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의 진출로 5파전 양상을 보이고 있는 컵커피 시장이 1위 자리를 놓고 관련업계의 마케팅 전쟁이 전면전에 돌입했다.
남양유업은 최근 ‘프리즌 브레이크’로 주목받고 있는 미국 배우인 석호필을 모델로 내세워 대대적인 마케팅을 펼 계획이다.
남양 프렌치카페의 모델이 된 석호필은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미국드라마 ‘프리즌 브레이크’의 주인공역인 ‘마이클 스코필드’의 한국식 애칭으로 L.A에서 광고촬영을 마쳤다.
세계적 톱모델을 내세우고 제작진이 모두 미국으로 건너가 해외촬영을 하는 등 남양유업은 컵커피시장 사수를 위해 사활을 걸고있다.
매일유업도 지난 4월 리뉴얼 출시한 카페라떼에 탤런트 기태영과 슈퍼모델 한혜진을 모델로 내세워 남양과 광고전을 대비하고 있다.
현재 하루 28만개가 판매되어 국내 컵커피 시장에 선두를 지키고 있는 프렌치카페 (시장점유율 51%)와 매일유업의 카페라떼 (일 18만개 33%)가 시장을 이끌고 있으며 스타벅스 컵커피가 하루 5만개로 3위로 떠올랐다.
컵커피는 사용이 간편한 스타일의 용기와 아라비카원두와 우유를 섞은 부드럽고 달콤한 맛을 강점으로 캔 커피를 제치고 대표적인 커피음료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컵커피는지난 97년 국내에 선보인 이래 올해 1200억원 규모로 성장했으며 남양, 매일, 서울우유, 롯데 등 4파전을 이루다가 최근 스타벅스가 서울우유와 동서식품과 손잡고, 생산과 판매에 나서면서 마케팅전은 더욱 치열해 질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