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홍삼먹으면 날씬해져요"

홍삼이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한국식품연구원(원장 김동수) 식품융복합연구본부 권대영 박사팀은 홍삼에만 들어 있는 진세노사이드Rh2가 지방세포의 증식을 억제하여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4일 밝혔다.

연구진은 이번 연구에서 홍삼에만 들어있는 주성분중 하나인 진세노사이드 Rh2가 세포내 에너지대사를 촉진시키는 단백질 AMPK를 활성화시켜 지방세포의 증식억제에 효과를 준다는 사실을 과학적으로 증명했다.

연구진은 3T3-L1 세포를 지방세포로 분화시킨 후 진세노사이드 Rh2를 농도 또는 시간별로 처리한 후 지방증식억제효과를 Oil-red O염색법을 이용하여 측정하는 방식을 택했다.

세포내 에너지 대사 촉진 단백질의 활성을 알아보기 위해 진세노사이드 Rh2를 처리한 후 단백질 발현 및 RNA 발현을 western blot assay법과 RT-PCR법을 이용하여 측정했다.

그 결과 진세노 사이드 Rh2는 지방세포의 증식을 대조군과 비교해 50%이상 억제시키는 것으로 확인됐고 정상세포에 대한 독성 또한 없었다.

또한 진세노사이드 Rh2는 세포내 지질대사억제 단백질인 PPAR-감마를 효과적으로 억제하였고 이와 동시에 세포내 에너지 대사 촉진 단백질인 AMPK를 활성화 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권대영박사는 "그동안 홍삼의 주성분인 진세노사이드 Rh2가 당뇨, 면역증진 및 암등에 효과가 있음이 알려졌지만 항비만에 대한 효과와 기전은 보고된 적이 없다"며 " 이번 연구결과 진세노사이드 Rh2는 AMPK활성화를 촉진시킴으로서 비만억제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