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소득수준 향상 따른 고급화.개성화 추세
□ 식품류(포장용 식품)
○ 베트남 경제발전 및 고용확대로 가처분 소득이 증가하면서 음료 및 식품류의 매출이 크게 증가하는 추세임.
- 2009년에는 국제경제 위기에도 불구하고 베트남의 음료식품류 매출은 1.7% 감소한 143억 달러를 기록
- 국제경제연구소인 BMI에 따르면, 베트남 음료식품류의 매출은 2015년까지 267억 달러로 79%의 높은 성장 전망
베트남 식료품 소비현황 및 전망
2008 |
2009 |
2010f |
2011f |
2012f |
2013f |
1014f |
2015f | |
식료품소비량 (백만달러) |
14.6 |
14.35 |
14.86 |
17.3 |
18.93 |
21.27 |
23.86 |
26.74 |
1인당 식료품 소비량(달러) |
168.2 |
164.4 |
168.2 |
193.8 |
209.9 |
233.5 |
259.9 |
288 |
자료원: BMI
베트남 포장용식품 판매액 추이(2005-2010) (단위: 십억불)
자료원: Euromonitor
○ 이와함께 베트남의 신선식품, 포장용 식료품의 소비는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Euromonitor에 따르면 지난 2005-10년간 연평균 성장률이 17.1%에 달하는 성장세를 기록하였으며 향후에도 경기호조와 소득확대 및 소비대중화로 빠른 성장세를 전망하기도 함.
판매액 상위10 포장제품(2008-2010)
종류 |
2008 |
2009 |
2010 |
유지(톤) |
492,506.6 |
536,704.2 |
582,219.5 |
건조식품(톤) |
394,319.5 |
433,019.5 |
463,181.6 |
빵(톤) |
380,985.2 |
411,461.5 |
447,825.8 |
간편식(톤) |
335,665.5 |
370,054.5 |
404,295.0 |
면(톤) |
370,795.9 |
406,599.5 |
433,136.1 |
소스, 드레싱, 양념(톤) |
297,013.4 |
327,119.2 |
356,801.7 |
과자(톤) |
47,709.6 |
51,464.6 |
55,736.9 |
아이스크림(1000리터) |
43,875.1 |
45,726.8 |
49,112.8 |
과자(톤) |
27,009.3 |
29,221.9 |
31,529.9 |
냉동식품(톤) |
19,834.7 |
22,266.8 |
24,881.3 |
□ 음료식품류(라면류)
○ 포장식료품의 대표적 음식의 하나인 라면류의 매출은 물량기준 지난 5년간 연평균 8%의 성장세를 보였으며 금액기준으로는 2010년 전년대비 17% 증가한 9.7억달러를 기록하는 성장세를 보임.
베트남내 라면류 판매현황(2006-2010) (단위: 천톤)
분류 |
2006 |
2007 |
2008 |
2009 |
2010 |
라면 |
317.6 |
345.1 |
368.9 |
404.6 |
431.0 |
- 컵/용기라면 |
13.9 |
16.2 |
18.2 |
20.0 |
21.8 |
-봉지라면 |
303.8 |
328.9 |
350.7 |
384.6 |
409.2 |
소면 |
1.7 |
1.8 |
1.9 |
2.0 |
2.0 |
합계 |
319.3 |
346.9 |
370.8 |
406.6 |
433.1 |
자료원: Euromonitor
○ 베트남 라면시장의 주요 경쟁자는 Acecook Vietnam사가 전체 시장의 42%를 차지해 1위를 굳건하게 수성하고 있으며 최근 Masan그룹이 시장에 적극 진출하며 12.1%의 시장점유를 보이며 추격하고 있음. 그 외 Asia Food 등 후발주자들의 시장진입이 확대되며 점차 경쟁이 격화됨.
