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다이어트 식품 부작용 주의"

다이어트 식품의 부작용이나 과장 광고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15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지난해 1월부터 올해 4월까지 소비자원에 접수된 다이어트 관련 부작용 사례는 152건이었다.

이 가운데 59건에 대해 소비자원이 전화 설문한 결과, 91.5%가 전문가 상담없이 임의로 다이어트 식품을 구입, 섭취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이어트 식품 섭취 뒤 경험한 부작용은 위장장애가 44.5%로 가장 많았고, 뇌신경.정신장애(21.9%), 피부장애(11.6%), 간.신장.비뇨기계 장애(11.0%) 등이 뒤를 이었다.

응답자의 64.4%는 부작용 때문에 병원 치료를 받았으며, 다이어트 식품 섭취 뒤 체중감량 효과를 봤다는 경우는 22.0%에 불과했다.

또 소비자원이 다이어트 식품 16개의 광고 내용을 분석한 결과, 일반식품을 건강기능식품인 것처럼 광고하는 등 상당수가 과장 광고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청에 다이어트 제품의 과장 광고에 대한 철저한 관리감독을 건의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