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가정의 달 특집] 남자도 갱년기?...우리 아빠를 위한 건강기능식품은

전립선 건강에 도움 주는 제품부터 간 건강 챙기는 건기식까지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어린이날을 시작으로 어버이날, 스승의날, 부부의날까지 5월은 그야말로 건강기능식품 업계 단대목이다. 5월은 설, 추석 명절 다음 대목으로 꼽히는데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영향으로 건강을 선물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실제 이베이코리아 G마켓과 옥션이 가정의 달 프로모션을 시작한 지난 20일부터 28일까지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어버이날 선물로 건강/의료용품 판매량이 170%, 건강식품이 18% 증가했다. 건강측정용품(113%), 눈건강용품(58%), 호흡/수면건강용품(634%) 선호도가 높았고, 영양제(31%), 건강환(16%) 등도 작년 보다 판매량이 증가했다.


건강기능식품 하면 홍삼과 비타민을 떠올렸던 과거와 달리 최근에는 성별과 나이, 라이프 스타일 등을 고려한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이 인기다. 이에 푸드투데이는 가정의 달을 부모님께 감사의 마음을 전할 맞춤형 건강기능식품에 대해 소개한다.


# 중년 남성의 상징 '뱃살', 각종 성인병.전립선 질환 유발
식약처 인증 전립선 건강에 도움 주는 남성을 위한 건기식
배우 이동준 모델 종근당건강 '리얼맨', 남성갱년기 현상 개선
에이치엘사이언스 '시크릿더킹', 전립선 등 6중 기능성 한번에


보통 갱년기하면 중년 여성들만 떠올리게 되는데 남성의 경우에도 갱년기가 찾아 온다. 다만 여성보다 진행이 서서히 이뤄지고 모든 남성에게서 나타나는 것이 아니다 보니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


남성 갱년기도 여성의 폐경기와 같은 내분비 계의 변화에 의해 일어난다. 남성 호르몬이 저하되면서 안면홍조, 우울감, 신경질, 성욕과 발기력 감소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또한 중년 남성들의 상징으로 불리는 뱃살이 증가하는 복부비만이나 체모손실, 근력이 저하된다. 


특히 복부 비만은 치매 뿐만 아니라 각종 질병을 유발시키는 원인이 되는데 중년 이후 남성호르몬이 감소하면서 복부 비만을 더욱 촉진 시킨다. 이에 따른 부작용으로 발기부전의 기저질환이 성인병과 전립선 질환이 유발될 가능성이 높다. 그 중에서도 전립선은 남성들이 가장 우려하는 건강 적신호 중 하나다. 전립선 질환은 50대 이상 남성의 50%에서 전립선비대증이 나타나고 있으며 70대 이상은 70%에 다다른다.

 


에이치엘사이언스 '시크릿더킹'은 남성갱년기 건강, 전립선 건강 및 정상적인 면역기능을 포함해 6중 기능성을 한 번에 제공하는 제품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최초로 인정받은 '남성갱년기 기능성 소재'를 사용한다. 


식약처 인증 기능성원료인 'MR-10'(민들레등 복합추출물)은 인체적용 시험 결과 남성호르몬(총테스토스테론, 유리테스토스테론) 개선 확인, MR-10 섭취군의 남성갱년기 현상 호소율 유의적 개선, 국제전립성현상평가(IPSS)를 통한 갱년기현상 개선 등을 확인했다. 

 


최근 유유제약이 출시한 중년 남성 건강기능식품인 '전립엔 쏘팔메토옥타코사놀'은 전립선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진 쏘팔메토와 지구력증진에 도움을 주는 옥타코사놀을 주원료로 사용 했다.


소팔메토는 거친 환경에서도 잘 자라 생명력이 강인한 것으로 유명하며 평소 잦은 소변, 야간 빈뇨, 절박뇨, 잔뇨감 등으로 전립선 건강에 고민을 갖고 있는 남성들이 많이 찾는 원료다.


쏘팔메토 열매에 있는 로르산이라는 성분이 전립선 건강을 돕는 기능성 원료로 식약처에서 인정받기도 하였다. 유유제약 전립엔은 쏘팔메토 열매에서 추출한 로르산이 115mg 함유되어 있으며 이는 식약처의 일일 섭취량 최대 기준치에 부합한다.


또한 지구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옥타코사놀 역시 주원료로 10mg 함유되어 있다. 옥타코사놀은 장거리 비행을 하는 철새들의 주 에너지원으로 식물의 잎에 극소량으로만 존재하며 쌀 100여톤에 약 1kg 정도만 추출이 되는 성분이다.

 


배우 이동준이 모델로 활동 중인 종근당건강의 중년 남성 건강기능식품 '리얼맨'은 MR10(민들레등복합추출물), 은행잎추출물, 옥타코사놀 등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인정한 원료들을 과학적으로 배합해 중년남성의 건강을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제품이다.