□ 식품류(과자류)
○ 베트남 과자류 시장은 2009년 전년대비 4.8% 증가한 265백만불을 기록했으며 2010년에는 전년비 7.5% 증가한 284백만불로 전망되며 향후 동남아시아 국가중 필리핀, 인도네시아에 이은 3번째 대형 제과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함.
○ 베트남 산업무역부에 따르면, 현재 베트남내 30여개의 제과관련 기업이 운영되고 있으며 Kinh Do, Bibica, Haiha사가 시장을 1강 2약 중심으로 과점하고 있는 상태임. 특히 Kinh Do사는 전체 제과시장 1위 기업으로 전체 47%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다음으로 Bibica사가 13%, Haiha사가 10%를 차지하고 그 외는 다른 제과업체와 수입제과업체가 차지하고 있는 상황임.
베트남 과자류 판매액 추이 (단위: 백만달러)
자료원: Business Monitor International
○ 최근 2년간 베트남 국내산 과자의 소비가 크게 증가했으며 과자의 특성상 신선제품에 대한 소비가 큰 편이지만 2000년 이후 빠르게 잠식하던 중국산 과자가 멜라민 파동과 소비자의 중국산 과자에 대한 기피현상으로 큰 폭으로 시장점유율이 낮아지고 있다는 점임.
○ 또한 베트남 국내 제과기업의 제품다양화, 포장의 고급화,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국내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으며 유럽 과자의 경우 가격이 너무 높아 시장내 인기가 높지 못한 것으로 판단됨.
과자류 종류별 판매현황(2005-09)
구분(톤) |
2005 |
2006 |
2007 |
2008 |
2009 |
과일과자 |
413.7 |
492.3 |
571.0 |
639.6 |
713.1 |
칩/크립 |
1,057.0 |
1,255.2 |
1,437.2 |
1,616.9 |
1,810.9 |
압출스낵 |
15,906.7 |
17,815.6 |
19,775.3 |
21,555.0 |
23,387.2 |
견과류 |
3,728.0 |
4,301.4 |
4,912.7 |
5,502.2 |
5,997.4 |
기타 |
5,679.9 |
6,191.1 |
6,841.1 |
7,456.8 |
7,904.3 |
합계 |
26,785.4 |
30,055.5 |
33,537.3 |
36,770.5 |
39,812.9 |
자료원: 통계청, 업계신문, 기업조사, 매장조사, 업계설문조사, Euromonitor
과자류 종류별 판매전망(2009-14)
분류(톤) |
2009 |
2010 |
2011 |
2012 |
2013 |
2014 |
과일과자 |
713.1 |
784.4 |
859 |
936.3 |
1,015.8 |
1,087 |
칩/크립스 |
1,810.9 |
2,046.3 |
2,332.8 |
2,636 |
2,952.4 |
3,247.6 |
압축스낵 |
23,387.2 |
25,141.3 |
26,901.2 |
28,649.7 |
30,225.5 |
31,736.7 |
견과류 |
5,997.4 |
6,597.1 |
7,322.8 |
8,164.9 |
9,144.7 |
10,287.8 |
기타 |
7,904.3 |
8,418 |
9,091.5 |
9,910 |
10,851.5 |
10,287.8 |
합계 |
39,812.9 |
42,987.2 |
46,507.2 |
50,297 |
54,189.9 |
58,295.7 |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2009)
□ 음료류(주류)
○ 베트남 주류 시장은 2009년 전년비 4.4% 증가한 143억불 규모로 증가하였으며 소비자들의 주류소비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젊은 소비자와 여성의 소비확대로 점진적인 시장확대가 전망됨.
○ 베트남은 최근 젊은 인구가 대다수로 2010년 기준 일인당 맥주 소비량이 19리터로 유럽국가인 일인당 평균 소비량인 88리터와 한국 일본 등 아시아 선진국의 43리터에 비교해보아도 향후 성장가능성이 매우 높은 시장으로 평가됨.
