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체험은 불곡고등학교와 여주농촌관광협의회(회장 권혁진)가 협약을 맺어 추진하게 되었다.
농촌관광협의회는 마을 및 개인 농원에 반 별로 적정 인원을 배치하기 위해 안전 점검 및 소방 시설을 점검하는 등 학생들이 무사히 체험을 마치고 돌아갈 수 있도록 관심을 갖고 진행했다.

방문 첫날에는 배정된 각 마을별로 농촌봉사활동으로 볏집 묶어 나르기, 논밭 비닐수거, 하우스내 고추대 뽑아 나르기, 마굿간 청소하기, 마을회관 실내외 청소하기, 마을 쓰레기 줍기, 고구마 굽기용 장작 준비하기 등의 봉사활동을 진행하며 학생들은 농촌 생활을 몸소 체험하는 계기가 되었다.
봉사 활동을 마친 학생들은 농촌체험으로 옥수수 팝콘 만들기, 윷놀이하기, 캠프파이어, 짚풀 공예, 연 날리기, 풍등 날리기, 마을 지도 만들기, 강천섬 걷기, 고구마 묵 쑤기, 캠프 파이어 등을 체험하면서 즐거운 추억을 만들었다.
둘째날, 아침 일찍 기상한 학생들은 마을 주변을 관람하면서 시골의 정겨움을 느끼고, 여주 특산물 여주밤고구마 굽기를 직접 해보면서 학교에서 느끼지 못했던 시골의 소박함을 경험하는 소중한 시간을 끝으로 무사히 체험활동을 마쳤다.
여주농촌관광협의회에서는 이번 방문을 계기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체험객들을 맞이 할 계획이며 1,800여평의 얼음 썰매장을 오는 25일 개장하여 겨울방학 썰매타기 체험을 개발하는등 여주를 알리는데 주력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여주나드리에선 남한강변 자전거 타기, 여주 밤 고구마 구워먹기, 딸기 수확체험, 김치체험, 목장체험, 곤충체험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과 체험코스를 개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