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태국 인수공통전염병 전문가 초청 세미나 개최

농림수산검역검사본부는 동·식물기술개발연구 분야의 국제적 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8일부터 12일까지 태국 동물위생연구소(NIAH; National Institute of Animal Health) Dr. Vimol 소장 등 인수공통전염병 전문가 4명을 초청해 상호간의 정보교류를 위한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Dr. Vimol 소장은 태국 동물위생연구소의 주요 임무와 역할에 관해 소개하고, Dr. Monaya(면역 과장)은 태국의 브르셀라병 발생현황과 근절추진 대책을, Dr. Pacharee(세균과장)은 살모넬라 등 인수공통전염병의 발생상황과 방역대책 등을 발표, 국가간 방역대책 등에 대해 상호 토론했다.


검역검사본부는 브루셀라병 청정화 계획 등 방역대책을 소개하고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는 진단과 방역기술 연구개발 현황에 대해 설명했다.


또한 상호간의 방역기술을 공유하기 위해서 브루셀라병.결핵병.구제역.조류인플루엔자.BSE와 광견병 등에 대한 상호 연구협력 방안도 함께 논의했으며, 검역검사본부에서 개발한 진단킷트 등에 대해 태국에서의 현장적용 평가를 하기로 협의했다.


검역검사본부는 이번 초청을 계기로 상호간의 교류 협력을 점차 확대하고, 향후 양해각서(MOU) 체결을 통해 연구원 교류, 국제공동연구 추진, 질병진단 기술 전수 등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새로 출범한 검역검사본부의 국제 위상 제고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