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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물가상승으로 도시락 열풍

많은 직장인이 집에서 싸온 도시락으로 점심 해결

오피스용 중저가 전자레인지.도시락 전용 밀폐용기 유망

 
□ 中, 임금인상보다 물가상승이 가파른 추세


 ○ 중국 당국 최저 임금 인상책을 실시하고 있으나 물가상승으로 실질임금은 오히려 감소함.


  - 지난해부터 중국 당국의 최저 임금 인상책으로 임금이 큰 폭으로 인상됐으나 물가 상승률이 더 가파른 추세로 상승해 실질임금은 5%가량 하락함.


  - 경제참고보(經濟參考報)에 따르면 지난해 1월부터 올해 6월까지 15개 주요 도시 임금 실태를 분석한 결과, 이 기간 물가 상승률을 고려하면 지난 6월 기준 실질임금은 지난해 1월보다 1% 오른 데 그쳤고 1년 전인 지난해 6월에 비해서는 오히려 5% 하락했음.

 

 ○ 중국의 8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2% 상승함.


  - 이는 6.5% 상승을 기록했던 지난 7월에 비해 상승세가 둔화됐지만 여전히 6%를 웃돈 것이어서 물가상승 지속할 전망


  - 소비자물가 인상을 주도하는 식품가격은 8월에도 13.4% 상승했으며, 이 중 돼지고기 값은 45.4% 올랐고 계란은 16.3% 상승함.


  - 계속되는 물가상승으로 직장인들의 점심값 부담이 갈수록 커짐.

 

□ 中, 직장인 허리띠 졸라맨다


 ○ 중국 물가상승으로 생활용품뿐만 아니라 식품값에서 외식비까지 덩달아 오름.


  - 중국의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한 점심비용 설문조사결과 응답자의 70%가 점심비용에 15위안 정도를 쓴다고 답했으며, 30%는 점심비용에 10위안 정도 쓴다고 응답함. 한 응답자는 물가 상승으로 야채 고깃값이 많이 올라 점심 먹기가 무서울 정도라면 점심 식사 비용이 많이 부담된다고 응답함.


  - 많은 직장인이 지출 다이어트를 시작했지만 매일 점심을 사 먹어야 하는 직장인에게 외식비를 줄이기는 쉽지 않은 일. 그래서 많은 직장인이 집에서 싸온 도시락으로 점심을 해결하기 시작함.


 ○ 음식을 같이 먹는 '핀판' 신조어까지 등장


  - 외지에서 도시로 와서 직장생활을 하는 젊은이들은 점심은 회사에서 해결하고 아침, 저녁은 인근 음식점이나 길거리 소규모 음식점에서 해결함. 하지만 가끔은 제대로 된 식당에 가서 저녁을 먹고 싶지만 혼자 먹기에는 음식양도 많고 여러 가지 음식을 시킬 수가 없음.


  - 그래서 많은 젊은이가 인터넷을 통해 같은 동네에 있는 사람들과 어울려 같이 식당을 가서 큰돈을 안 들이고 더치페이 방식으로 음식값을 지불하고 자기가 원하는 음식을 먹는데, 이것을 '핀판'이라고 함.


  - 최근에는 이 핀판문화가 직장에서도 많이 볼 수 있음. 회사 동료가 서로 집에서 도시락을 싸와 점심시간에 서로의 반찬을 나눠 먹으면서 얘기도 하고 점심값도 절약할 수 있다는 이유로 많은 직장인 사이에서 점심 핀판이 유행함.

 
 ○ 물가상승으로 식용유값이 오르자 ‘하수구 식용유’ 등장, 먹거리에 대한 불안감 급증


  - ‘하수구 식용유’ 사건으로 중국 먹거리에 대한 불안감이 더욱 불거짐.


  - 이런 불안감으로 직장인들 사이에 도시락이 인기를 끎.

 
□ 전년 동기 대비 전자레인지 판매 2배 급등

 
 ○ 전자레인지 인기 상품으로 떠오름.


  - 직장인 사이에 도시락 열풍이 불면서 집에서 도시락을 싸오는 직원들이 급증하면서 점심시간 전자레인지 이용자가 급증함.


  - 많은 회사가 직원들의 요구에 맞춰 전자레인지 구매함.

 
 ○ 겨울 인기 상품인 전자레인지가 비성수기 기간에 오히려 잘 팔림.


  - 비성수기인 현재 전자레인지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2배 증가. 유통업계에 따르면 전자레인지는 겨울에 가정에서 음식을 간편하게 데워서 먹기 위해 구매를 하지만, 현재 판매되는 전제레인지는 개인고객이 구매하는 것보다 기업에서 구매하는 비중이 더 크다고 함.


  - 앞으로 날씨가 추워지는 겨울까지 전자레인지 판매가 지속될 전망


□ 직장인 도시락붐 관련 우리 기업도 대비해야


 ○ 오피스용 중저가 전자레인지에 주력해야


  - 도시락을 싸오는 직장인을 타깃으로, 소형이면서 가열기능만 특화시킨 중저가 제품으로 시장 공략해야 함.


  - 특히 최근 외자기업을 중심으로 사무실 인테리어에 신경을 많이 쓰는 점을 감안해 가정용과 차별화된 사무실용 디자인 제품을 내놓으면 인기를 끌 전망임.


 ○ 도시락 전용 밀폐용기도 유망해


  - 샐러리맨이 도시락 지참 시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이 도시락 냄새의 유출 등이기 때문에 도시락용 밀폐용기의 수요가 급증함.


  - 최근 중국 내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는 점을 감안해 전자레인지로 가열 시에도 환경호르몬 등이 배출되지 않는 그린형 밀폐용기를 도시락용으로 내놓을 경우 좋은 반응이 예상됨.


<출처 : KOTRA 샤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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