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는 올해 수출목표 3억불 달성을 위하여 글로벌 경쟁력 확보 및 수출중소기업의 안정적 경영여건 조성을 내용으로 하는 『2010 수출진흥 추진전략』을 마련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세계시장이 미국 등 선진시장의 소비가 감소하는 반면 중국, 인도, 인니, 브라질 등 신흥국이 새로운 소비시장으로 부상하고 있음에 따라, 시장특성을 고려한 중산층에 초점을 맞춘 적정가격과 중고급 품질의 제품 다변화로 시장진입을 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또한, 수출증대를 위해 무역사절단 파견, 전시회 공동관 운영사업 등을 통한 상담기회를 마련,유망 해외바이어 사전 정보를 파악하여 실질적으로 수출증대로 이어지도록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고, 신흥시장 중심으로 KOTRA 지사화 사업을 적극 활용하는 등 전략적인 수출 마케팅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2010년도에는 전년도와는 다른 해외마케팅 활로 모색을 위하여 도 주관 해외전시회 제주공동관 운영을 집중적으로 실시하고,수출중소기업에 대한 무역전문인력 양성교육 및 전자무역 상담을 통한 수출기업 잠재능력 배양(신규사업) 등에도 힘써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