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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선식품이 뜬다(하)] 신선편의식품 시장 경쟁 치열..."납품 단가는 제자리"

최저시급 인상.주 52시간 근무제 시행 여파 인원충원 및 인건비 어려움 호소
낮은 납품단가 원인...대기업 진출, 가격경쟁, 낮은 진입장벽 업체간 경쟁 심화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최근 1인 가구 및 맞벌이 가구의 증가, 편리성을 중시하는 식품소비 트렌드에 따라 가정간편식(HMR)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는 가공식품에만 한정된 것은 아니다. 과일이나 채소 등 신선식품 역시 섭취가 용이한 컵과일, 샐러드 등 즉석섭취용 형태로 시장이 재편되고 있다. 실제 신선편의 과일.채소 시장은 해마다 성장하고 있다. 이에 푸드투데이는 국내 신선편의 과일.채소 시장을 상, 중, 하로 나눠 살펴본다. 상편에서는 국내 신선편의 과일.채소 시장 규모와 생산 현황을, 중편에서는 신선편의 과일.채소 소비행태를를 살펴본다. 마지막 하편에서는 신선편의 과일.채소 산업의 문제점과 향후 정책 방향을 짚어본다. <편집자주>


국내 신선편의식품 시장은 10년 새 7.9배가 증가하면서 빠른 성장을 이뤘다. 이는 간편화, 건강지향 식품소비 트렌드가 반영한 결과로 업계는 향후 1~2년 내 급속히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시장의 성장과 함께 당면한 문제들도 변했다. 10년 전 안정적인 물량공급 등 생산문제가 가장 큰 애로사항이였다면 최근에는 경쟁사와의 가격경쟁 심화, 한정된 판로, 인건비 등 소비의 문제로 변화됐다.

5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신선편이 과일.채소 시장 변화와 대응과제'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신선편이 제조업체 대상 애로사항을 조사해 10년 전 조사 결과와 비교한 결과, 2009년 당시 ‘안정적인 물량공급’이 가장 큰 애로사항이었으나 2019년에는 ‘판로확보’가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나타났다. 

또한 2009년에는 ‘신선도 제고’가 11.6% 수준이었으나 2019년 21.8%로 확대됐고 ‘새로운 상품의 개발’이 14.5%였으나 현재는 8.3% 수준으로 그 비중이 낮아졌다.

제품판매 시 애로사항으로는 2009년 ‘신선편이에 대한 인지도 부족(34.8%)’을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꼽았으나 2019년에는 16.7%로 낮아진 상황이다. 2019년 가장 큰 애로사항은 2009년 13.0%에 머물렀던 ‘한정된 판로(36.1%)’가 차지하고 있으며 10년 전에 비해 경쟁사와의 가격경쟁은 심화됐고 구매자와의 거래 조건 협상은 완화된 것으로 분석된다.

원재료 조달 시 애로사항은 2009년에 비해 ‘심한 가격등락’이 가장 주요한 애로 사항으로 변화했으며 ‘높은 가격’과 ‘저품질’ 이슈는 비교적 완화된 모습이다. ‘품질의 균일성 미비’와 ‘긴급물량의 어려움’은 당시와 비슷한 수준을 보였다.


가장 큰 당면 문제는 '인건비'...최저시급 인상.주 52시간 근무제 시행 여파

"젊은 층은 아예 지원하는 사람이 없어요."
"농산물 특성상 주 6일을 기본으로 공장을 돌려야 하는데 주 6일 인력 모집을 하면 지원자가 없어요."
"최저임금 인상으로 현재 인원을 감축하지는 않지만 결원이 발생할 경우 추가 채용을 하지는 않아요." (신선편이 제조업체 관계자 인터뷰)


신선편이 과일.채소 제조업은 농산물을 씻고 자르는 등 최소한으로 가공한 제품으로서 일반적인 가공식품과는 달리 농업의 생산과 직접적으로 연관돼 있다. 농산물을 손질해야 하는 산업분야 특성상 많은 노동력을 필요로 하지만 인력 충원에 가장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신선편의 제조업체는 가장 큰 당면문제로 '인력 및 인건비 문제(37.0%)'를 꼽았다. 다음으로 '자본/투자 여력 문제(23.6%)', '원재료 조달문제(17.6%)', 순이다.

