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윤준병 의원(정읍시·고창군)이 15일 국회의원회관 제6간담회의실에서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건축공간연구원과 함께 ‘새 정부의 농촌공간정책 방향과 과제’를 주제로 한 국회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윤준병 의원은 인사말에서 “농촌은 단순한 산업과 생활공간을 넘어,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성과 식량안보를 책임지는 근간이자 국가 공동체의 뿌리”라고 운을 뗀 뒤 “그러나 지금 농촌은 고령화와 인구 감소를 비롯해 주거·교통·의료·문화 등의 인프라의 붕괴로 근본적인 변화를 요구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윤 의원은 “이러한 가운데, 새로 출범한 이재명 국민주권정부는 농촌을 재편해야 한다는 시대적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균형성장 및 재생에너지의 거점으로서 농어촌 육성’을 핵심 국정과제 중 하나로 제시했다”며 “농촌을 단순한 1차 산업의 생산기지 차원을 넘어, 지속가능한 성장과 에너지 전환의 핵심 거점으로 육성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라고 강조했다. 실제 이재명 정부가 추진하는 ‘균형성장 및 재생에너지의 거점으로서 농어촌 육성’의 핵심사업은 △농어촌의 빈집 정비, △교통취약지역 주민을 위한 맞춤형 DRT 서비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농협중앙회(회장 강호동)는 농산업의 미래를 이끄는 혁신 프로그램 'NHarvestX'(엔하베스트 엑스)의 PoC과정으로 농협식품이 도시곳간과 함께 9월부터 '농협 전용 섹션'을 운영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협력은 농협이 가진 전국적 신뢰도와 상품 경쟁력에, 도시곳간의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한 물류 효율화 방식이 더해져 농식품 유통 혁신에 힘을 보탠다는 데 의미가 있다. 농협 전용 섹션은 도시곳간 본점, 헬리오시티점, 서초원베일리점 등 8개 직영 매장에서 우선 운영을 시작하며, 앞으로 운영 매장을 점차 확대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소비자는 농협 가공식품과 지역 특산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고, 농협은 도시곳간 유통망과 결합함으로써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유통 채널을 구축할 것으로 기대된다. 민요한 도시곳간 대표는 “도시곳간은 이번 PoC 추진으로 지역 특산품 판매를 확대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농협과의 협력은 도시와 농촌이 함께 성장하는 가치와 맞닿아 있으며, 앞으로도 지역 농산물 소비 확대를 위해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조현상 농협 디지털전략부장은 “이번 협력사업은 농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농림축산식품부가 도매시장 중심 구조를 온라인·스마트 유통으로 전환해 가격 불안과 비효율을 해소한다. 2030년까지 온라인 거래 비중을 50%로 확대하고, 스마트 APC 300개소 구축 등 4대 전략을 추진한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는 15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 방안을 발표했다. 최근 이상기후로 인한 공급 불안 등 유통 환경 변화로 농산물의 가격 변동성이 심화되는 가운데, 기존 도매시장 중심의 제도개선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이어져 왔다. 이날 농식품부에 따르면 현재의 유통구조를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 만족하고, 기후 위기에도 안정적인 디지털 기반 스마트 농산물 유통구조로 대전환하여 가격을 안정화하고 유통 비효율을 해소할 계획으로 주요 목표는 배추·사과 등 핵심 품목의 가격 변동성 50% 완화와 유통비용 10% 절감이며 이를 위해 4대 전략과 12개 과제를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주요 내용으로 누구나 플랫폼에서 거래 체결 후 소비지로 직접 배송하는 온라인 거래 중심으로 농산물 유통구조를 재편하고, 지속 성장하고 있는 온라인 시장 거래량이 전체 농산물 거래의 절반이 되도록 하며, 이를 위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홍문표, 이하 aT)는 오는 10월 12일까지 2025년 농업과 기업 간 상생협력 우수사례 2차 모집을 추진한다. 