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들은 농수축산물의 원산지표시를 90% 이상 확인하는 반면 가공식품, 음식점, 배달식품 등의 원산지 확인은 아주 낮은 것으로 나타나 이들 분야에서 원산지 표시제도를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농식품 원산지표시의 효과분석과 활용도 제고방안'연구 보고서를 통해 최근 소비자 50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를 4일 발표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축산물의 경우 응답자 95.8%가 원산지 표시를 확인하는 것을 비롯해 농산물 (93.1%), 수산물(90.9%)도 원산지 표시 확인이 아주 높은 반면에 가공식품(13.1%), 음식점 음식(11.9%), 통신판매 배달식품(4.6%)의 원산지표시 확인은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외식 비중이 47.4%에 달하고 배달음식과 통신거래가 꾸준히 증가하는 반면 이들 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원산지 확인정도가 낮고 신뢰도도 미흡한 수준이다"며 "식품유형과 소비자 특성을 감안한 원산지표시제도의 활용도 제고방안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가공식품 원산지표시제도는 제조업체명을 원산지로 오인하는 경우가 높고 원료의 원산지국가별로 지불의향에 차이가 분명하게 나타나는 점 등을 감안해 표시방법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또 통신판매 원산지표시는 업체와 소비자에게 홍보하고 사이버 단속반을 활용한 단속 강화가 필요하며 음식점에서 쉽게 눈에 띄지 않는 곳에 표시하는 사례가 많이 발견되므로 표시위반 사례를 참조해 표시규정을 검토하고 다양한 표시방식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작성해 음식점에 배포하는 등 적극적인 지도와 홍보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소비자의 오인 또는 혼동의 우려가 있는 ‘○○산과 ○○산을 섞음’표시, ‘김치원산지표시’, ‘접착갈비표시’, ‘수입가축 사육한 후 국내산 유통 표시’ 등에 대해서 개선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