베트남 주류 판매 현황 및 전망
2008 |
2009 |
2010f |
2011f |
2012f |
2013f |
2014f |
2015f | |
주류판매액 (십억달러) |
1.37 |
1.43 |
1.52 |
1.67 |
1.78 |
1.92 |
2.07 |
2.23 |
주류소비량 |
1,885 |
1,946 |
2,001 |
2,122 |
2,257 |
2,401 |
2,556 |
2,722 |
자료원: BMI(2011년 1분기)
○ 베트남 맥주시장은 연평균 15%이상의 높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현재 해외 및 국내 맥주기업의 생산설비 확대를 위한 투자가 계속되고 있어 향후 관련 생산설비의 현지 수요 또한 확대될 전망임.
베트남 산업무역부 음료산업 투자계획
2011-2015 |
2016-2025 | |
평균 산업 성장률 |
13.00% |
8.00% |
맥주(십억동) |
18,042 |
24,056 |
증류주(십억동) |
1,293 |
3,017 |
청량음료(십억동) |
3,412 |
11,942 |
자료원: 산업무역부(2009), 1달러=19500동
□ 음료류(청량음료)
○ 베트남 청량음료 시장은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분야로 지난 2005-09년간 연평균 17.3%의 놀라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향후 시장확대가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전망됨.
청량음료 판매량 추이(2005-2009)
2005 |
2006 |
2007 |
2008 |
2009 | |
청량음료판매 |
668.3 |
761.1 |
881.5 |
1,076.80 |
1,263.70 |
성장률(%) |
8.29 |
13.88 |
15.81 |
22.15 |
17.35 |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베트남의 일반음료 시장은 연간 17.4% 급성장 1,263백만리터가 판매가 되었으며 코크 등 전통적인 탄산음료 중심에서 최근 과일 야채쥬스가 크게 성장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생수와 녹차의 시장이 두드러지게 성장하는 것으로 파악됨.
- 분야별로는 RTD(ready to drink) 차류가 전체의 30.7%를 차지해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탄산음료가 14%, 생수가 10.4%, 과일음료 4.3%, 기능성음료 3.1%, RTD 커피는 0.06%, 기타 음료가 36.8%로 추정됨.
○ 최근에는 소비자들의 기호가 고급화되며 포장 및 디자인 뿐만 아니라, 맛, 영양, 편리함 등을 복합적으로 고려해 소득수준 향상에 따른 선호도 변화가 두드러지게 확산됨.
○ 베트남내 무탄산 청량음료의 소비자 기호가 큰 폭으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도시의 소비자는 비타민 첨가, 천연원료의 건강음료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해 2009년 최대히트 음료로 C2 등 녹차, 건강음료가 다수 포함되며 일반음료 시장에서 비탄산 음료의 비중이 지속적으로 확대됨.
상위 10개 제품 브랜드 점유율(2007-2009)
브랜드 |
회사 |
2007(%) |
2008(%) |
2009(%) |
O degree green tea |
Tan Hiep Phat |
11.6 |
18.1 |
21.5 |
C2 Cool & Clean |
URC Vietnam |
4.7 |
5.5 |
5.9 |
Wonderfarm |
Interfood Shareholding |
4.7 |
4.7 |
5.1 |
La Vie |
La Vie JVC |
3.3 |
2.9 |
2.8 |
A*Nuta Green tea |
Tan Quang Minh |
1.5 |
2.1 |
2.3 |
Vinamilk |
Vietnam Dairy |
1.4 |
2.0 |
2.2 |
Tribeco |
Sai gon beverages |
2.6 |
2.2 |
2.1 |
Mirinda |
Pepsico Vietnam |
3.0 |
2.4 |
2.0 |
Aquafina |
Pepsico Vietnam |
2.2 |
2.0 |
1.9 |
Sting |
Pepsico Vietnam |
2.5 |
2.1 |
1.9 |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출처=코트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