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아미노산 생산량 세계 1위 굳히기

아지노모도, 브라질에 새 공장 추진

화학 조미료로 유명한 일본의 식품회사 아지노모도사가 브라질에 현지 공장을 세운다. 아지노모도 인터아메리카나는 브라질의 리메이라에 단일공장으로는 세계 최대규모인 연간 4,000톤 급의 의약 및 식품용 아미노산 생산공장을 건설 중에 있다고 밝혔다. 아지노모도사측에 따르면 05년 하반기부터 글루타민을 본격적으로 생산하고, 발린, 로이신, 이소로이신 등 BCAA(분지쇄사슬 아미노산) 3개 품목은 06년 2월부터 생산과 판매에 들어간다.

아미노산의 일종인 글루타민과 BCAA는 면역기능강화, 신경질환의 증상완화, 제약연구 등에 적용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어 최근 의약과 식품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수요가 급증, 현재 세계 수요량이 1만7,000톤에 이른다.

이 회사관계자는 “아지노모도 그룹은 의약 및 식품용 아미노산 세계시장에서 현재 60%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면서 “세계적인 수요에 대응키 위해 브라질 공장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발효공정의 주된 원료인 사탕수수에서 조당(raw sugar)을 쉽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브라질에 공장건설을 결정하게 됐다”며 “리메이라 공장 건립으로 브라질은 물론 북미, 유럽, 아시아, 일본 등지에 본격적인 수출이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아지노모도 그룹은 세계 8곳에 아미노산 생산거점을 두고 있으며 이번 리메이라 공장은 9번째이다.

◆글루타민=체내에 가장 풍부하게 존재하는 아미노산으로 위와 장을 유지시키는 에너지원이다. 또한 근육단백질의 형성 및 유지, 면역기능 향상 및 유지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런 이유로 글루타민은 항 궤양 제제, 환자용 영양식, 스포츠 영양 관련 제품 등에 널리 적용된다.

◆BCAA=필수아미노산 가운데 BCAA(분지쇄사슬 아미노산)라고 불리는 발린, 로이신, 이소로이신은 골격근을 유지하고 형성하는데 있어 중요한 기능을 한다. 운동시 근육의 에너지원으로 이용되고 피로감을 경감시키는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된 바 있다. 이에 따라, 수술 전후의 환자용 수액 등 영양제로 다양하게 이용되고 스포츠 영양식품에도 사용이 증가되고 있다.

정병기 기자/hope@fe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