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한가위 축제 '풍년'...추석연휴 가볼만한 축제 어디?

충남북도.전라남도.경상북도.강원도.제주도 먹거리, 볼거리 소개
민속놀이부터 송편빚기, 공방체험, 전통공연 등 다양하게 펼쳐져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9일부터 12일까지 추석연휴가 시작됐다. 3년만에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맞는 추석연휴는 아직 조심해야하지만 짧은 연휴 기간 오랫동안 보지 못한 가족과 함께 알차고 행복하게 보내려는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푸드투데이는 추석을 맞이해 가족, 연인, 친구와 함께 할 먹거리, 볼거리 등 전국 관광명소와 축제를 소개한다. <편집자주>

 

 

도심 속 한옥에서 즐기는 남산골 한가위 축제 '풍류풍년'

 

서울시는(시장 오세훈) 남산골한옥마을에서 2022 남산골 한가위축제 '풍류풍년'을 9일부터 12일까지 개최한다.

 

이번 한가위 축제는 남산골한옥마을을 찾는 방문객들이 명절의 의미를 되새기고 보름달처럼 풍요로운 한가위의 풍류를 즐기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프로그램은 풍류마당과 풍년마당으로 구성했다.

 

풍류마당은 전통공연으로, 풍년마당은 △송편만들기 △남산골전통체험 △추억사진관 △추석특선동화 △전통놀이로 진행된다.

 

9일은 전통음식 연구가 정금미 원장과 함께 추석맞이 송편만들기 체험을 진행한다. 송편만들기는 서울·경기도의 송편과 충청도의 호박 송편을 만들어 보는 체험이며 지역별 송편 전시를 더해 색다른 경험을 선사할 예정이다. 송편만들기 프로그램은 유료 프로그램으로 네이버 예약을 통해 사전예매로 진행된다. 

 

축제 기간동안 △한옥만들기 △활 만들기 △자개공예 등 남녀노소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체험들이 시민들을 기다린다. 유료 프로그램으로 네이버 예약을 통해 사전 예약 가능하며, 당일 잔여석은 현장에서 구매할 수 있다.

 

국립민속박물관 2022 추석한마당 '한가위, 보름달 걸렸네!'

 

국립민속박물관(관장 김종대)은 9일부터 11일까지 2022년 국립민속박물관 추석한마당 “한가위, 보름달 걸렸네”를 개최한다. 

 

이번행사는 일상으로 돌아온 우리가 흥겹고 풍성한 추석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과 특별공연 등 31종과 특별전시 5종을 마련됐다. 

 

거리두기 전면해제에 따라 대면 체험 행사를 확대하고, 추석 세시풍속과 관련한 전통문화 체험으로 차별화를 두었다.

 

상설전시관2 ‘한국인의 일 년’에서는 추석에 대한 다양한 세시풍속을 살펴볼 수 있으며, 1970년대 거리를 재현한 야외전시‘추억의 거리’에는 추석을 맞이하여 그때 그 시절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체험활동이 마련되어 풍성한 즐길거리를 제공한다. 또한 어린이 맞춤형 추석 관련 세시풍속, 파주관의 개방형 수장고의 특색을 반영한 추석 체험 콘텐츠를 선보인다. 

 

특히 세시행사에는 차별성과 특별함이 있다. 잊혀져가는, 잘 알지 못했던 우리의 전통세시풍속을 체험하고 느낄 수 있다.

 

국가무형문화재 제8호 ‘우수영강강술래’ 공연과 경남도무형문화재 제36호 ‘거창삼베길쌈’ 시연 및 체험, 풍년을 기원하는 ‘이천 거북놀이’, 햇벼로 첫 수확에 감사하는 마음을 담은 ‘올개심니’ 체험 등 특별한 추석 세시체험을 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한가위 선물 달걀꾸러미’ 만들기, ‘달빛 담은 청사초롱’ 만들기 등의 전통공예체험과 신나는 민속놀이도 참여할 수 있다.

 

 

한반도 역사의 축소판 '인천시 강화군' 해풍과 일조량 맛을 낸 '강화섬쌀' 

 

한반도 역사의 축소판이라 불리는 인천시 강화군(군수 유천호). 부근리 지석묘(고인돌), 마니산은 가족여행을 하며 역사를 배우고 체험을 할 수 있는 여행지로 제격이다. 

 

강화섬쌀, 순무, 인삼, 새우젓, 배, 포도 등 다양한 농특산물은 추석연휴 여행객들의 입을 즐겁게 한다.

 

특히 지난 8월부터 수확하기 시작한 강화섬쌀은 청정 지역인 강화도의 풍부한 일조량 속에 미생물․마그네슘이 풍부한 토양에서 거친 해풍을 이겨내고 자라 품질이 좋고 밥맛이 뛰어나다. 

