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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술 마시다가 가짜 양주 의심해 본적 있다”

가짜 양주에 대한 사회적 논란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주류 전문기업인 하이스코트(대표 윤종웅)는 수퍼 프리미엄 위스키인 ‘킹덤21’ 홈페이지에서 진행된 ‘가짜 양주에 대한 인식’ 설문조사 결과를 29일 발표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지난 5월 21일부터 27일까지 7일간 20세 이상 성인남녀 242명을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응답자들의 83%이상이 ‘술집에서 양주를 마시다가 가짜 양주인지 의심해 본 적이 있다’고 답해 가짜 양주의 심각성에 대해 보여줬다.

‘가짜 양주로 의심하게 된 이유’로는 ‘위스키 맛의 차이’(38.8%), ‘포장상태의 불량’(22.3%), ‘술 마신 다음날의 숙취’(14.9%) 등으로 나타났다.

‘양주를 주문 시 가짜 양주인지 아닌지를 알기 위한 나만의 체크방법’이란 질문에는 ‘스크류캡이나 캡씰의 완전한 포장 여부’(52.9%), ‘침전물과 거품의 발생유무’(14.9%), ‘양주의 색과 냄새’(13.2%) 등의 순서로 조사됐다.

가짜 양주를 접하게 될 경우의 대응 방식에 대한 답변도 눈길을 끈다.

‘가짜 양주인 걸 알게 된다면 어떻게 대처하겠냐?’는 질문에는 74.3%가 ‘술집 종업원이나 주인에게 항의해 바꿔 달라고 한다’고 답해 술집에서 바로 해결하기를 원하는 경우가 많았고 ‘술값을 안 낸다’(8.2%), ‘경찰에 신고한다’(8.2%)가 그 뒤를 이었다.

또한 ‘가짜 양주 신고포상금 제도’에 대해서는 78.5%가 모른다고 답해 신고포상금 제도에 대한 홍보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고 가짜 양주를 쉽게 구별하기 위한 ‘위조 양주 판별기가 있다면 이용해볼 의향이 있느냐’라는 질문에는 90.1% 이상이 이용의사가 있다고 응답해 기계를 통한 객관적인 구분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한편, ‘가짜 양주 근절을 위해 사회제도적으로 가장 필요한 것’으로는 ‘가짜 양주 제조범에 대한 엄벌’(43%)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가짜 양주 및 짝퉁 제품에 대한 신고제 확대’(24%), ‘위조 양주 판별기 도입을 통한 정확한 정보 제공’(14%) 등을 꼽았다.

하이스코트 임헌봉 상무는 “근절되지 않는 가짜 양주 제품의 유통이 불신감 조장과 함께 소비자와 주류업계에 큰 피해를 입히고 있다”며 “올바른 음주문화의 확대를 위해서도 가짜 양주는 반드시 근절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위조 양주 근절 캠페인을 앞으로 펼쳐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