인건비 문제는 최저시급 인상과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에 따른 '높은 인건비 부담'과 '작업장 인력 수급불안' 등이 지목됐다. 신선편이 제조업체들이 주로 수도권 외곽이나, 읍.면지역에 많이 분포하고 있어 물리적으로 인력을 충원하는 데에도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재료 조달 문제는 '가격변동성'과 '높은 원재료 가격'이 가장 큰 문제였다. 이는 작황을 예측하기 어렵고 공급의 불안정성이 큰 농산물의 특성이 반영된 것이다.

계약재배를 통한 공급 안정화가 대안으로 제시됐으나 38.9%에 해당하는 업체만이 계약재배 경험이 있고 그마저도 57.1%가 1년짜리 단발성 계약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계약재배 경험이 있는 업체 중 향후 계약재배를 하지 않겠다는 응답 비중이 54.2%로 높았다. 그 이유로는 계약재배 거래 불이행 사례를 많이 접할 수 있었고 국산 농산물을 대체하기 위해 수입 농산물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서는 소비자가 대체로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당경쟁, 낮은 진입장벽 업체간 경쟁 심화 불러
대기업 시장 진출, 불공정 거래 관행 등 원인 다양

"원재료 가격, 인건비 상승 등으로 생산 단가는 올라가는데 납품 단가는 제자리예요."
"경쟁업체들이 많아서 수요처에서 계속 가격경쟁을 부추겨요. 우리가 가격졀정력이 없어요."
"대형수요처 외에 다른 수요처의 정보가 없어요. 대형수요처는 저희 같은 중소기업이 뚫기가 쉽지가 않아요. 현재는 인맥을 통한 영업밖에 못하고 있어요." (선선편이 제조업체 관계자 인터뷰)


낮은 납품가격도 주요한 문제로 꼽혔는데, 이는 시장 내 과당경쟁, 낮은 진입장벽으로 인한 빈번한 개.폐업, 영세한 업체들 간 경쟁 심화, 자본력을 갖춘 기업의 시장 진출과 투자, 불공정 거래 관행, 수요처의 납품가격 인하 요구 등 다양한 원인이 상존했다.

향후 정책방향은?...'자금지원 확대', '원물가격 안정화'

선선평의 제조업체들은 정부가 추진해야 하는 정책방향에 대해 ‘자금지원 확대(28.7%)’, ‘원물가격 안정화(26.4%)’, ‘공급/이용업체 관련 유통정보 확대(15.7%)’ 순으로 응답했다. 

자금지원 확대는 농협(38.1%), 매출액 10~30억원 미만(38.3%), 신선편이 과일 제조업체(36.5%), 종사자 수 15~30인 미만(39.5%) 업체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원물가격 안정화는 일반 민간업체(33.3%), 매출액 100억원 이상(37.0%), 종사자 수 100인 이상(55.6%)인 업체에서 높게 나타났다.

종사자 수 100인 이상 업체는 공급/이용업체 관련 유통정보를 확대해야 한다는 응답이 전혀 없었으나 영농조합법인(42.9%), 매출액 30억~100억원 미만(20.6%) 등 업체에서는 높게 나타나 대기업을 제외하면 판로 및 거래선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신선편이 업력 5년 미만과 매출액 100억원 이상 업체는 품질/규격을 신설해야 한다는 의견 비중이 높았으며 전반적으로 과일/채소 소비확대가 필요하다는 의견은 비교적 고른 분포를 나타냈다.

농경연 관계자는 "신선편이 과일·채소 시장의 성장은 농식품산업 생산 및 부가가치 증대와 연결될 수 있을 뿐 아니라, 최종 소비자들이 간편하게 과일과 채소를 섭취할 수 있다는 점에서 우리 국민의 건강한 식생활에도 기여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