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도한 산업화 수자원 고갈 위기 해양심층수 개발 자원강국 계기 글로벌 시장 목표 마케팅전 펼것 “해양심층수는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자원적 가치가 달라지는 소중한 자원입니다.” 해양심층수 개발회사 인 워터비스의 추용식 대표는 “해양심층수가 발전가능성이 높은 자원”이며 “앞으로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추 대표는 “워터비스의 해양심층수는 오염되지 않은 보다 깨끗한 곳에서 얻기 위해 세계 최장, 최대수심인 육지로부터 18.2㎞, 심해 1100m에서 뽑아 올린 물”이라며 “자원빈약국이었던 우리도 이제 해양심층수라는 막대한 자원을 가질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추 대표는 또 “현재 과도한 산업화로 지하수가 오염, 고갈되고 세계 곳곳에서 지구 온난화로 인한 물 부족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며 “21세기는 물을 차지하기 위한 전쟁이며 우리의 소중한 자원 해양심층수는 세계적 명품이 될 수 있는 소중한 존재”라고 밝혔다. 이어 “해양심층수는 심해에서 취수해 청정 미네랄 등 영양성분이 풍부하다”며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연구에 따라 먹는 물뿐만 아니라 의약품 등에도 응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추 대표는 “그러나 해양심층수가 질병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수입식품을 보관하는 과정에서 공산품 등 식품이외의 물품과 혼합보관 등 비위생적 관리를 개선하고, 통관 전 안전한 보관으로 수입식품의 위생 확보를 위해 보세창고 시설 및 관리기준(안)을 마련한다고 밝혔다. 수입식품 보세창고 보관관리 개선의 주요내용은 공산품등과 구분 보관할 수 있도록 칸막이, 선반(Rack)으로 구획, 부패·변질 우려 제품 적정 보관, 방수 및 방충·방서 등 보세창고 시설 및 관리기준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 식품등수입판매업자는 시설·보관기준에 적합한 보세창고에 수입식품 보관을 의무화하고 식품 보세창고 영업자는 식약청장이 정하는 보세창고의 시설·관리기준에 의해 위생적으로 관리하도록 관련규정을 마련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보세창고 영업자가 자율적으로 위생관리를 할 수 있도록 자율점검제를 시행한다. 식약청 관계자는 “정기적으로 보세창고 위생관리 현황을 지도·점검해 위생관리가 미흡한 창고는 개선 권고조치를 하는 등 위생관리를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친근한 이미지·브랜드 인지도 높여 주류업계가 소비자들과 함께하는 이벤트와 행사들을 진행하는 등 소비자 참여 마케팅이 뜨겁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주류업체들이 주당들을 위한 병뚜껑 이벤트부터 병 패키지 디자인 공모, 제품 모델 선정, 시음회까지 다양한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다. 이 같은 소비자 참여 마케팅은 소비자가 직접 행사에 참여함으로써 좀 더 쉽게 친근한 이미지로 한발 다가설 수 있어 브랜드 인지도가 올라간다는 것. 또 행사가 주로 젊은 층을 대상으로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대학생 등 젊은 층의 잠재고객을 선점하는 마케팅 효과도 노리고 있다. 두산주류는 오는 12월 15일까지 ‘뉴질랜드 처음 해돋이 챌린지’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다. 이번 이벤트는 ‘처음처럼’ 병뚜껑 안에 1, 2, 3등의 행운을 총 5만1050명의 고객에게 제공하며, 1등 당첨자 50명은 내년 1월 1일의 해돋이를 뉴질랜드에서 ‘처음처럼’ 모델과 함께 감상할 수 있는 4박 5일의 ‘뉴질랜드 챌린지 투어 티켓’을 받을 수 있다. 또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처음처럼’ 이미지와 가장 잘 어울리는 모델을 네티즌 투표로 선정해 내 손으로 직접 뽑은 모델과 함께 뉴질랜드 해돋이 이벤트