이번 모집은 농업과 식품·외식기업 간 상생협력으로 이룬 동반성장 사례를 발굴, 홍보를 통해 국내 농식품 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지난 7월 진행한 1차 모집에 이어 2차로 추진하고 있으며, 분야는 국민·기관, 농업·기업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국민·기관 분야는 농식품 소비·체험 과정에서 직접 경험했거나 추천하고 싶은 협력사례를, 농업·기업 분야는 상호 협력을 통해 농식품 산업 발전에 기여한 협력사례를 접수받고, 계약재배, 가공식품 개발, 공동마케팅, 수출협력 등 다양한 형태의 창의적이고 실질적인 상생협력 사례를 중점 발굴할 계획이다. 접수된 사례는 서류심사를 거쳐 10월 중 5건을 우수사례로 선정할 예정이며, 선정된 기업에는 카드뉴스, 영상, 우수사례집 등을 통해 대국민 홍보활동을 추진하고, 상생협력 인증로고 사용, 차년도 식품외식종합자금 신청 시 가점 부여 등의 혜택도 주어진다. 참여는 안내 포스터에 삽입된 QR코드를 통해 네이버폼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롯데웰푸드(대표 이창엽)와 해태제과(대표 신정훈)이 가을 대표 식재료인 밤을 활용한 시즌 제품으로 소비자들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가을이 제철인 밤은 한국인이 가장 선호하는 국내산 견과류라 생산량도 1등이죠. 롯데웰푸드는 가을을 맞아 '프리미엄 가나' 시즌 한정 제품 2종을 선보였습니다. 프리미엄 가나는 기존 가나 브랜드의 품질을 한 단계 높인 상위 라인인데요, 사측은 '프리미엄 가나 밤과 카라멜'은 고소한 공주 밤 필링과 달콤한 카라멜 시럽의 조화로운 맛이 특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단면을 잘라보니 카라멜시럽과 밤페이스트가 보입니다. 은은향 밤의 향도 느껴지고요. 식감은 단단하지만 부드러운편입니다. 하지만 밤의 특성상 달콤함이 좀 묵직한 편이에요. 디저트로 즐기기보다 위스키나 레드와인과 페어링하면 어울릴만한 달콤함이에요. 올해로 출시 50주년을 맞은 가나는 초콜릿 디저트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있죠. 현재는 편의점과 대형마트에서 판매하고 있지만 위스키나 와인바와 협업을 해서 간단한 메뉴로 내놓아도 인기가 많을 것 같아요. 해태제과는 올 가을에만 맛보는 특별한 제철 한정판을 출시했습니다. 대표 제품에 햇밤의 고소함을 담은 시즌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농림축산검역본부(본부장 김정희, 이하 검역본부)는 돼지 항생제 처방 가이드라인 개정판과 반려동물 항생제 사용 관련 교육 영상을 제작해 전국 돼지수의사, 시 도시험소, 수의과대학 등 유관기관에 배포햇다고 15일 밝혔다. 가축, 반려동물 등 동물을 대상으로 사용하는 항생제는 무분별하게 사용 시 항생제 내성균으로 인해 기존 항생제로 치료가 어려워질 수 있고, 더 나아가 동물뿐만 아니라 주변 환경과 식품 등을 통해 사람에게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어서 검역본부는 동물별 항생제 처방 가이드라인 개발, 신중사용 교육 콘텐츠 개발, 수의사와 보호자를 위한 포스터 등 홍보자료 배포, 매년 항생제 사용량 및 내성률 조사·보고 등을 통해 동물용 항생제의 올바른 사용을 위해 안내하고 있다. 이번에는 기존 동물 항생제 처방 가이드라인 6종 중 항생제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돼지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개정했고, 주요 질병별 권장 항생제를 제형별(경구, 주사제)로 세분화하고 제제별 선호도를 제시했다. 특히, 3차 항생제 는 사용 절감을 위해 권장 항생제로 포함하지 않았으며, 현장 진료 상황과 항생제의 임상적 효과, 내성 위험 등을 균형있게 고려하여 항생제 처방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눈 건강 기능성 원료로 꼽히는 루테인지아잔틴. 동일한 제품이라도 일반 판매용은 1만8900원, 다이소 전용 제품은 5000원이다. 가격 차이는 4배 가까이 나지만 성분을 뜯어보면 큰 차이가 없다. 그렇다면 소비자가 실제로 체감할 수 있는 진짜 차이는 무엇일까. 