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업계에 디톡스 열풍이 불고 있다.
디톡스(Detox)란 현대생활의 큰 적인 스트레스와 몸속의 각종 유해물질을 배출 제거한다는 의미로 최근 들어서는 신체적, 정신적으로 좀더 맑은 삶을 유지하기 위해 생활습관, 운동, 먹거리 등 디톡스 라이프를 추구하는 움직임이 활발하다.
특히 지금까지는 다이어트, 맛사지, 음식물등을 통한 디톡스 요법이 소개됐지만 최근 들어서는 이를 응용한 식품들이 대거 출시되면서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한국코카콜라는 디톡스 라이프 트랜드에 부응해 몸과 마음이 맑아지는 의미의 맑은 하루 녹차를 출시했다.
이제품은 기존 하루 녹차의 산뜻한 맛은 살리면서 몸속의 좋지 않은 성분은 중화시키고 스트레스를 진정시키는 것으로 알려진 알로에 베라와 알코올 분해 및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는 L-아스파리긴의 기능성성분을 새롭게 첨가했다.
또한 제로 칼로리 음료로 S라인 몸매와 다이어트를 지향하는 여성들에게 적합하다.
회사 관계자는 올해에도 차음료시장의 강세가 이어질 것이라며 디톡스라이프를 지향하는 맑은 하루 녹차의 출시가 녹차음료에 대한 소비자 관심을 더욱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 말했다.
롯데칠성음료의 상큼한 석류초 사랑초는 지난해 출시했던 상큼한 현미흑초 사랑의 패밀리브랜드로 식초맛은 줄이고 석류의 달콤한 맛은 강조했다. 식초함량이 현미흑초보다 2%가 더 많은 5%지만 신맛은 훨씬 덜하다는게 회사측 얘기다.
풀무원 건강생활은 현미와 다시마, 율무, 해조칼슘 등에 체내의 독소를 배출한다는 ‘디톡스’ 성분을 넣은 '풀무원 생식순'을 시판하고 있다.
현미씨눈, 싹을 틔운 발아 원료인 발아 원료 등 여러가지 과채 발효 추출물과 장 해독을 보강하는 치커리 식이섬유 등이 포함되어 있다.
대상의 ‘클로렐라’는 다량의 엽록소를 비롯해 인체에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을 무려 18종이나 가지고 있어 몸 안에 쌓인 독소나 유해물질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각종 비타민이나 미네랄 등 종합 영양소 함유는 기본이다. 일반 채소의 15배 이상이나 높다는 엽록소는 클로렐라가 가지고 있는 여러 영양성분 중에서도 대표성을 띤다.
한국 코카콜라 백소영 차장은 “일상생활의 어려움을 간단한 녹차음료로 해결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는 새로운 개념의 녹차음료로 음료 뿐만 아니라 식품시장에서도 디톡스 관련 상품들이 주류를 이룰 전망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