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에 대한 민감성은 점점 보편화 되고 있다. 하지만 신맛에 민감하다고 해서 주스를 마시는 즐거움까지 놓치고 싶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이런 추세에 맞춰 주스 산업은 부드럽고 소화가 쉽게 잘 되는 다양한 종류의 변형 주스를 생산해 신맛에 민감한 많은 사람들에게 대응하고 있다.
이렇게 특별하게 부드러운 주스는 아이들이 쉽게 소화할 수 있어 아이들에게도 적합하다.
Amecke Fruchtsaft 는 부드러운 주스 시장의 선두주자이다.
이 회사는 신 맛에 민감한 소비자들에게 부드러운 주스 'Sanfte Safte' 를 공급하고 있다 .
'Sanfte Safte' 는 소비자 트랜드 변화에 빠르게 대응해 지난 1999년에 처음으로 선보인 변형 주스이다.
이 제품의 특징은 특정 과일 타입을 선택하고, 특정 성장 지역을 선정하고, 과일을 수확하는 최적의 시간을 규명해, 신맛이 현저히 덜 함유된 주스를 생산하는 것이다. 이렇게 탄생한 주스는 소화하기 쉽고 위에도 부드럽다.
또다른 과일주스 생산업체인 독일의 Eckes-Granini사는 ‘hohes C’ 라는 브랜드로 'Milde Saft(부드러운 주스)'를 선보이고 있다.
이 주스도 산성을 덜 함유하고 있어 소화가 훨씬 쉽다. 제품이 부드러운 것은 자연적으로 산성이 낮은 과일을 선택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변형 주스의 산성도가 일반 주스보다 낮은 가장 주요한 요인은, 특정 생산 지역에 적합한 성장 조건을 가진 과일의 선택과 과일 타입의 조합이다. 또한 특정 과일의 수확 시기 또한 중요하다. 왜냐하면 그것이 산성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음료 산업에서, 위도 20~40도 사이의 ‘감귤류 벨트’에서 주로 자라는 감귤류 과일이 나무 열매에서 가장 중요하다.
달콤한 오렌지에는 4개의 카테고리가 있다. 라운드 오렌지라고도 알려진 블론드 오렌지와 네이블 오렌지, 피그먼트 오렌지(검붉은 오렌지와 반검붉은 오렌지), 인도 모삼비와 같이 실질적으로 신맛이 없는 다양한 스페셜 오렌지가 그것이다.
매우 단 맛의 과일은 자당, 포도당, 과당으로부터 14%까지의 탄수화물과 리터 당 8g 유기산을 내포한다. 이것은 주로 구연산과 사과산에서 기인한다.
단맛에 대한 신맛의 비율은 과일 타입에 따라 상당히 달라질 수 있으며, 특정 과일은 숙성 단계에 따라 또한 영향을 받는다.
부드러운, 신맛이 적은 주스들은 신맛에 대한 단맛의 선호하는 비율에 따라 특화된다.
부드러운 주스의 유명 제조자들은 대개 제품에 대한 내부적 기준을 규정한다. 몇몇 성장 지역에서는, 신맛에 대한 단맛의 비율이 숙성 기준으로 정해지며, 수출시 숙성 지표에 표기되어야 한다.
이에 따라 음료업계에서 가공 방법과 사용하는 포장재는 주스를 보호하고 그 품질을 유지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세계적으로 음료.식품 팩 포장과 충진기 시스템을 공급하는 뉴질랜드 SIG Combibloc(콤비블럭)의 글로벌 마켓 세그먼트 매니저인 노먼 지로우 (Norman Gierow)는 "소비자들은 구매하는 행위를 통해 제품의 성공을 결정한다"고 주장한다.
SIG Combibloc는 2009년 12억60만 유로의 매출을 달성했으며, 현재 40개 국가 약 4250명의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는 다국적 기업이다.
노먼 지로우는 "음식과 음료는 자연 빛에 반응해 모양과 맛이 변하고, 따라서 품질을 잃게된다"고 전제하고 "예를 들어, 음식에 내포된 지방은 빛에 노출되면 산화하고, 그 지방은 산패(酸敗)해 맛이 변하게 되며 비타민과 아미노산은 빛에 노출되면 파괴된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비탄산 음료 전문가들이 필수적으로 지켜야 할 기준은 "프리미엄 포장으로 제품을 빛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이라고 단언한다.
"카톤 팩 무균 주스는 감각 품질, 함유된 비타민, 주스의 자연스러운 색상이 냉장 보관 없이 장기간 보존될 수 있도록 해준다. 카톤 팩 무균을 이용한 이러한 제품들이 향후 몇 년 이내에 급성장할 것이며 소비자들의 수요가 거기에 있다" 는 게 노먼 지로우의 설명이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음료업계는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준비를 갖추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음료 산업은 신맛과 단맛의 비율이 균형 잡힌 수많은 변형 주스를 선보이고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