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기옥 수의과학검역원 축산물 감시과장

"축산식품의 안전관리를 위해서는 소비자와 최종 대면하는 판매단계의 안전성확보와 안전 축산물을 팔겠다는 관련영업자의 판매의식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기옥 국립수의과학검역원 축산물감시과장은 이런 말로 축산식품의 안전관리 방안을 제시했다. 국립수의과학검역원은 지난 23일 관련업자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축산식품 안전 위생관리를 위한 업종별 간담회를 갖고 축산식품의 안전성 방안을 청취했다.

이과장은 축산식품이 최종 소비단계까지 위생적으로 보관, 유통, 판매될 수 있도록 각 영업장별 위생관리 중점사항 및 위반사례를 중점적으로 알려줌으로서 영업자의 관심과 이해를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전자인증 및 전자지불방식 등 인터넷을 통한 축산물수입판매업 관련 민원을 처리함으로서 신속하고 공정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과장은 앞으로 축산물감시과는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위생감시를 통해 '소비자에게 안심을 생산자에게 믿음을'이란 목표로 축산물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위생감시의 공정성 투명성을 위해 축산물명예감시원 기간근무제등을 더욱 활성화하여 소비자와 함께하는 감시활동을 전개하겠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이과장은 이번 간담회 결과 생계형 축산물 영업장에 대해서는 단속보다 지도와 홍보를 통해 자율적인 위생관리가 이뤄지도록 하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이 많았다며 토의된 사항은 제도개선 등 위생관리 사항에 반영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