국회 우윤근 의원 자체 여론조사 결과 밝혀 대통합민주신당 우윤근 의원(전남 광양.구례)은 18일 우리국민 10명중 7명(75%)은 뼈를 포함한 미국산 쇠고기의 수입을 반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우윤근 의원은 19일 열리는 농림부 국정감사를 앞두고 지난 9월말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오픈엑세스에 조사를 의뢰한 결과를 발표했다. 전국의 만 20세이상 성인 남여 15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미국산 쇠고기 수입'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 에 의하면 국민 10명중 7명이상 (75.3%)이 수입에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남성(68.6%)보다 여성의 반대의견(81.8%)이 높아 식품문제에 대한 상대적 관심이 높음을 보여 주고 있다. 미국과의 쇠고기 수입 협상과정에서 보여준 정부의 협상 자세에 대해서는 국민 70.7%가 정부의 저자세 협상을 비판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남성(72.6%)이 여성들(68.8%)보다 상대적으로 비판적인 입장을 견지했다. 미국산 쇠고기의 광우병 안전성에 대해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국민들은 고작 7.9%에 그쳤으며 75.9%가 안전하지 않다고 평가했다. 이에대해 우 의원은 미국산 쇠고기 문제에 대한 정책자료집
음료업계가 겨울철 비수기를 겨냥해 ‘뜨거운 음료’로 고객 입맛 잡기에 나섰다. 예측불허의 기후변화와 내수침체로 인해 침체돼 있던 음료업계가 ‘온장음료’로 비수기 겨울철 대비를 위한 준비로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음료시장은 비수기(11~3월)에는 성수기(4~10월)의 65~70%수준으로 매출이 줄어들지만 현재 음료 업계는 이 공식이 깨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근 음료 시장에 가장 큰 이슈였던 차 음료가 겨울철 비수기에도 강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고, 커피, 두유로 대표되던 온장음료 또한 각양각색의 다양한 음료들이 빠르게 시장에 얼굴을 내밀고 있기 때문이다. 해태음료는 지난 5월 출시돼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차온-까만콩차’가 겨울철에도 이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온장음료로 즐길 수 있는 240㎖ 캔 음료의 선전을 기대하고 있으며, 웰빙 열풍으로 캔커피 보다는 따뜻한 차음료를 찾는 소비자들이 많이 늘어 날 것으로 보고 ‘차온 까만콩차, 차온 누룽지차’ 뿐만 아니라 생우유를 사용한 고품격 홍차 ‘로얄밀크티’ 등 다양한 차음료로 겨울철 음료 시장 준비를 완료했다. 롯데칠성음료도 무균 충전화 생산시스템을 도입해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식품의 위해평가’를 좀 더 쉽게 알리기 위해 식품의 위해평가 원리를 이해하고 위해분석의 원칙을 습득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습으로 구성된 ‘위해평가 따라하기’ 교육교재를 배포한다고 밝혔다. 이 교재의 내용은 과학적 위해분석을 수행하는 전문가뿐 아니라 식품안전에 관심이 있는 일반 국민들이 어렵게만 생각될 수 있는 ‘위해평가’개념과 절차를 쉽게 이해할 수 있게 구성됐다. 교재의 주요 내용으로는 위해분석에 대한 기본 개념, 위험성확인, 용량-반응 평가, 노출평가, 위해도 결정의 위해평가 4단계에 대한 이론 등이 설명돼 있으며, 실습과정(DVD 포함)을 통해 교재와 컴퓨터를 연계해 피교육자가 컴퓨터 화면을 보고 예제를 풀면서 손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식약청은 ‘위해평가 따라하기’ 교육교재를 식품안전창(http://safefood.kfda.go.kr) 전문정보의 자료실에 게재할 예정이다. 식약청 관계자는 “식품 등의 위해평가 역량을 강화하고, 위해분석 전문가 인프라를 확대하기 위해 매년 위해분석 교육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교육프로그램과 교재 개발을 통해 국제적 수준의 위해평가 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식품의약품안전청이 환경오염으로부터 유래되는 다이옥신의 이해를 돕고자 ‘다이옥신의 올바른 이해’ 리플릿을 제작·배포한다고 밝혔다. 다이옥신은 쓰레기 등 연소과정에서 발생돼 공기 중의 먼지와 결합한 상태로 먼 거리까지 이동해 우리 주변의 생태계를 쉽게 오염시켜 결과적으로 식품을 오염시키게 된다. 다이옥신은 발암물질로 알려져 있고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감소하고 정자 수 감소 및 생식기의 형태 이상을 초래할 수 있으며, 체내에 흡수된 다이옥신은 쉽게 배설되지 않아 다이옥신 양이 반으로 줄어드는 데 걸리는 기간(사람의 경우 약 6~10년)이 매우 길다. 