분의 출고가 변동률

 

유지류 CJ 제일제당  12.4% 가격인상

유지류 역시 가격이 인상 됐다.  CJ 제일제당은 유지류(식용유, 포도씨유, 올리브유, 참기름, 들기름 등) 가격을  지난해 3/4분기에 12.4% 인상했다. 하지만 동일기간 제품원가(대두)는 11.8% 인상돼 제품 가격 인상률이 원가 인상률을 상회하고 있다.

 

유지의 출고가 및 원가 변동률


원자재가의 소폭상승 및 하락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3/4분기 LG생활건강, 롯데칠성음료, 롯데제과, 해태제과, 크라운제과, CJ 제일제당 등 국내 가공식품업계의 주요 업체들은 연쇄적인 물가인상을 단행했다.

 

소협측은 "이러한 제품을 인상할 때는 제품가격 인상 시 타사의 제품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지가 큰 상황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며, "생활물가 및 원자재가 등을 반영한 합리적인 소비자가를 책정해야할 것이다. 특히 경제가 어려운 때일수록 소비자와 함께 성장한다는 의식을 가지고 제품 가격 인상률이 결정되어져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