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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 내리면 포장두부 먹겠다”

식약청 두부 위생향상 방안 마련

우리나라 소비자들은 위생상의 이유로 포장두부를 선호하지만 비싼 가격으로 인해 판두부를 구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사실은 식품의약품안전청이 식약청 온라인 회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두부의 위생향상 및 안전성 확보를 위한 설문’에서 나타났다.

설문결과, 두부의 구입 시 선택기준(다수응답 항목)은 응답자의 50%가 제조회사 또는 브랜드를 보고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통기한(40.5%), 원산지표시(40.1%), 가격(23.4%), 포장의 유무(22.5%), 유기농재료(12.1%) 순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의 두부제품 구입 선호도는 포장두부(74%)가 압도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식약청 조사결과에 따르면, 2004년 기준으로 우리나라 두부의 시장점유율은 포장두부가 37.6%이고 비포장두부가 62.4%이다.

포장두부를 구입하는 이유로는 ‘가격은 비싸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어서’(36%), ‘회사브랜드가 믿음직스러워서’(21.2%), ‘원산지 표시가 분명해서’(17.1%) 순으로 답변했다.

반면 포장두부를 구입하지 않는 이유로는 ‘가격이 비싸서’(28.8%)와 ‘유통기한이 임박한 제품이어서’(8.6%)가 주된 이유로 나타났다.

판두부를 주로 구입하는 이유로는 ‘신선하고 맛이 좋아서’(21.2%), ‘가격이 저렴해서’(17.6%), ‘집 앞에서 쉽게 구입이 가능해서’(12.2%) 순으로 나타났고, 판두부를 구입하지 않는 이유는 ‘비위생적으로 보여서’(37%), ‘사용한 재료에 대한 정보가 없어서’(25.7%), ‘유통기한이 없어서’(9%) 순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입장에서 판두부의 생산·유통형태에서 개선해야 할 점으로는 ‘정부의 과감한 정책추진으로 위생을 향상시켜야 한다’(37%), ‘판매업소에서 냉장보관·판매가 필요하다’(32.4%), ‘판매업소에서 유통기한을 소비자에게 알려야 한다’(23%)로 나타나 비포장두부의 위생향상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 개입으로 관련규정의 개정을 요구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포장두부의 생산 및 유통형태에서 개선해야 할 점으로는 ‘가격을 낮춰 소비자의 구입을 유도하여야 한다’(46%), ‘가격에 비해 품질이 낮은 제품은 시장에서 퇴출시켜야 한다’(24.8%), ‘지금보다 제품의 위생을 더 향상시켜야 한다’(15.3%)로 나타나 소비자들은 포장두부의 가격에 가장 큰 불만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약청은 이같은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 두부 제조실태조사와 위생향상 방안마련에 착수했고, 연말까지 두부의 생산, 유통체계에서 개선할 수 있는 규정의 정비와 위생향상을 유도하기 위해 국내업체의 우수모델을 선정해 견학프로그램 등을 마련할 방침이다.

이번 설문조사는 ‘국민기초식품의 위생향상 및 기술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4월 1일~7일까지 이뤄졌으며, 설문조사 문항은 총 13문항으로 두부의 구입횟수, 구입 시 선택기준, 포장두부와 비포장두부의 선택기준 및 이유, 개선할 점 등을 물었고, 설문에 답변한 사람은 총 221명으로 답변자 중 남자는 129명(58.4%), 여자는 92명(41.6%)이었다.

한편 포장두부시장은 CJ의 진출로 인해 풀무원, 두산과의 3파전이 치열해지고 있다.

이승현 기자/tomato@fe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