식약청은 다이옥신 생성 및 인체노출을 줄이기 위해서 ▲플라스틱, 폐비닐 등 임의 소각 자제 ▲자동차 운행 자제 및 쓰레기 배출 최소화 ▲생선 내장, 아가미 등의 섭취 자제 ▲지방을 줄일 수 있는 조리법 사용 ▲금연 등을 권장했다. 우리나라의 다이옥신 인체 노출수준은 유럽, 뉴질랜드 및 식이패턴이 비슷한 일본보다 낮은 수준이라고 식약청은 설명했다. 다이옥신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식약청 홈페이지(www.kfda.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고추장 및 향신료조제품 제조시 홍국색소 사용금지 및 시트리닌 불검출 규정이 신설되는 등 식품공전의 위생규격이 강화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식생활과 식품산업 환경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안전관리체계 위주로 식품공전을 전면개편하고 오는 12월 1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위생규격 강화의 주요내용으로는 미니컵젤리 겔화제의 종류 및 크기를 제한하고 압착강도를 5N 이하로 강화했으며, 다소비 식품인 고춧가루 제조 시 금속성 이물제거를 위한 제거장치 설치 의무화 및 이물기준도 추가됐다. 또 6개월 미만 영·유아 대상식품의 안전관리를 위해 엔테로박터 사카자키, 식중독 발생방지를 위한 식품제조용수 등의 노로바이러스, 횟집 등 수족관물 안전관리를 위한 대장균군 기준이 신설됐다. 이와 함께 ▲고추장 및 다대기의 곰팡이독소(시트리닌) 기준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등 대한 다이옥신 기준 ▲참기름, 들기름, 향미유 등 식용유지 전반에 대한 벤조피렌 기준 ▲벌꿀에 대한 동물용의약품 6종과 농산물에 대한 농약 25종의 잔류허용기준 등이 추가됐다. 이번 개편에서 식약청은 김치 중 납, 장어 중 말라카이트그린 검출 등과 같은 최근의 식품안전사고에 신
발효유시장의 프리미엄 전쟁이 뜨겁다. 17일 발효유 업계에 따르면 최근 웰빙이 접목된 식품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늘면서 관련업체들이 차별화된 원료를 사용한 프리미엄급 발효유를 내놓고 마케팅 경쟁을 펼치고 있다. 남양유업은 합성향 등 인공원료를 전혀 사용치 않고 천연원료만을 사용한 프리미엄 발효유 '자연의 시작 불가리스'를 내놨다. 이제품은 소비자들의 까다로운 니즈에 맞춰 가장 중요한 쾌변 기능을 업그레이드 하고 사용한 모든 원료를 100% 천연소재에서 추출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1A등급 원유를 사용해 차별화를 강조하고 다이어트와 건강을 위해 당지수(GI)를 낮추는 한편 체지방 감소를 도와주는 기능성성분‘화이바졸-2’와 피부노화 방지 원료‘옥시니아’를 첨가했다는게 회사측 설명이다. 남양유업은 이번 신제품을 전략 상품으로 선정하고 제품모델로 이영애를 내세우는 대대적인 광고마케팅을 펼 계획이다. 매일유업은 인도 컨셉의 유산균 음료 '라씨'로 프리미엄발효유시장에서 차별화 전략을 시도하고 있다. 라씨는 상큼한 요구르트를 기본으로 달콤한 과일과 상쾌한 허브향을 넣어 상큼함을 강조했다. 또한 몸에 좋은 4가지 복합활성 유산이 들어 있고 산뜻하
광동제약(회장 최수부)이 대학생들의 제약회사 취업선호도 1위에 뽑혔다. 한국대학신문이 9월 1일부터 15일간 전국 대학 재학생을 대상으로 ‘2007 전국 대학생의식조사’를 실시한 결과 ‘취업선호도’ 제약기업 부문에서 광동제약이 1위(26.2%)를 차지했다고 18일 밝혔다. 이 같은 결과는 ‘한국대학신문’이 창간 19주년을 맞아 연세대, 한양대, 전남대 등 전국 20개 대학의 학생 2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전국 대학생 의식조사’에 따른 것으로 작년에는 ‘유한양행’이 선정 된 바 있다. 광동제약이 선정된 이유로는 쌍화탕, 우황청심원, 비타500, 옥수수수염차의 계속적인 마케팅 성공 등 향 후 지속적인 발전 가능성과, 변화에 적극 대응하는 기업의 이미지 등이 취업준비 중인 대학생들에게 크게 어필 한 것으로 보인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올해 처음 조사된 대학병원 부문에서는 연세대 세브란스병원이 고객만족도 부문(17.8%)에서 가장 높은 선호도를 얻었고, 서울대병원은 의료경쟁력(24.1%)과 사회공헌도(20.7%) 항목에서 1위에 올랐다. 또한 각 업종에서 삼성전자, 삼성생명, 중공업 부문에서는 현대중공업, 은행부문에서는 국민은행, 항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