 

 

지난 2000년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부근리 지석묘는 주변에는 강화역사박물관과 강화자연사박물관이 위치해 있어 아이들과 함께 하면 더없이 좋은 역사여행이 된다. 

 

지석묘는 1964년 7월 11일 사적 제137호로 지정됐으며 우리나라의 대표적 고인돌이다. 지상에서의 높이 2.6m, 덮개돌의 크기는 길이 7.1m, 너비 5.5m로 지금까지 발견된 북방식 고인돌 가운데 대형에 속한다.

 

강화 마니산은 단군성조께서 하늘에 제천의식을 봉행하신 참성단이 있으며 ‘88 세계 장애자 올림픽을 비롯 매년 전국체전시 성화를 채화 봉송하고 있는 민족의 영산이다.

 

등산로를 따라 918개의 돌계단을 올라가노라면 서해바다 풍경이 한눈에 들어와 아름다운 경치를 만끽할 수 있으며, 동쪽 기슭으로 신라 선덕여왕때 지은 정수사 법당 살문짝 꽃무늬의 아름다움도 즐길 수 있다.

 

 

속초서 가족과 즐기는 추석 민속체험

 

속초시립박물관(관장 정종천)은 추석을 맞이하여 11일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민속체험행사를 연다. 

 

속초시립박물관에서는 고향을 찾아 모인 가족관광객들이 다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다양한 볼거리와 먹거리, 체험행사를 마련하여 우리 조상들의 풍속과 문화를 새롭게 느끼고, 삶에 대한 지혜와 여유를 배우는 시간을 선사한다. 

 

주요 프로그램으로 송편 빚기, 제기 만들고 차기, 가족 투호 대회 등이 있으며, 시립풍물단의 상모판굿 공연도 펼쳐진다. 그리고 우리 한복의 아름다움을 함께 느끼고자 한복을 입은 관람객은 무료 입장이 가능하다.

 

 

경북도, 추석 연휴 소중한 이들과 안전하고 즐겁게 

 

경상북도문화관광공사(사장 김성조, 이하 공사)는 9일부터 12일까지 보문관광단지 내에 있는 호반광장에서 관광객 및 지역민을 위한 추석 이벤트인 추석 어울림 한마당 행사를 개최한다.

 

추석 어울림 한마당에서는 전통놀이체험, 공방체험, 지역문화예술인과 단체 팀의 공연, 그리고 포토존 등을 즐길 수 있다.

 

주요프로그램으로 투호 던지기, 윷놀이, 비석 치기, 사방치기, 지게 체험과 같은 전통놀이를 가족과 함께 체험할 수 있으며, 행사장 내 공방부스에서는 비즈팔찌, 키링, 천연비누 및 천연화장품 만들기 체험과 트로트, 통기타, 라인댄스, 민요, 재즈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도 진행된다.

 

 

"추석연휴 순천만국가정원서 힐링하세요"

 

전남 순천시(시장 노관규)는 대한민국 제1호 국가정원인 순천만국가정원에서 거리두기 해제 후 3년 만에 맞는 추석을 맞아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시는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성공 개최를 위하여 동문 매표소 앞에서 2023명에게 꽃씨를 배부한다.

 

 

특히 한방체험센터에서는 방문하는 40명에게 9일부터 11일까지 3일간 한방떡 나눔을 진행하고 마당에서 제기차기, 굴렁쇠, 윷놀이, 투호던지기 등 추억의 민속놀이 체험을 할 수 있다. 또한 순천형 특화메뉴 떡갈비, 닭구이 정식, 짱뚱어탕을 맛볼 수 있다. 

 

 

제주도, 민속자연사박물관서 민속한마당 개최

제주특별자치도(도지사 오영훈)는 민속자연사박물관(관장 노정래)은 한가위를 맞아 10일과 11일 이틀 간 추석 민속한마당이 관광객을 맞는다. 

 

이번 행사는 민속자연사박물관 광장에서 운영되며, 윷놀이, 딱지치기, 굴렁쇠 굴리기, 투호, 오징어 놀이와 추석을 기념하는 보름달 등 만들기와 페이스페인팅, 캐리커처, 바람개비 만들기, 어린이 딱지치기(초등학교 4~6학년)·투호(초등학생 이상)·아빠 굴렁쇠굴리기·엄마 팔씨름대회가 열린다.  경연에서 이기면 상품을 받을 수 있다.

 

행사 참여 게시글을 SNS에 업로드하고 운영본부석에서 인증을 하면 증정품을 받을 수 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