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군 다양화, 방판 조직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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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식품 시장은 다른 식품 시장과는 많이 달라 파악하는데 노력을 많이 했다.
이제 본격적으로 일을 하나하나 추진할 것이다.”
현재 건식업계의 최강자로 불리는 대상 웰라이프의 본부장으로 일한지 6개월이 된 우길제 본부장은 지난 6개월의 소회를 이렇게 말했다.
“85년 대상에 입사해서 20여년간 식품과 관련된 일을 해서 식품은 안 다고 생각했는데 건강식품 시장은 아직 초기상태라 변화가 심하고 정부의 규제도 까다로워 파악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 밤낮없이 3개월 정도 매달리니까 어느 정도 시장이 눈에 들어오는 것 같다.”
우 본부장은 대상그룹에서 기획·관리 업무만 12년을 담당한 기획 전문가. 덕분에 대상의 역사와 전통에 대해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는 대상맨이다. 그가 대상에서 주목받고 있는 웰라이프 사업본부의 본부장으로 왔다.
“웰라이프 사업본부의 규모를 키우고 있다. 대상클로렐라가 1위 상품으로 인정을 받고 있지만 반면 받쳐주는 상품이 없는 것이 현실이다. 제품군을 다양화해서 시장의 변화에 발맞출 수 있는 여건을 갖출 것이다.”
건식 시장은 계절적 요인과 함께 유행을 많이 타기 때문에 시장의 추세에 따라 적은 매출이라도 올릴 수 있는 다양한 제품군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대표적인 것이 글루코사민. 올 해 글루코사민 열풍에 따라 대상 글루코사민 제품도 매출이 크게 늘었다는 것. 하지만 기존 글루코사민 시장에 대해선 쓴소리를 아끼지 않았다.
“100% 글루코사민이 범람하면서 가격 하락이 이뤄졌고 당연스레 값 싼 원료를 쓸 수밖에 없는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다. 건강식품이라면 어느 정도의 수준을 유지해야 한다.”
요즘 우 본부장은 비타민 제품으로 고민이 많다고 한다. 최근 대상이 내놓은 비포단 브랜드의 비타민 제품이 재미를 못 보고 있기 때문.
“사업을 하다보면 좋을 때도 있고 나쁠 때도 있는 것 아닌가. 나쁘다고 한탄할 것이 아니라 좋은 것으로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 본부장이 파악하는 비타민의 어려움은 가격과 디자인. 덴마크 비타민이 너무 비싸고 제품의 디자인이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비타민 수입원을 다른 곳을 바꾸려고 협의 중에 있다.
우 본부장이 올 해 집중하고 있는 부분은 유통망을 곤고히 하는 것. 특히 대리점을 중심으로 한 방문판매 조직을 구축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대상의 가장 큰 강점은 거의 모든 유통망을 확보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홈쇼핑, 백화점, 할인점 등은 그런데 식품영업의 큰 힘이 되는 방문판매 조직이 약한 편이다. 올 해는 전체 매출 중 방판 비중을 30%까지 끌어 올리도록 할 계획이다.”
건식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대상 웰라이프의 수장 우길제 본부장의 활약이 시장에서 어떤 결과를 낳을지 업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이제 본격적으로 일을 하나하나 추진할 것이다.”
현재 건식업계의 최강자로 불리는 대상 웰라이프의 본부장으로 일한지 6개월이 된 우길제 본부장은 지난 6개월의 소회를 이렇게 말했다.
“85년 대상에 입사해서 20여년간 식품과 관련된 일을 해서 식품은 안 다고 생각했는데 건강식품 시장은 아직 초기상태라 변화가 심하고 정부의 규제도 까다로워 파악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 밤낮없이 3개월 정도 매달리니까 어느 정도 시장이 눈에 들어오는 것 같다.”
우 본부장은 대상그룹에서 기획·관리 업무만 12년을 담당한 기획 전문가. 덕분에 대상의 역사와 전통에 대해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는 대상맨이다. 그가 대상에서 주목받고 있는 웰라이프 사업본부의 본부장으로 왔다.
“웰라이프 사업본부의 규모를 키우고 있다. 대상클로렐라가 1위 상품으로 인정을 받고 있지만 반면 받쳐주는 상품이 없는 것이 현실이다. 제품군을 다양화해서 시장의 변화에 발맞출 수 있는 여건을 갖출 것이다.”
건식 시장은 계절적 요인과 함께 유행을 많이 타기 때문에 시장의 추세에 따라 적은 매출이라도 올릴 수 있는 다양한 제품군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대표적인 것이 글루코사민. 올 해 글루코사민 열풍에 따라 대상 글루코사민 제품도 매출이 크게 늘었다는 것. 하지만 기존 글루코사민 시장에 대해선 쓴소리를 아끼지 않았다.
“100% 글루코사민이 범람하면서 가격 하락이 이뤄졌고 당연스레 값 싼 원료를 쓸 수밖에 없는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다. 건강식품이라면 어느 정도의 수준을 유지해야 한다.”
요즘 우 본부장은 비타민 제품으로 고민이 많다고 한다. 최근 대상이 내놓은 비포단 브랜드의 비타민 제품이 재미를 못 보고 있기 때문.
“사업을 하다보면 좋을 때도 있고 나쁠 때도 있는 것 아닌가. 나쁘다고 한탄할 것이 아니라 좋은 것으로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 본부장이 파악하는 비타민의 어려움은 가격과 디자인. 덴마크 비타민이 너무 비싸고 제품의 디자인이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비타민 수입원을 다른 곳을 바꾸려고 협의 중에 있다.
우 본부장이 올 해 집중하고 있는 부분은 유통망을 곤고히 하는 것. 특히 대리점을 중심으로 한 방문판매 조직을 구축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대상의 가장 큰 강점은 거의 모든 유통망을 확보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홈쇼핑, 백화점, 할인점 등은 그런데 식품영업의 큰 힘이 되는 방문판매 조직이 약한 편이다. 올 해는 전체 매출 중 방판 비중을 30%까지 끌어 올리도록 할 계획이다.”
건식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대상 웰라이프의 수장 우길제 본부장의 활약이 시장에서 어떤 결과를 낳을지 업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이승현 기자/tomato@fe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