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소·대기업 커피전문점 휴게음식업중앙회 가입…상생협약 체결

휴게음식업중앙회, 커피적합업종 신청 철회
상생발전기금 조성, 커피전문 교육 상호 협력키로

전국경제인연합회(회장 허창수)와 한국식품산업협회(회장 박인구), 한국휴게음식업중앙회(회장 이호진)는 10일 오후 3시 여의도 소재 전국경제인연합회 3층 컨퍼런스센터 다이아몬드홀에서 상생협약 체결식을 가졌다.


전경련과 한국식품산업협회는 대기업 커피전문점을 대표해 휴게음식업중앙회와 심도깊은 논의를 거쳐 협약안을 마련했으며 향후 공동마케팅, 상생기금 조성 등 동반성장 실행을 위한 구체적인 논의를 이어나가기로 했다. 


협약식에는 롯데리아(엔제리너스), 스타벅스, 카페베네, 커피빈, 탐앤탐스, 파리크라상(파스쿠찌), 할리스커피, CJ푸드빌(투썸플레이스) 등 8개사 대표들이 참석했다.


이에 대기업 커피전문점과 자율합의가 이루어진 만큼 한국휴게음식업중앙회는 이사회를 열고 커피적합업종 신청을 철회했다.


협약 주요 내용은 중소·대기업간 상생을 위해 대기업 커피점의 한국휴게음식업중앙회 회원가입, 상생발전기금 조성, 커피전문 교육, 중소기업의 생산/위생관리 컨설팅, 구매협력, 해외선진시장 벤치마킹, 가맹점 전환지원, 공동마케팅 등에 상호 협력하는 것이다. 


또한 상생협력방안에 대한 진행경과 확인 및 상호발전방안 모색을 위해 주기적으로 상생협의회도 열기로 했다.


이호진 한국휴게음식업중앙회장은 “대기업 주요 커피전문점들이 외국계, 상호출자 제한기업 등으로 구성이 다양해 논의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했으나 참여 대기업은 물론 중앙회 회원사들 모두 상생협의에 상호소통과 진정성을 갖고 성실히 협의에 임해주어서 상생합의안을 도출하게 돼 정부의 국정목표인 경제 활성화와 규제완화 방향과도 일치해 의미깊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어 이 회장은 “기회가 되면 한류를 기반으로 커피전문점들이 해외에 진출을 할 수 있도록 대기업들과 상생프로젝트를 모색해 볼 것”이라며 “앞으로 동반성장을 위한 상생협약안 실행이 성실히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고 덧붙였다.


박인구 한국식품산업협회장은 “이번 민간 자율합의 방식의 협약 사례는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동반성장을 위해 좋은 선례가 되길 기대한다”며  “커피 산업 전체의 발전을 위해 대기업 커피전문점들은 협약 내용을 성실히 준수하고 실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찬호 전경련 전무는 “바람직한 대·중소기업간의 동반성장 방향은 적합업종 지정이 아니라 금번 커피전문점 대·중소기업들이 이루어낸 것과 같은 민간 자율합의 방식의 상생협약이다.”며 “거리제한으로 묶인 제과·제빵, 출점제한을 당한 외식업 분야에서도 민간자율 협의를 통한 적합업종 조기 해제논의가 이뤄져야한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