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식업계 신학기 기대감

새학기를 앞두고 건강기능식품 업계가 들썩이고 있다.

아이들이 새 환경에 잘 적응하고, 갑자기 늘어난 활동량으로 혹여 아이들이 지칠까 건강기능식품 매장을 찾는 부모들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비타민클럽 강승휘 대표는 “어린이용 영양제의 경우 학기가 시작되는 3월에 판매량이 가장 높다”면서 “아이들은 부모 도움 없이도 쉽게 복용할 수 있고 맛도 좋은 종합비타민제를 선호하는 경향”이라고 말했다.

그렇다면 신학기에 적합한 건강기능식품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성장기 어린이들의 고른 영양섭취를 위해서는 비타민B, C등 신진대사를 돕고 항스트레스성 성분이 함유된 비타민제나 종합비타민제를 보충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허약체질에는 홍삼류나 성장 발육을 돕는 칼슘 보충제가 좋고 두뇌 영양을 돕고 비만 아동의 콜레스테롤 개선에는 어린이용 오메가-3를 권할 만하다.

비타민 및 종합영양제로는 비타민클럽의 프리바이트 멀티비타민, 동아제약 미니막스, 조아제약 비타짱구, CJ뉴트라 키즈몽, 한미약품 미니텐텐츄정을 들 수 있다. 이들 제품은 1만원대에서 8만원대까지 가격이 다양하다.

우선 비타민클럽의 프리바이트 멀티비타민은 미국의 유명 비타민 회사인 NBTY가 제조한 기능성식품이다. 씹어먹는 정제타입으로 카라멜이나 젤리처럼 치아에 달라붙을 염려가 없고 맛이 좋아 아이들이 무척 좋아한다. 이제품에는 비타민A, C, D, E, 비타민 B1, B2, B6, B12와 나이아신, 엽산등이 들어 있다.

동아제약의 미니막스는 80년대 커져라 세져라로 알려진 건강기능식품 브랜드다. 미니막스 츄잉정에 이어 지난해에는 미니막스 멀티 비타민& 무기질이 출시돼 균형잡횐 어린이 성장을 돕는 역할을 하고 있다.

미니막스에는 두뇌발달과 근육형성에 좋은 비타민C, A, B2, B6와 나이아신, 철등이 함유되어 있다. 또한 딸기, 오렌지, 포도 맛이 나게 제조해 아이들이 먹기에 부담이 없다.

조아제약은 비타짱구를 내놓고 있다. 이제품은 음료 시리즈에 이어 추어블정으로 출시된 어린이용 건강기능식품이다. 이제품에는 성장기 어린이에게 필요한 각종 비타민(A, B1, B2, B6, B12, C, D, E)은 물론 칼슘, 마그네슘 등이 들어있다. 또한 성장발육 촉진에 도움을 주는 천연 로얄제리가 함유되어 있다. 맛은 딸기, 오렌지, 포도 등 3가지다.

CJ뉴트라의 키즈몽은 성장을 위한 모든 필수 영양소를 갖춘 어린이 성장 영양제다. 이제품에는 뼈의 형성과 성장에 도움을 주는 칼슘을 비롯, 칼슘의 대사를 촉진하고 재흡수를 도와 뼈의 형성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D가 함유되어 있다. 또한 근육 발달에 필요한 단백질 활성화를 도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비타민B군, 나이아신, 판토텐과 눈에 영양을 공급하는 비타민A 등이 들어 있다.

아이들의 활력을 돕는데는 홍삼제품을 들 수 있다. 어린이용 홍삼제품은 홍삼 특유의 쓴맛을 제거해 먹는데 불편이 없다. 가격은 보통 10만원대다.

한국인삼공사는 홍이장군을 내놓고 있다. 홍이장군은 정관장 6년근 홍삼농축액과 녹용, 칼슘등이 함유된 건강기능식품으로 최근엔 홍이장군 울튼으로 업그레이드 됐다. 홍이장군 울튼은 6년근 홍삼에 성장건강에 좋은 특허물질인 가시오가피 숙지황 추출분말, 난황분말, 녹용, 칼슘, 비타민 등 어린이에 필요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다. 특히 이제품은 홍삼특유의 쓴맛을 없애고 어린이들이 선호하는 요구르트 향을 첨가했으며 어린이들이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게 핸드폰 모양의 재미있는 디자인을 채택했다. 홍이장군 울튼은 지난 2004년 출시된 홍이장군과 함께 어린이 건강식품시장을 섭렵하겠다는 각오다.

농협 한삼인은 홍삼키즈를 팔고 있다. 홍삼키즈는 한삼인 홍삼 6년근에 녹용, 칼슘, 비타민 등이 함유된 건강기능식품이다. 휴대 및 복용이 간편하도록 팩포장되어 있고 데워먹거나 그대로 먹어도 약효가 떨어지지 않는다. 국산 벌꿀, 녹용추출물 등도 함유되어 있다.

오메가-3도 어린이용 건강기능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종근당건강이 '아이사랑 오메가-3 EPA DHA', 좋은비타민이 '스위트 오메가-3 DHA&EPA', 한국암웨이가 '뉴트리키즈 오메가 젤리', 비타민플러스가 '연어 오메가-3'를 내놓고 고객들을 유혹하고 있다.

종근당건강의 '아이사랑 오메가-3 EPA DHA'는 정제어유 99.9%와 대두레시틴이 함유돼 두뇌영양공급이 필요한 성장기 어린이 및 청소년에게 필요한 건강기능식품이다. 정제어유는 DHA12%, EPA18%로 구성되어 있다.

좋은비타민의 '스위트 오메가-3 DHA&EPA'는 피쉬 오일 650mg에 DHA12%, EPA 18%로 구성되어 있다. DHA는 두뇌 및 망막의 구성성분으로 두뇌영양공급에 도움을 주며 EPA는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혈행의 원활화를 돕는다. 또한 이제품에는 초유 57mg, 산화아연 10mg, 레시틴 8mg과 비타민E가 함유되어 있다.

특히 이제품은 10캅셀씩 깔끔하게 포장되어 항상 신선하게 복용할 수 있고 캅셀을 톡톡 터뜨려 먹는 재미또한 쏠쏠하다. 맛은 망고맛, 오렌지맛 두가지다.

회사 관계자는 "이제품은 DHA와 FPA를 편리하게 보충 섭취할 수 있는 제품으로 부충 섭취시 콜레스테롤 개선과 혈행을 원활히 해주는 것은 물론 두뇌와 망막의 건강유지에 도움을 준다"고 설명했다.

한국암웨이의 뉴트리키즈 오메가 젤리는 아이들을 위한 맛있는 간식이자 건강기능식품이다. 레몬향이 상큼하며 생선냄새가 나지 않는 코팅 공정을 통해 생선을 싫어하는 아이들도 즐겁게 섭취할 수 있다. 또한 젤리 100g당 DHA 840mg, EPA 120mg 및 뉴트리라이트에서 재배하는 아세로라 농축물과 비타민 C 80mg, 비타민 E 16mg 알파-TE가 함께 함유되어 있다. 젤리를 씹을 수 있는 나이의 어린이는 물론 생선 냄새에 민간한 성인들도 섭취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