이 제품의 주성분인 MR10은 민들레와 루이보스의 복합추출물로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남성호르몬과 남성갱년기 현상 개선이 확인된 성분이다. 은행잎추출물은 혈행과 기억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고 옥타코사놀은 지구력 강화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면역에 필수적인 아연, 활력 증진과 뼈 건강에 효과적인 비타민 B6와 D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페루의 인삼이라 불리는 마카분말과 L-아르지닌, 아스파라긴산 등의 부원료를 포함하고 있다.


# 업무.잦은 술자리,  알코올성 간질환 주요 원인
광동제약 '남심', 간 건강 특허 곰피추출물 주원료


직장 생활 등으로 피로 누적 및 잦은 술자리는 중년 남성들의 알코올성 간질환의 주요 원인이 된다. 이는 숙취를 유발하는 '아세트알데히드'라는 대사물질 때문인데 이 물질이 간세포에 지방을 축적하고 간 손상을 일으켜 지방간과 염증을 부르는 것이다. 증세가 없다고 무시해선 안된다. 처음에는 단순 지방간으로 시작해 간염과 간경변, 간암까지 유발할 수 있다.

 


광동제약이 최근 출시한 ‘남심(男心)’은 간과 전립샘 건강을 동시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남성을 위한 제품이다. 이 제품은 간 건강에 집중된 ‘남심 액티브’와 전립선 건강에 도움을 주는 ‘남심 포스’ 두 가지로 나눠 있다.


남심 액티브는 간 건강에 도움을 주는 특허 받은 곰피추출물과 비타민B1, B2, B6, 나이아신, 판토텐산 등 6가지 복합 기능성 성분이 주원료로 사용돼 간은 물론 에너지대사 건강까지 챙길 수 있다. 이외 간 건강과 활력을 되찾는 데 좋은 헛개나무 열매추출물 혼합제제, 아미노산 혼합제제, 타우린, 옥타코사놀 등의 부원료까지 들어갔다.


특히 개별인정 기능성 원료인 곰피추출물은 인체시험결과 간기능검사에서 손상의 주요지표인 ALT, AST, TGT 항목에서 각각 23.7%, 23.4%, 10.7% 감소됨이 확인됐다. 남심 포스는 전립선 건강에 도움을 주는 가장 대표적인 건강기능식품인 쏘팔메토 열매추출물과 지구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옥타코사놀이 함유되어 있으며 정상적인 면역기능과 세포분열에 필요한 아연이 주원료이다.

 


유한건강생활 뉴오리진의 액상형 밀크씨슬 ‘간편히 확깨는 히말라야 밀크씨슬 히비스커스맛'은 인도 히말라야 지역에서 자연적으로 자라난 야생 밀크씨슬을 사용하고 화학적 용매인 헥산 없이 온도와 압력을 사용한 초임계 추출 방법으로 기능성분을 담아낸 제품이다.


밀크씨슬은 식품의약안전처에서 고시형 건강기능식품원료로 ‘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인정받은 성분으로 간세포를 보호하고 해독 작용을 돕는 실리마린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돼 있다.


이 제품은 액상형으로 물 없이 간편하게 섭취가 가능한 것이 특징으로 밀크씨슬추출물분말을 260mg 담아내어 식약처 1일 권장량만큼 배합했다.


# 만성피로는 나이탓?...남성 호르몬 감소가 만성피로와 무기력증 불러
일동제약 '아로나민 골드', 활성형 비타민 푸르설티아민 주성분으로 담아

 


중년 남성 대부분은 만성피로를 호소한다. 남성 호르몬이 감소하면서 이전과 달리 더 피로하고 의욕이 저하되는 무기력증을 겪는다. 


특히 잦은 야근과 회식에 지친 중년 남성은 활성 산소가 많아지고 이는 산화성 스트레스를 유발한다. 만성피로를 나이 탓으로만 돌리지 말고 식이요법과 함께 운동을 병행, 적절한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면서 관리가 필요하다.


국민피로회복제도 불리는 일동제약의 '아로나민 골드'는 40~50대 중년 남성을 타깃으로 한 제품이다. 이 제품은 뇌세포막을 통과하는 활성형 비타민 ‘푸르설티아민’을 주성분으로 담아 높은 체내 흡수력으로 즉각적인 피로회복 효과를 가져다 주며 뇌의 피로까지 해소할 수 있다. 수용성이라 섭취해도 금방 체외로 빠져나가 버리는 비타민B1의 단점을 보완해 차별화한 것이다. 푸르설티아민은 주사제로 개발돼 있을 정도로 안정성이 높은 성분이기도 하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