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군이 농산물 공동브랜드인 ‘서래야’(舒來野)를 출시했다.
군은 24일 문예의 전당에서 ‘서래야’선포식을 열고 서천지역 농산물의 인지도 제고를 통한 농촌경제 활성화를 다짐했다.
나소열 서천군수는 이날 선포식에서 “그동안 소규모 브랜드 난립으로 인한 인지도 저하로 서천지역 농산물이 제값을 받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었다”면서“이번 서래야 출시를 통해 청정서천의 농산물이 반드시 제 값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서천에서 온 좋은 농산물’이라는 의미의 ‘서래야’는 군관내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중 엄격한 품질관리를 거친 최고의 품질을 갖춘 농산물의 공동상표로 쓰여진다.
군의 이번 조치는 최근 농업정책의 중심이 우수브랜드 위주로 집중지원 방향으로 전개되는 데다 유통업체의 규모가 커지면서 농산물 또한 물량의 규모화와 품질의 균일화의 필요성이 절실해졌기 때문이다.
군은 이번 ‘서래야’출시를 계기로 브랜드 개발보다 중요한 것은 관리와 육성이 중요하다는 판단아래 품질관리 조례제정을 통해 농산물의 지원과 관리체계를 효율화할 방침이다.
아울러 품목별 연합사업단을 설치해 공동선별, 공동계산하는 시스템을 도입, 똑같은 품질의 농산물을 생산토록 하는 농가조직육성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