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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공식품 표시내용 '아리송해'

소비자 절반이 "표시내용 너무 많고 용어 이해 어려워"

가공식품에 표기된 내용이 복잡해 소비자들에게 혼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해결책이 시급한 것으로 보인다.

  
녹색소비자연대가 지난 6월 한달간 서울 시민 979명으로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식품을 구입 또는 섭취 시 식품표시를 확인하는 소비자가 640명인 65%로 나타났다.


식품표시를 확인하는 이유로는 응답자의 46.4%가 '유통기한을 확인하기 위해서'라고 답했으며 표시 확인은 여자가 70.9%로 남자 54.9%보다 높았다.


이 중 전체 응답자 33.7%는 '너무 많은 내용이 표시돼 혼란스럽다'는 반응을 보였으며, 22.4%는 '표시된 용어가 잘 이해가 안된다'고 밝혀 절반 넘는 응답자가 가공식품의 식품 표시에 대해 불만을 나타낸 것으로 밝혀졌다.


소비자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식품 기한 표시로 가장 적당한 것은 품질유지기한이 39.3%로 가장 많았고 소비기한이 30.6%로 뒤를 이었다.


이에 대해 녹색소비자연대 관계자는 "식품표시 내용이 너무 많아 소비자들이 혼란스럽거나 사용된 용어가 잘 이해가 안되는 문제에 대해 보다 효과적인 표시방식에 대한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