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 애호가들이 들떴다. 매년 9월 손 수확한 포도로 빚어지며 풍부한 과일 향과 상큼한 풍미를 자랑하는 보졸레 누보가 오는 11월 18일 0시 전 세계에 그 모습을 드러낼 예정이기 때문.
특히 올해는 보졸레 누보 본연의 특징을 가장 잘 살린 ‘클래식 빈티지’가 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정통 보졸레 누보의 맛과 향을 즐기고 싶어하는 많은 와인 애호가들의 기대가 날로 치솟고 있다.
또한 올해에는 화려한 컬러에 톡톡 튀는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라벨과 와인 병 디자인이 연이어 선보이며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고 있다.
특히 파티의 현장을 담은 라벨이나 핑크 라벨, 등 보졸레 누보만의 개성을 표현한 형형색색의 라벨 디자인은 시각적인 즐거움을 줄 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취향과 상황에 어울리는 보졸레 누보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해주어 구매의 재미를 더한다.
보졸레 누보의 달 11월, 올해는 어떤 보졸레 누보를 한국에서 만나 볼 수 있는지 알아보고 취향과 상황에 어울리는 보졸레 누보를 즐겨보자. 일년에 단 한 번 즐길 수 있는 보졸레 누보의 향기가 그 어느 때보다 풍성하게 느껴질 것이다.
만화 ‘신의 물방울’ 작가인 아기 다다시와 오키모토 슈의 일러스트 라벨 디자인으로 ‘신의 누보’란 별명을 얻는 ‘알베르 비쇼(Albert Bichot) 보졸레 누보.’
올해는 딸기 향 가득한 숲에서 꽃의 여신이 수줍게 웃고 있는 디자인을 선보였는데, 보졸레 누보의 풍미를 그대로 묘사한 디자인이라는 평을 받고 있다.
선명한 보랏빛의 ‘알베르 비쇼 보졸레 누보 2010’ (수입사 금양인터내셔날)은 풍부한 과일 향과 달콤하고 부드러운 맛을 지녔다.
또한 클래식한 아름다움과 기품이 묻어나, 2010년 ‘클래식 빈티지’의 맛과 향을 제대로 느낄 수 있다.
알베르 비쇼에서 출시하는 또 다른 보졸레 누보가 있으니, 바로 ‘알베르 비쇼 보졸레 빌라즈 누보’ (수입사 금양인터내셔날)다.
이 와인은 보졸레 와인의 단일 품종인 갸메(Gamay)의 전형적인 딸기의 풍미가 매력적이며 신선하고 상큼한 맛이 특징이다. 가벼운 식사와 마시기 좋고 스위트 와인이 실증 난 초보자에게 안성맞춤인 와인이다.
드레스와 턱시도를 차려 입는 연인이 춤 추는 모습이 그려진 ‘롤랑 부샤끄(Roland Bouchacourt) 보졸레 누보 2010’(수입사 길진인터내셔날).
화려하고 예쁜 컬러와 함께 파티의 즐거움, 햇 포도주 수확의 기쁨이 라벨에 그대로 표현되어있어 보졸레 누보의 출시를 기념하며 마시기 좋은 와인이다.
특히 풍성한 과일 향과 신선함이 돋보이는 이 와인은 그릴에 구운 육류에서부터 까나페와 같은 가벼운 음식까지 모두 잘 어울려 가족뿐 아니라 연인과도 함께 즐길 수 있는 최상의 와인이다.
와인도 시크해 질 수 있다. 삐에르 페로(Pierre Ferraud)는 ‘French Chic in Black’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블랙 라벨의 보졸레 누보 2010을 선보였다(수입사 신동와인).
건고 하면서도 신선한 맛이 특징인 이 와인은 와인 평론가 로버트 파커가 ‘내가 제일 좋아하는 보졸레 와인 중 하나다’라고 극찬할 정도로 와인 애호가들의 많은 사랑을 받는 와인이다.
