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강기능식품 용매의 합리적 관리방안' 설명회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이경호)은 오는 26일(화) 오후 4시부터 진흥원 회의실에서 '건강기능식품 및 식품제조에 사용되는 용매의 합리적 관리방안'이라는 주제로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건강기능식품 및 식품제조에 관심이 있는 산업체 및 소비자 등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참가비는 무료이다.

제품 수요가 다양하고 시장규모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건강기능식품은 일반식품과는 달리 특정한 유효성을 가지는 건강기능성분이 사용되어야 하기 때문에, 보다 순도가 높게 정제된 원료의 사용이 반드시 필요하다. 그러나 현행 규정은 추출용매의 사용범위가 제한적이어서 실제 제품을 개발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안전성이 확보된 다양한 용매의 사용을 검토하여 허용하고 잔류기준을 설정하는 등의 합리적인 관리 방안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방안 마련의 준비단계로 현재 진흥원에서는 '건강기능식품 관리방안'에 관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금번 설명회에서는 진흥원 조양희 품질평가팀장의 연구진행방향에 대한 발표, 일반 식품 및 건강기능식품의 제조, 생산 및 가공에 사용할 수 있는 용매와 잔류기준을 설정하기 위한 업계 작업반 구성 및 자유토론이 있을 예정이다.

조양희 팀장은 “이번 설명회에서 논의되는 주요 내용은 향후 건강기능식품 및 식품제조에 사용되는 추출용매의 관리방안 마련을 위한 자료로 활용될 것이라며, 관심 있는 사람의 많은 참여를 촉구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