다이소는 올해 2월부터 전국 200여 매장에서 건강기능식품 판매를 시작했다. 대웅제약·종근당건강·일양약품과 손잡고 루테인·오메가3·비타민D 등 30여 종을 3000~5000원에 선보였고, 테스트 판매 시기부터 품절 사태가 이어졌다. 이후 보령·안국약품·동국제약까지 합류하면서 라인업은 더욱 확대됐다. 업계 관계자는 “다이소는 접근성이 뛰어난 채널이라 소비자 체험 효과가 크다”며 “5천 원 이내 가격에 맞추기 위해 용량과 원료를 줄여 출시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대표적으로 종근당건강의 일반 판매용 ‘아이클리어 루테인지아잔틴’과 다이소 전용 ‘눈건강엔 루테인지아잔틴’을 비교해보면 성분 차이는 크지 않다. 루테인지아잔틴 복합추출물, 아연, 비타민 A·B군·D3 등 핵심 주원료와 빌베리·블루베리·결명자 추출물 같은 부원료 구성이 유사하다. 가격에서는 차이가 난다. 일반 판매용
[푸드투데이 = 노태영 기자] 한국식품산업협회가 박진선 신임 회장 체제를 맞아 향후 3대 전략을 발표하며 업계 발전 비전을 제시했다. 지난 7월 31일 제23대 협회장에 취임한 박 회장은 샘표식품 오너 3세 경영인으로, 서울대 전자공학과와 미국 스탠퍼드대·오하이오주립대를 거쳐 학문과 산업 현장을 두루 경험한 인물이다. 그는 취임 첫 기자간담회에서 “규제 합리화와 K-푸드 글로벌 확장을 통해 산업의 새로운 도약을 이끌겠다”고 강조했다. 박진선 회장 체제 첫 기자간담회…“투명하고 책임 있는 소통” 한국식품산업협회(회장 박진선)는 15일 서울 서초구 협회 대교육장에서 제23대 회장 취임을 기념해 기자간담회를 열고 향후 협회의 주요 계획과 식품산업계 발전 전략을 공유했다. 박진선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협회는 지난 반세기 동안 식품산업 발전과 국민 건강 증진을 위해 기여해 왔다”며 ▲식품안전 위기 대응 체계 확립 ▲회원사와의 소통 강화 ▲글로벌 시장 진출 지원 ▲안정적 원료 수급 ▲사회적 기여 확대를 핵심 과제로 제시했다. 특히 내달 독일 쾰른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식품박람회 ‘아누가(ANUGA) 2025’에서 한국이 주빈국으로 참여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박 회장은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농협사료(대표이사 정종대)는 곡물 가격 안정세와 생산 효율성 제고를 통한 원가 절감효과를 축산농가에 환원하기 위해 15일 출고 분부터 전 축종 배합사료 가격을 인하한다고 밝혔다. 농협사료는 최근 불안정한 축산물가격과 생산비 상승으로 축산 농가의 경영이 어려운 가운데 '인하 요인은 신속히, 인상요인은 신중히' 반영한다는 원칙에 따라 신속한 가격 인하를 결정한 것이며, 25kg 포대 기준 325원(13원/kg)으로 평균 2.6% 인하했다. 이번 조치로 '22년 12월부터 총 6차례 인하를 통해 연도 말까지 3,026억원 규모의 축산농가 사료비 절감이 기대된다. 농협사료 정종대 대표이사는 “앞으로도 생산 공정의 혁신과 함께 구매다변화, 스마트 생산 확대, 데이터 영업 등 경영 내실화를 통해 축산농가에게 품질과 가격 면에서 최고의 가치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오비맥주(대표 배하준)의 대표 브랜드 ‘카스(Cass)’가 대한축구협회(KFA)와 공식 파트너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으로 카스는 향후 6년간 KFA 공식 주류 파트너 지위를 갖게 된다. 카스는 KFA의 지식재산권(IP) 및 집합적 초상권을 활용할 수 있는 권리를 확보하고, 이를 기반으로 향후 예정된 주요 국가대표 경기와 연계해 응원이벤트, 한정판 출시 등 소비자 참여 브랜드 활동과 축구 마케팅을 확대할 예정이다. 카스와 KFA의 공식 파트너 조인식은 지난 9월 12일 길거리 응원의 상징적 장소인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오비맥주 마케팅 서혜연 부사장과 정병욱 상무, 대한축구협회 이용수 부회장과 김병지 부회장이 참석, 협력 의지를 다지는 계약과 사진촬영 행사를 가졌다. 오비맥주 카스 브랜드 관계자는 “맥주가 건배의 순간 사람들을 하나로 모으듯, 축구는 선수와 관중, 그리고 전 국민을 하나로 묶는 힘이 있다”며, “카스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맥주로서 축구 국가대표팀과 함께하게 된 것을 뜻깊게 생각하며, 앞으로도 국민 모두가 한마음으로 응원하는 순간마다 함께하며 그 열정에 힘을 보태겠다”고 전했다. 카스는 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