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2023 히트상품]불황도 기회...高물가에 소비자가 선택한 식품 브랜드 25선

SNS&온라인으로 ‘식·음료 소비자 선호조사’ 실시, 푸드투데이 2023 히트상품 선정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편집자 주> 2024년을 맞을 준비를 해야할 시간이왔다. 얼마 남지 않은 2023년은 코로나로 위축됐던 지난 3년 동안과 달리 코로나 이전으로 돌아가 과거와 같은 평범한 일상을 보낸 한 해였다. 특히, 올해는 밥상물가가 크게 오르고 불황의 늪이 깊어지면서 기업과 소비자 모두가 고달픈 시간을 보냈다. 이런 해일 수록 가장 직관적인 것이 히트 상품이다. 여러 매체에서 매년 히트 상품을 선정해 발표하는지만 푸드투데이(심사위원장 황창연)는 올해에도 엄격한 심사를 거쳤다. 서울과 수도권에 거주하는 만 19세~59세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2023년 식·음료 소비자 선호조사’와 각계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심사를 거쳐 '2023년 히트상품, 기업인 인물'을 선정했다.

 

 

오뚜기(대표 황성만)의 '마열라면'은 알싸한 마늘과 후추를 더한 뜨거운 맛으로 두각을 나타냈다. 대상(대표 임정배)이 가치소비 트렌드 확산에 동참하면서 내놓은 '행복놀이터 동물복지유정란'은 국내 최초로 정원 방사형식을 적용해 생산한 계란이라는 점을 강조해 사랑을 받았다.

 

KGC인삼공사(대표 허철호)가 선보인 '정관장 홍삼오일 알엑스진 클린'은 전립선 건기식 시장을 강타한 제품이다. 풀무원(회장 이효율)의 '1400도 직화 생선구이' 4종은 바쁜 워킹맘과 1인가구 층에서 특히 호응도가 높았다.

 

농협경제지주(대표 우성태)가 선보인 프리미엄 제철과일 구독서비스로 론칭 200일 만에 회원 수 10만명을 돌파했다. 농협목우촌(대표 조재철) 의 치킨 프랜차이즈인 또래오래가 출시한 '치즈뿌레이크'는 새로운 메뉴를 선호하는 10~20대 들에게 인기가 있었다.

 

산정푸드(대표 원창분)는 국내산 농산물을 활용한 식품 원료추출물로 농가의 안정적인 소득을 창출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맛샘캐터링(대표 박홍자)는 올해도 단체급식과 도시락 부문에서 강세를 보였다.

 

1등 라면회사 농심(회장 신동원)의 '먹태깡'은 품귀현상으로 제2의 허니버터칩이라는 칭호를 들으면서 스낵명가의 위치를 공고히 했다. 매운맛을 최소화한 '순하군 안성탕면'도 출시 한 달 만에 외국인 특화 대형마트에서 라면 매출 1위에 올랐다. CJ제일제당(대표 최은석) '고메 소바바 치킨'은 "냉동의 한계를 넘어선 맛"이라는 평가를 받으며 6개월 만에 매출 300억을 넘겼다.

 

롯데월푸드(대표 이창엽)의 장수식품 '크런키'는 방탄소년단을 모델로 기용한 한정판 제품으로 10대부터 40대까지 폭 넓은 사랑을 받았다. 아이스크림 장수식품인 '찰떡아이스'도 젊은 층의 크림빵 명소인 '푸하하 크림빵'과 협업을 통한 제품 '찰떡아이스 소금크림'을 내놓고 다시 한 번 도약했다. 매일유업(대표 김선희) '바리스트룰스' 시리즈는 1997년 출시 이후부터 지금까지 대표 컵커피로 통한다.

지난해 기대 이상의 성적을 내며 소주시장을 파고들었던 롯데칠성음료(대표 박윤기) 처음처럼 '새로'와 '밀키스제로'는 롯데칠성에게 농림부주관 K푸드 수출탑 대상을 안겨준 제품이다. '새로'는 2023년에도 성공적으로 주류시장에 안착했고 '밀키스제로'의 성공으로 매출 1000억을 기록하면서 다시 밀키스 시대가 시작됐다. 맥주시장에 새로운 돌풍을 몰고온 하이트진로(대표 김인규) '켈리' 차별화된 라거 공법으로 출시 6개월 만에 2억병 판매를 돌파했다.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의 '카누 바리스타'는 저가 커피 프랜차이즈들의 공세 속에서도 동서식품만의 기술력이 돋보이는 '맛'으로 승부해 살아남았다. 장민호를 앞세워 시니어들에게 큰 호응도를 기록했던 일동후디스(회장 이금기) '하이뮨 프로틴 밸런스'는 출시 3년 7개월 만에 무려 누적 매출 4000억원을 돌파했다.

 

대표적인 장수식품 '의성마늘햄'은 올해도 롯데월푸드(대표 이창엽)의 효자노릇을 톡톡히 했다. 지역 상생의 대표적인 사례로 꼽히는 이 제품은 맛과 품질을 모두 잡았다는 평가다. ZERO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탄생한 쁘띠몽쉘 제로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았다.

 

신세계푸드(대표 송현석)가 선보인 노브랜드의 '짜장버거'는 기발한 생각의 전환과 단품 29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으로 고물가 시대에 '가성비 갑'으로 등극했다. 삼양식품(대표 김정수) '불닭볶음면'은 중독성 강한 매운맛으로 국내 MZ세대는 물론 해외에서도 치솟는 인기를 구가하면서 사상 최대 분기 매출, 10%가 넘는 영업이익률을 달성했다.

 

신송식품(대표 신유식) '튜브형 장류'시리즈는 고추장 3종과 쌈장 2종으로 구성, 입구를 아래로 두어 끝까지 사용할 수 있는 특장점으로 주부 소비자들에게 점수를 얻었다. 양산빵의 부흥을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는 SPC삼립(대표 황종현) '포켓몬 빵'은 라인업을 넓히며, 한 때 유행이 아닌 하나의 카테고리를 구축했다.

 

관련기사

39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