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료업계에 기능성 경쟁이 치열하다. 업체들은 특징적인 아이템을 내세우며 소비자 끌어들이기에 안간힘이다.
▶S 라인(S-line)=열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기능성 음료 중 다이어트 및 S라인 열풍으로 무설탕, 무칼로리 음료를 찾는 경우가 많아졌다. 간단하게 음료만으로 다이어트나 몸매를 가꿀 수 있는 제품들로 젊은 여성층을 집중 공략하고 있는 형국이다.
한국 코카콜라는 코카콜라 제로라는 설탕과 칼로리가 제로인 음료를 출시해 기존 콜라 고유 맛은 유지하면서도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다. 설탕 대신 200분의 1만 넣어도 비슷한 단맛을 내는 감미료를 사용해 기존 제품과 거의
동일한 맛을 낸다는 게 회사측 설명. 기존 콜라의 열량은 250㎖ 1캔에 102.5㎉ 정도이지만, 이제품은 0 ㎉이다.
현대약품 ‘미에로화이바’는 현대인의 서구화된 식생활에 꼭 필요한 식이섬유를 주성분으로 한다. 제6의 영양소로 불리는 식이섬유는 과다한 영양 섭취를 막아주고 장의 리듬을 조절하며 음식물이 장에 머무르는 시간을 줄여준다.
특히 미에로화이바는 합성 섬유소를 사용하지 않고 감자에서 얻은 천연 섬유소를 함유한 덱스트린을 사용해 맛이나 품질 면에서 뚜렷한 차별화를 이룬다. 비타민 C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미닛메이드도 '스타일워터'를 출시했다. 아미노산의 일종인 L-아르기닌, 비타민 B 복합체 이노시톨 등 각광받는 기능성 음료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걷기나 쇼핑 등 가벼운 움직임만으로도 날씬한 몸매를 유지하길 원하는 여성들을 타깃으로 삼았다
롯데칠성의 ‘오늘의 차’는 고객의 입맛에 맞게 세 가지 맛을 내놓고 있다. 깊고 깔끔한 맛과 무 칼로리라는 점이 건강과 S라인 몸매를 추구하는 20대 젊은 여성 고객층에게 어필한 것으로 분석된다.
▶디톡스 (Detox)=최근 웰빙의 영향으로 디톡스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이에따라 몸 속의 독소를 빼주고 노폐물을 제거하는 '디톡스(detox)' 제품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한국 코카콜라의 녹차 음료 브랜드‘하루 녹차’는 최근의 디톡스 라이프 트랜드에 부응하여 몸과 마음이 맑아지는 느낌의 음료‘맑은 하루 녹차’를 출시했다.
‘맑은 하루 녹차’는 몸 속의 좋지 않은 성분을 중화시키고 스트레스를 진정시켜주는 것으로 알려진 알로에 베라와 알코올 분해,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진 L-아스파라긴의 기능성 성분을 새롭게 첨가한 녹차 음료이다.
또한 칼로리 걱정 없는 제로 칼로리 음료로 S라인 몸매와 다이어트를 지향하는 여성들에게 적합한 음료이다.
청정원의 ‘마시는 홍초’는 식초가 피로회복, 성인병 예방, 다이어트 등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지면서 기존 석류, 오미자감, 자색고구마 등 세가지 맛에서 검은콩, 현미 맛을 추가해 선택의 폭을 넓혔다. 희석 후에도 소비자 기호에 따라 제품별 식초 향에 반응이 다르다는 분석에 따라 종류를 다양화 한 것이다.
풀무원 건강생활은 현미와 다시마, 율무, 해조칼슘 등에 체내의 독소를 배출한다는‘디톡스’성분을 넣은 ‘풀무원 생식순’을 시판하고 있다. 현미씨눈, 싹을 틔운 발아 원료인 발아 원료 등 여러가지 과채 발효 추출물과 장 해독을 보강하는 치커리 식이섬유 등이 포함되어 있다.
대상 ‘마시는 클로렐라’는 기능성 건강식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클로렐라를 마시는 음료로 개발한 제품으로 비타민C 500mg과 클로렐라 1000mg이 함유돼 면역력 증진, 숙취 해소에 도움을 준다.
롯데칠성은 친숙한 한방 소재인 감초와 생강을 이용해 만든 전통 한방음료 ‘롯데 감초생강’을 내놨다. 이제품은 겨울철에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감기를 예방하기 위해 직접 달여 마셔야 했던 생강차의 불편함을 해결한 웰빙 제품이다.
▶건강 (Health)=건강 음료는 남성용으로 만든 제품들이 많다. 주 성분으로 한약재, 홍삼, 복분자, 마 등의 소재를 사용한 건강 음료를 내놓고 있으며 특히 세대를 막론하고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는 추세로 시장 상황에 맞춰 고급 기능성 음료시장의 성장이 가속화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해태음료는 최근 기존 홍삼음료와 차별화하기 위해 원광대 한의학 전문대학원과 함께 6년근 홍삼을 주 재료로 하고 몸에 좋은 다양한 한약재를 첨가한 고급 한방 음료 '궁비'를 판매하고 있다.
롯데칠성음료는 고창 선운산 농협의 품질 기준에 따라 엄선한 고창산 복분자 과즙을 함유한 음료 '멋진남자 복분자'를 판매하며, 해태음료도 지난 6월 첫선을 보였던 '외유내강 복분자'를 판매하고 있다.
CJ는 마를 주원료로 한 이색 건강음료 '통째로 갈아 넣은 마'를 내놓았다. 이 제품은 몸에 좋은 국산 마와 함께 꿀, 인삼, 대추, 우유 등을 함유, 바쁜 직장인 등을 타깃으로 하고 있다.
▶남성 (Men)=남성들을 대상으로 한 음료들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남성용으로 복분자, 녹차꿀물, 굿매너 등 남성들 위주로 마니아층 위주의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멋진남자 복분자’, 해태음료의 ‘녹차꿀물’, 롯데제과의 ‘굿매너 껌’, 한국야쿠르트의 ‘쿠퍼스’ 등 남성용 식음료의 대표적인 상품이다.
롯데칠성의 ‘멋진남자 복분자’는 맛과 향이 뛰어 날뿐 아니라 강장제라는 이미지로 남성들 사이에 인기를 얻고 있으며 남성들이 많은 목욕탕,사무실 등에 집중 판매하고 있다.
해태음료 ‘녹차꿀물’은 30~50대 이상 중장년 남성들의 원기 회복에 효과적인 꿀물 음료로 녹차, 벌꿀, 아스파라긴산이 함유되어 숙취해소에도 좋은 대표적인 음료다.
한국야쿠르트의 간기능 개선 발효유 ‘쿠퍼스’도 남성들 사이에 소문난 인기상품으로 알코올성 간 질환을 억제하고 간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4종의 유산균과 기능성소재 ‘Y-Mix’와 ‘LS’, 간염 유발 바이러스의 감염을 억제하는 초유항체가 들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