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8% 넘으면 관세화 유리

중국과 미국등 쌀협상 9개국은 의무수입량은 8∼8.9%로, 밥쌀용 판매 등 시판용물량은 최대 75%까지, 유예기간은 5년유예후 중간점검을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지난 17일 농특위와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주최한 ‘쌀협상과 쌀소득대책에 관한 대토론회’ 에서 농림부 윤경배 국제농업국장은 쌀관련 관세화 협상동향 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윤 국장은 “대체로 국영무역에는 동의하나 일부 민간수입 허용을 요구하고 있다” 고 현황을 덧붙인 뒤 “향후 핵심쟁점에 대한 집중적 협상을 추진 주요국과 합의가 이뤄지는 경우 기타 국가들에게 합의안을 제시 이를 중심으로 적극설득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특히 “최종 협상결과를 바탕으로 이달말경 공청회 등을 통해 관세화 유예 여부에 대한 국민여론을 수렴, 12월초 협상 결과와 여론수렴 결과를 토대로 정부의 최종입장을 확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서 농경연 서진교 박사는‘쌀관세화 파급영향과 선택기준’이란 주제발표를 통해 “의무수입물량 적정선은 7.1∼7.5%이며 유예도중 관세화로 전환하는 가능성을 고려할 경우 8%를 다소 초과한 수준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토론회에 참석한 농민단체 회원들은 “이번 토론회는 농민반발을 무마시키려는 ‘통관의례’라고 평가절하하고 “협상 전면재검토와 정부의 적극적 대처”를 요구했다.
한편, 농어업특위 장원석 위원장은 “의무수입량이 일정수준 이내일 경우에는 관세화 유예가 유리하고, 일정수준을 초과할 경우에는 관세화가 유리하다”고 전제하면서 “단순한 정서나 감성적인 판단에만 의존해서는 안되고, 냉엄하고 합리적인 판단에 입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경진 기자/lawyoo@fenews.co.kr
쌀협상 막바지 진통 … 8%대에 타결될 듯 갖가지 의혹제기…최대 난관은 중국 중국 등 9개국과의 쌀협상이 막바지 단계에 접어든 가운데, ‘쌀협상에 대한 국민투표실시’ 주장이 나오는 등 정부는 상당한 진통을 겪고 있다. 일각에선 지난 17일 열린 ‘쌀협상과 쌀소득대책에 관한 대토론회’를 두고 “결과는 이미 정해졌는데 국민반발을 무마시키려는 ‘형식적 통관절차’가 아니냐”는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이들의 근거는 이날 토론회에서 정부가 밝힌 8∼8.9%요구안과 주제발표에서 농경연 서진교 박사가 들고 나온 ‘7.5내지 8% 적정선’결과 발표가 시점과 내용면에서 유사하다는 점을 들고 있다. 또 다른 일각에선 ‘마늘협상 때처럼 이미 이면합의가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하고 있다. 비록 토론회서 농림부 윤장배 국제농업국장과 농경연 서진교 박사의 해명이 있었지만, 이곳저곳에서 불거지고 있는 막판 진통은 쉽게 수그러들 것 같진 않아 보인다. 토론회서 관세화 찬반 팽팽=17일 토론회서 정부가 협상이 진행중임을 이유로 진척사항을 제한적으로 공개하자 다양한 반응들이 나왔다. 먼저 농민단체들은 불만을 표시했다. 전업농중앙연합회 홍준근 사무총장은 “정부의 협상 자체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한 뒤 “협상결렬시 상대국이 무리한 요구를 했음을 입증할 준비는 돼 있냐”며 정부의 적극적 대처를 주문했다. 전국농민회총연맹 박웅두 정책위원장은 “여지껏 아무것도 공개치 않다가 이제서야 일부를 공개해 놓고 (관세화냐 유예냐 중)하나를 택하라고 하니 쌀문제를 가지고 도박하자는 거냐”고 목소리를 높인뒤 “저자세 협상을 당장 중단해야 한다. 내년까지 협상을 연기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반해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송유철 실장은 “관세화시 관세수입만 3,000억 정도 예상된다. 이를 농민지원에 활용하자”며 관세화를 주장했다. 또 충북대 선진근 교수는 “유예시 10년 뒤 똑같은 일이 반복된다”며 “차라리 관세화로 가자. 후대에게 미루지 말고 지금세대가 감당하자”고 주장했다. 협상결과와 관계없이 농가소득안정 등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마련에 중점을 둬야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서울대 이태호 교수는 “유예화냐 관세화냐의 현재의 이분법엔 문제가 있다”며 “결과에 상관없이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농정안정대책 마련이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연구결과에 대해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송유철 실장은 “소비자심리 등 고려되지 않은 변수가 다수 존재한다”고 지적했다. 또 충북대 성진근 교수는 “해마다 감소하고 있는 쌀소비량을 감안하지 않았다. 지금의 8%가 2014년엔 15%정도 일 것”이라며 연구결과를 강하게 불신했다. 향후 전망=쌀협상의 최대 '난관'은 중국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중국은 현재 관세화 유예기관과 의무수입물량 증량, 수입쌀 시판 등 대부분의 주요 쟁점들에 대해 자국의 입장을 강하게 내세우면서 완강하게 버티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중국은 의무수입물량을 기준연도(88~90년) 쌀 평균소비량의 8.9%까지 늘려줄 것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선 최근 중국이 극심한 식량난을 겪고 있다며 무난한 협상타결을 점치기도 하지만, 중국 요령성과 길림성 등은 마땅한 ‘외화벌이’가 없는 상태이고, 또 공산주의 특성상 정부 정책만 결정된다면 수출물량을 확보하기엔 별반 어려움이 없을 것이란 분석이 있다. 중국은 또 수입쌀의 시판허용과 자국산 쌀 수입비중 확대도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정부는 그동안 국내 쌀시장에 대한 교란을 막기 위해 수입쌀을 쌀과자 등 가공용으로만 이용되게 하는 방법으로 시장과 격리해 왔지만 이번 쌀협상에서는 일부 수입쌀의 밥쌀용 시판을 허용하겠다는 타협안을 제시했다. 하지만 중국은 시판물량을 최대한 늘려주고, 자국산 쌀의 수입비중을 대폭 확대해 줄 것을 요구했다. 정부는 지난해 수입한 의무수입량의 56%정도가 중국산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다 특정국가의 수입비중을 늘려주면 다른 국가들이 반발할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중국측을 설득하고 있지만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중국은 관세화 유예기간도 10년간 유예를 주장하고 있어 이견을 보이고 있다. 중국은 5년 유예 후 중간점검을 거쳐 5년 추가연장 여부를 결정하자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그러나 관세화시 생길 여러 단점과 다양한 변수에서 오는 불확실성에 근거해, 정부는 연내 중국과 8%안팎에서 합의를 본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 되고 있다. 또한 이 경우 농민단체 등의 반발 수위도 관세화 때보단 낮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런 분석에 농경연 서진교 박사의 연구결과가 힘을 보태고 있다. 중국도 협상 자체의 결렬을 원치는 않는 것으로 보이고 있고, 시판물량 확대에서 우리 정부가 다소 양보한다면 유예기간과 의무수입물량에 대해 중국이 양보를 할 가능성이 높다. 한편 미국 등 대부분의 협상국가들이 의무수입량을 8%수준으로 늘리는데 대체로 동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인디카 중심의 미국은 자포니카에 대한 수출여력이 별로 없는 상태이며, 향후 재배지 확보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경진기자/lawyoo@fenews.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