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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식품시장 투자유망사업 분석

포장식품.라면.과자류 소비 확대로 투자유망



소비자 소득수준 향상 따른 고급화.개성화 추세


□ 식품류(포장용 식품)

 
○ 베트남 경제발전 및 고용확대로 가처분 소득이 증가하면서 음료 및 식품류의 매출이 크게 증가하는 추세임.

 

- 2009년에는 국제경제 위기에도 불구하고 베트남의 음료식품류 매출은 1.7% 감소한 143억 달러를 기록

 

- 국제경제연구소인 BMI에 따르면, 베트남 음료식품류의 매출은 2015년까지 267억 달러로 79%의 높은 성장 전망

 

 베트남 식료품 소비현황 및 전망

2008

2009

2010f

2011f

2012f

2013f

1014f

2015f

식료품소비량

(백만달러)

14.6

14.35

14.86

17.3

18.93

21.27

23.86

26.74

1인당 식료품

소비량(달러)

168.2

164.4

168.2

193.8

209.9

233.5

259.9

288

자료원: BMI

 

베트남 포장용식품 판매액 추이(2005-2010)      (단위: 십억불)

자료원: Euromonitor

 

○ 이와함께 베트남의 신선식품, 포장용 식료품의 소비는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Euromonitor에 따르면 지난 2005-10년간 연평균 성장률이 17.1%에 달하는 성장세를 기록하였으며 향후에도 경기호조와 소득확대 및 소비대중화로 빠른 성장세를 전망하기도 함.

 

판매액 상위10 포장제품(2008-2010)

종류

2008

2009

2010

유지(톤)

492,506.6

536,704.2

582,219.5

건조식품(톤)

394,319.5

433,019.5

463,181.6

빵(톤)

380,985.2

411,461.5

447,825.8

간편식(톤)

335,665.5

370,054.5

404,295.0

면(톤)

370,795.9

406,599.5

433,136.1

소스, 드레싱, 양념(톤)

297,013.4

327,119.2

356,801.7

과자(톤)

47,709.6

51,464.6

55,736.9

아이스크림(1000리터)

43,875.1

45,726.8

49,112.8

과자(톤)

27,009.3

29,221.9

31,529.9

냉동식품(톤)

19,834.7

22,266.8

24,881.3


□ 음료식품류(라면류)

 
○ 포장식료품의 대표적 음식의 하나인 라면류의 매출은 물량기준 지난 5년간 연평균 8%의 성장세를 보였으며 금액기준으로는 2010년 전년대비 17% 증가한 9.7억달러를 기록하는 성장세를 보임.

 

베트남내 라면류 판매현황(2006-2010)                                                                  (단위: 천톤) 

분류

2006

2007

2008

2009

2010

라면

317.6

345.1

368.9

404.6

431.0

- 컵/용기라면

13.9

16.2

18.2

20.0

21.8

-봉지라면

303.8

328.9

350.7

384.6

409.2

소면

1.7

1.8

1.9

2.0

2.0

합계

319.3

346.9

370.8

406.6

433.1

 자료원: Euromonitor

 

○ 베트남 라면시장의 주요 경쟁자는 Acecook Vietnam사가 전체 시장의 42%를 차지해 1위를 굳건하게 수성하고 있으며 최근 Masan그룹이 시장에 적극 진출하며 12.1%의 시장점유를 보이며 추격하고 있음. 그 외 Asia Food 등 후발주자들의 시장진입이 확대되며 점차 경쟁이 격화됨. 

 

□ 식품류(과자류)

 
○ 베트남 과자류 시장은 2009년 전년대비 4.8% 증가한 265백만불을 기록했으며 2010년에는 전년비 7.5% 증가한 284백만불로 전망되며 향후 동남아시아 국가중 필리핀, 인도네시아에 이은 3번째 대형 제과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함.

 
○ 베트남 산업무역부에 따르면, 현재 베트남내 30여개의 제과관련 기업이 운영되고 있으며 Kinh Do, Bibica, Haiha사가 시장을 1강 2약 중심으로 과점하고 있는 상태임. 특히 Kinh Do사는 전체 제과시장 1위 기업으로 전체 47%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다음으로 Bibica사가 13%, Haiha사가 10%를 차지하고 그 외는 다른 제과업체와 수입제과업체가 차지하고 있는 상황임.

 

베트남 과자류 판매액 추이                             (단위: 백만달러)

자료원: Business Monitor International


 
○ 최근 2년간 베트남 국내산 과자의 소비가 크게 증가했으며 과자의 특성상 신선제품에 대한 소비가 큰 편이지만 2000년 이후 빠르게 잠식하던 중국산 과자가 멜라민 파동과 소비자의 중국산 과자에 대한 기피현상으로 큰 폭으로 시장점유율이 낮아지고 있다는 점임.

 

○ 또한 베트남 국내 제과기업의 제품다양화, 포장의 고급화,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국내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으며 유럽 과자의 경우 가격이 너무 높아 시장내 인기가 높지 못한 것으로 판단됨.

