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샘표 우리발효연구중심(R&D) 설립

발효 기반으로 다양한 제품 연구 세계적인 발효연구 허브로 육성


 

샘표(대표 박진선)는 2일 충북 오송에서 국내 최초의 발효전문연구소인 ‘우리발효연구중심’ 설립 개소식을 개최했다.


어쿠스틱 밴드 ‘신나는 섬’의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백년동안 칵테일과 질러 육포가 함께 제공되며 ‘샘표 갤러리 프로젝트’에 참여한 작가들의 작품 공개와 소개가 진행됐다.


샘표는 기존의 서울, 이천, 영동연구소를 충북 오송 생명과학단지에 위치한 샘표 우리발효연구중심으로 통합해 발효연구의 시너지를 내고 미래 성장기술 확보에 나설 예정이다.

 


박진선 샘표 대표이사는 “샘표 우리발효연구중심은 샘표의 60년 발효기술이 집약된 핵심발효연구기지로 신제품 뿐만 아니라 발효기술을 활용해 만들 수 있는 다양한 음식을 연구하는 발효전문연구소가 될 것”이라며 “우리발효의 활용영역을 더욱 확대해 발효를 기반으로 우리 맛으로 세계인을 즐겁게 만드는 비전을 이루겠다”고 연구소 설립 소감을 밝혔다.


샘표 우리발효연구중심은 23,186㎡(약 7,000평)에 10,105㎡(약 3,000평)의 지상 3층, 지하 1층 규모로 연구개발동, 지원동, 파일럿 플랜트 등의 시설과 함께 발효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최신연구시설을 갖추고 있다. 발효를 보다 전문적이고 세분화해 연구할 수 있도록 분자생물학실험실, 배양실, 원료실, 종균실, 미생물 클린룸, 멸균실 등의 전문실험실도 이번에 문을 열었다.


샘표 우리발효연구중심은 전문전인 연구 설비와 더불어 연구소가 딱딱한 공간에서 벗어나 연구원들이 새로운 생각과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도록 문화, 환경, 일하는 방식 등 업무 시스템에도 다양한 변화를 적용했다.

 


연구소가 일만 하는 공간이 아니라 연구원들끼리 또 하나의 가족으로서 서로 함께 일하며 행복하게 일하는 즐거움을 찾을 수 있도록 연구소 내에 주요 회의실과 복도, 외부공간 등을 작품화한 ‘샘표 갤러리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동양화, 서양화, 설치미술가, 일러스트레이션 등 14명의 작가가 각기 다른 주제로 12개의 공간을 작품화했다. 작가들은 연구원들의 상상력과 창의성을 자극하는 다양한 주제의 다양한 작품들로 이색적인 연구소를 만들어 냈다.

 


또한 연구원들간에 수평적으로 상호존중하며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할 수 있도록 연구원의 직급을 ‘연구원’이라는 호칭으로 통합하고 지정된 자리가 없이 출근하면서 본인이 원하는 자리에 앉아서 자유롭게 연구할 수 있는 ‘핫 데스크(hot desk)’ 시스템을 도입, 자율적인 연구 분위기 속에서 연구원들이 일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연구소 설립 개소식에 참석한 배우 서태화는 연구소 개소를 진심으로 축하 드리며 앞으로 발효식품 개발에 힘써 달라고 전했다.

 

이어 왕혜문 한의사는 건강하고 맛있는 장 연구를 당부했으며 홍신애 요리연구가는 발효 연구를 통해 맛과 건강이 가득한 식품을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