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30대 직장인, 반 이상이 한 달 평균 8번 이상 술자리 갖고, 8만원 이상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 위스키 계열사 하이스코트 ‘킹덤’은 서울에 사는 30대 남성 직장인 481명을 상대로 이달 1일부터 20일까지 ‘음주문화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중 반 이상(63%)이 한 달에 8번 이상 술자리를 갖는 헤비 드링커로 나타났으며, 4번 미만의 술자리를 갖는 캐쥬얼 드링커는 30% 정도 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26일 밝혔다.
술자리에서 소비하는 평균적으로 8만원 가량 지출한다는 응답자(52%)가 가장 많았으며, 이어 5만원(35%) 3만원(10%) 10만원 이상 (3%)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직장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주류는 소주가 1위(38%)를 차지했으며, 맥주(30%), 위스키(21%), 폭탄주(7%)가 그 뒤를 이었다. 더불어 1차 술자리는 응답자 반 이상이 소주로 시작하고 마무리 술자리는 맥주, 소주, 폭탄주, 양주 등의 순으로 집계되었다.
술자리에서 폭탄주를 마시는 이유로는 ‘특별한 날을 축하하기 위해’(38%)가 가장 많았으며, ‘개인적으로도 선호한다’(29%), ‘업무와 조직의 특성상’(26%), ‘술집 분위기 때문에 마신다’(7%) 라는 응답이 뒤를 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