 

과자류 종류별 판매현황(2005-09)

구분(톤)

2005

2006

2007

2008

2009

과일과자

413.7

492.3

571.0

639.6

713.1

칩/크립

1,057.0

1,255.2

1,437.2

1,616.9

1,810.9

압출스낵

15,906.7

17,815.6

19,775.3

21,555.0

23,387.2

견과류

3,728.0

4,301.4

4,912.7

5,502.2

5,997.4

기타

5,679.9

6,191.1

6,841.1

7,456.8

7,904.3

합계

26,785.4

30,055.5

33,537.3

36,770.5

39,812.9

자료원: 통계청, 업계신문, 기업조사, 매장조사, 업계설문조사, Euromonitor

 

과자류 종류별 판매전망(2009-14)

분류(톤)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과일과자

713.1

784.4

859

936.3

1,015.8

1,087

칩/크립스

1,810.9

2,046.3

2,332.8

2,636

2,952.4

3,247.6

압축스낵

23,387.2

25,141.3

26,901.2

28,649.7

30,225.5

31,736.7

견과류

5,997.4

6,597.1

7,322.8

8,164.9

9,144.7

10,287.8

기타

7,904.3

8,418

9,091.5

9,910

10,851.5

10,287.8

합계

39,812.9

 42,987.2

46,507.2

50,297

54,189.9

58,295.7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2009)

 

□ 음료류(주류)

 
○ 베트남 주류 시장은 2009년 전년비 4.4% 증가한 143억불 규모로 증가하였으며 소비자들의 주류소비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젊은 소비자와 여성의 소비확대로 점진적인 시장확대가 전망됨. 


○ 베트남은 최근 젊은 인구가 대다수로 2010년 기준 일인당 맥주 소비량이 19리터로 유럽국가인 일인당 평균 소비량인 88리터와 한국 일본 등 아시아 선진국의 43리터에 비교해보아도 향후 성장가능성이 매우 높은 시장으로 평가됨.

 

베트남 주류 판매 현황 및 전망

2008

2009

2010f

2011f

2012f

2013f

2014f

2015f

주류판매액

(십억달러)

1.37

1.43

1.52

1.67

1.78

1.92

2.07

2.23

주류소비량
(백만리터)

1,885

1,946

2,001

 2,122

 2,257

2,401

2,556

2,722

 자료원: BMI(2011년 1분기)

 

○ 베트남 맥주시장은 연평균 15%이상의 높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현재 해외 및 국내 맥주기업의 생산설비 확대를 위한 투자가 계속되고 있어 향후 관련 생산설비의 현지 수요 또한 확대될 전망임.

 

베트남 산업무역부 음료산업 투자계획

2011-2015

2016-2025

평균 산업 성장률

13.00%

8.00%

맥주(십억동)

18,042

24,056

증류주(십억동)

1,293

3,017

청량음료(십억동)

3,412

11,942

 자료원: 산업무역부(2009), 1달러=19500동

 

□ 음료류(청량음료)


○ 베트남 청량음료 시장은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분야로 지난 2005-09년간 연평균 17.3%의 놀라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향후 시장확대가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전망됨.

 

청량음료 판매량 추이(2005-2009)

2005

2006

2007

2008

2009

청량음료판매
(백만리터)

668.3

761.1

881.5

1,076.80

1,263.70

성장률(%)

8.29

13.88

15.81

22.15

17.35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베트남의 일반음료 시장은 연간 17.4% 급성장 1,263백만리터가 판매가 되었으며 코크 등 전통적인 탄산음료 중심에서 최근 과일 야채쥬스가 크게 성장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생수와 녹차의 시장이 두드러지게 성장하는 것으로 파악됨.


- 분야별로는 RTD(ready to drink) 차류가 전체의 30.7%를 차지해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탄산음료가 14%, 생수가 10.4%, 과일음료 4.3%, 기능성음료 3.1%, RTD 커피는 0.06%, 기타 음료가 36.8%로 추정됨.


○ 최근에는 소비자들의 기호가 고급화되며 포장 및 디자인 뿐만 아니라, 맛, 영양, 편리함 등을 복합적으로 고려해 소득수준 향상에 따른 선호도 변화가 두드러지게 확산됨.


○ 베트남내 무탄산 청량음료의 소비자 기호가 큰 폭으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도시의 소비자는 비타민 첨가, 천연원료의 건강음료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해 2009년 최대히트 음료로 C2 등 녹차, 건강음료가 다수 포함되며 일반음료 시장에서 비탄산 음료의 비중이 지속적으로 확대됨. 

 

상위 10개 제품 브랜드 점유율(2007-2009)

브랜드

회사

2007(%)

2008(%)

2009(%)

O degree green tea

Tan Hiep Phat

11.6

18.1

21.5

C2 Cool & Clean

URC Vietnam

4.7

5.5

5.9

Wonderfarm

Interfood Shareholding

4.7

4.7

5.1

La Vie

La Vie JVC

3.3

2.9

2.8

A*Nuta Green tea

Tan Quang Minh

1.5

2.1

2.3

Vinamilk

Vietnam Dairy

1.4

2.0

2.2

Tribeco

Sai gon beverages

2.6

2.2

2.1

Mirinda

Pepsico Vietnam

3.0

2.4

2.0

Aquafina

Pepsico Vietnam

2.2

2.0

1.9

Sting

Pepsico Vietnam

2.5

2.1

1.9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출처=코트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