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대만 타이페이 위생국, 식품업계 위생 현장 조사 공개

26일(현지시간) 대만 타이페이 위생국에 따르면 시민의 식품안전 의식을 고취하고 타이페이시 외식업계가 준수해야 하는 규범을 파악하도록 하기 위해 타이페이시 정부 위생국은 홈페이지에 '식품정보' 특별 카테고리를 마련하기로 했다. 


식품업계의 위생 현장 조사 기록표, 식품위생 검사 작업 절차, 외식업계 작업 규범 등 내용을 공개하여 시민들과 외식업계에서 열람 가능하도록 한다는 것. 이를 통해 정보 공개를 투명화하고 시민들의 식품안전을 보장하고자 한다.


타이페이시 정부 위생국은 미국 뉴욕시, 호주 뉴사우스웨일즈, 영국 및 싱가포르 등 선진국 정부 보건 당국의 외식 위생 관리 노하우를 비교 대조하면서 해외 선진 도시에서 모두 정부 홈페이지에 외식 업계 관리 관련 정보를 공개하고 있다는 점을 발견했다.


식품안전 위생관리법 제8조 규정 '식품업계 종사자, 작업 장소, 시설 위생 관리 및 관련 시설 품질 보호제도는 모두 식품의 우수위생규범 준칙에 부합돼야 함' 내용에 의거해 위생복지부 식품약품관리서는 2014년11월7일 식품우수위생규범 준칙을 발표한 바 있다. 


타이페이시 위생국은 해당 규범 준칙에 따라 타이페이시에 적합한 조사표와 표준 작업절차를 개정하고, '정보 투명화' 정책을 이행하기 위해 해외 도시의 관리 노하우를 참고한 것이다. 


한편 타이페이시 위생국 홈페이지 '식품정보' 특별 카테고리에서 시민들과 식품업계는 다음과 같음 정보를 열람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