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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시장 살리겠다더니...딜레마에 처한 정부

3조5000억 투입하고도 매출 '40조→20조'로 반토막
김한표 의원 "피부 와 닿는 실질적 대책마련 시급"


정부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12년 동안 3조5000억원 가량의 예산을 쏟아 부었지만 같은 기간 매출은 반토막 난 것으로 나타나면서 정부의 전통시장 살기기 정책의 실효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5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김한표 의원(경남 거제시, 새누리당)이 중소기업청(이하 중기청)에서 제출받은 '2002년~2014년까지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내역'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02년부터 2014년까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전국 1084개 시장(3269건)에 아케이드, 주차장, 진입로 설치 등 ‘시설현대화를 위한 사업비’로 3조 802억원, 전통시장 및 상점가의 상거래현대화, 상인혁신교육 등 경영혁신 지원을 위한‘시장경영혁신지원 사업비’3822억원 등 총 3조 4624억원의 예산이 투입됐다.



또한 지난 2009년부터 2014년 8월까지 전통시장 전용 상품권인 온누리 상품권발행사업을 실시해 총 1조 7360억원의 온누리 상품권을 발행, 1조 3649억원의 상품권을 판매했다.


이때 투입한 중기청 사업예산이 약 1026억원이고, 이 중 온누리 상품권 할인판매로 인한 할인보전 금액도 약 164억원에 이르고 있었다.


정부의 이 같은 지원에도 불구하고 전통시장 상권이 위축되자, 정부는 지난 2012년 4월부터 대형마트 등 대규모 점포에 대한 의무휴일제를 도입, 2014년 현재 전국 228개 지자체 중 66.7%인 152개 지자체가 의무휴일제를 시행중이며 15개 지자체는 자율휴무제도를 운영 중이다.
 


그러나 지난 2001년 약 40조원이었던 전통시장 매출액은 2013년 약 20조원으로 반토막이 났다.

또한 시장 수는 지난 2001년 1438개에서 2006년 1610개로 증가하다가, 전통시장 매출감소 영향으로 2007년부터는 매년 줄어들어 2013년에 운영 중인 전국의 전통시장은 1502개로 감소했다.



따라서 2001년 기준으로 전통시장의 매출액은 약 50% 감소됐으나, 전통시장 수는 4.2%(64개) 증가해 전통시장의 경영환경은 더욱 악화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때문에 정부의 시설현대화 사업, 시장경영혁신지원사업, 온누리 상품권 발행, 대규모 점포에 대한 의무휴일제 등 현재 시행중인 각종 전통시장을 살리기위한 지원정책이 과연 실효성이 있는가하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김한표 의원은 "정부가 지난 10여년간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막대한 예산을 투입했음에도 전통시장의 경영환경은 갈수록 악화되고 있다" 며 "정부가 전통시장 살리기 정책이 제대로 효과를 못 내고 있는 이유를 분석하고 전통시장 상인들의 피부에 와 닿는 실질적인 대책을 시급히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