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업계는지금]전국민이 100개씩 먹은 용기면은 무엇?

농심 육개장ㆍ김치사발면, 야외활동 증가에 힘입어 10년간 매출 2배 성장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해외여행은 줄고 야외활동은 늘었다. 특히, 캠핑족이 늘었는데 캠핑의 필수 먹거리인 용기면 시장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농심 육개장사발면과 김치사발면이 지난해 총 1240억원 매출을 기록하했다. 2010년 660억원에 비해 2배 가까운 성장세다.

 

특히, 육개장사발면은 2011년 닐슨코리아 기준 용기면 시장 1등에 오른 이래로 자리를 자리매김하고 있다. 농심 육개장사발면과 김치사발면은 지난 2020년 말 기준으로 누적 판매량 50억개를 돌파했다. 전국민이 100개씩 먹은 셈이다.

 

농심 관계자는 “시장의 성장세가 둔화되고, 신제품이 쏟아져 나오는 가운데 40년 가까이 된 시장 1등 브랜드가 지난 10년간 큰 폭으로 성장했다는 것은 그만큼 독보적인 입지를 다지고 있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SNS 이미지 빅데이터 조사 결과 야외활동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라면은 ‘농심 육개장ㆍ김치사발면’인 것으로 나타났다. 농심에 따르면 서울대학교 소비트렌드분석센터와 함께 사진으로 일상 소비 패턴을 분석하는 ‘스토코그래피 (Stockography)’ 기법을 활용해 지난 2019년부터 2020년까지 2년간 SNS에 올라온 주요 라면 브랜드의 이미지 빅데이터를 분석했다. 그 결과 야외활동을 배경으로 한 사진의 비중이 가장 높은 라면은 ‘농심 사발면’이었다.

 

SNS 이미지 빅데이터에 따르면 농심 사발면이 야외활동에서 인기를 얻는 가장 큰 이유는 간편함에 있다는 설명이다. 어디서나 뜨거운 물만 있으면 손쉽게 조리해 먹을 수 있고 김밥 등 다른 음식과 곁들여 먹기에 조화로운 맛이라는 평가도 많았다.

 

농심 관계자는 "농심이 사발면을 처음 출시한 것은 1981년으로 당시 국내에는 용기면의 개념이 생소하던 시절이었는데 일본에서 판매되는 컵 형태와 차별화된 모양의 사발면을 출시해 용기면의 대중화를 열었다"면서 " 육개장사발면과 김치사발면 특유의국물 맛을 유지하며 더 큰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마케팅활동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농심 사발면의 인기는 최근 아웃도어 인구의 증가와 연관성이 높다.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캠핑인구는 2019년 기준 약 600만명으로 10년전과 비교해 10배 가량 늘어났으며 최근에는 700만명을 돌파한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처럼 야외활동을 즐기는 인구가 늘어난 가운데 농심 사발면이 이들 사이에서 인기 제품으로 등극하며 자연스레 판매가 늘었다는 분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