알베르 비쇼와 마찬가지로 삐에르 페로는 ‘보졸레 빌라즈 누보 2010’(수입사 신동와인)도 선보였는데, 밝고 아름다운 색상에 체리 맛이 돋보이는 매력적인 와인이다. 또한 일반 보졸레 누보에 비해 무게감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클래식 빈티지’의 느낌을 그대로 살린 라벨 디자인을 선보인 루이 자도(Louis Jadot) (수입사 꺄브 드 뱅).
깊고 선명한 루비 색을 띠는 이 와인은 풍부하게 전해지는 붉은 과일의 아로마와 향기로운 꽃 향기를 풍겨 복합미 있는 부케를 형성한다. 또한 부드러운 탄닌감이 매력적이며 우아함이 돋보이는 와인이다.
보졸레 빌라즈 프리뫼르는 보졸레 누보보다 좀더 엄격하고 전통적인 의미의 햇 포도주 명칭이다.
오늘날 햇 포도주를 통틀어 보졸레 누보라 부르고 있지만 루이 자도는 전통적이고 엄격한 의미의 ‘프리뫼르’ 명칭을 고수하며 최고 품질의 보졸레 누보를 생산하고 있다.
같은 보졸레 누보라고 꼭 같은 라벨 디자인을 선보이란 법은 없는 것. 죠르쥬 뒤 뵈프(Georges Duboeuf)는 세 가지 그래피티 라벨 디자인으로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혀주고 있다.
짙은 루비 색을 지닌 죠르쥬 뒤 뵈프 보졸레 누보 2010(롯데아사히주류)은 풀바디한 무게감을 자랑하며 부드럽고 우아한 터치에 상쾌한 끝 맛이 더해져 햇 포도주의 매력을 한껏 즐길 수 있다.
특히, 2000년의 부드러움, 2005년의 화사함과 2009년의 떼루아르의 힘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Georges Duboeuf의 2010년 빈티지는 가장 보졸레 누보스러운 맛과 향을 선사한다.
강한 색채감과 위트 넘치는 팝 아트 라벨 디자인으로 매년 젊은 와인 애호가들을 사로잡고 있는 몽메쌍(Mommessin) 보졸레 누보.
올해는 긴 머리를 휘날리며 와인을 음미하고 있는 매력적인 여성의 모습을 라벨 디자인으로 선보이며 그녀와 같이 와인을 즐기고 싶어하는 여성 와인 애호가들의 마음을 흔들고 있다.
라벨의 디자인뿐만 아니라 ‘몽메쌍 보졸레 누보 2010’(수입사 나라식품)은 싱그러운 과즙의 향과 맛, 가벼운 탄닌과 바디감에 부드러운 목 넘김이 특징으로 강한 탄닌과 바디감이 부담스러운 여성들이 마시기에 안성맞춤이다.
보졸레 누보를 로제로 즐긴다? 생각만해도 설레는 일이 아닐 수 없다. 보졸레 누보 하면 대부분이 레드 와인을 생각하지만 사실 보졸레 누보중에는 로제 와인도 있다.
2006년 보졸레 누보 로제가 일본에서 첫 선을 보이며 큰 인기를 얻자, 매해 생산량이 증가하며 세계 여러 나라로 수출되기 시작했다.
이러한 보졸레 누보 로제가 2010년 한국에도 출시된다고 하니, 보졸레 누보 매니아들이 들뜨지 않을 수 없다.
프랑스 대표 보졸레 누보 생산 와이너리인 알리앙스 데 비뉴롱(Alliance des Vignerons)이 2010년 로제 와인을 국내에 선보이는 장본인.
‘알리앙스 데 비뉴롱 보졸레 누보 로제 2010’(수입사 에프엘코리아)은 상큼하고 신선한 가벼운 맛에 풍부한 과일 향과 체리 향이 피어나는 와인으로 각종 과일과 디저트에 잘 어울린다.
또한 수줍은 소녀의 붉은 뺨과 같은 고운 핑크 빛에 에펠탑이 그려진 라벨은 ‘알리앙스 데 비뉴롱 보졸레 누보 로제 2010’의 컬러와 절묘한 조화를 이뤄 와인의 풍미를 배가 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