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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삼강, 종합식품기업 도약

그룹 내 식품계열사 합병으로 시너지 효과 기대

롯데삼강이 롯데햄을 흡수 합병하며 그룹내에서 롯데칠성음료와 롯데제과에 이어 3대 식품계열사로 입지를 굳히고 있다. 롯데그룹은 음료와 제과 부문 이외 먹거리 사업은 롯데삼강으로 통합시킨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그룹 내 계열사들을 재정비하는 한편 식품사업 시너지 효과를 높일 수 있어서다.

 

1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롯데삼강이 최근 지난해 매출 4550억원에 달하는 롯데햄을 내년 1월1일자로 흡수합병할 계획이어서 그룹 내 3대 식품계열사로서 지위를 탄탄히 하고 있다.

 

롯데삼강은 롯데햄 합병에 앞서 지난 7월에는 삼각김밥 등 편의점 식품을 전문으로 하는 롯데후레시델리카도 합병한 바 있다. 지난해에는 파스퇴르유업을 유가공사업부문으로 끌어들였고, 2009년에는 롯데쇼핑 식품사업본부도 합병했다.

 

이중 롯데햄 인수는 가장 노른자위 흡수 합병이라는 분석이다. 전문가들은 “유지류와 빙과류가 주 종목인 롯데삼강이 육가공 및 식육 제품 전문인 롯데햄을 인수해 앞으로 새로운 신사업 개척에 속도를 낼 수 있다”고 내다봤다.

 

롯데삼강은 이미 ‘쉐푸드’라는 브랜드로 짜장면, 떡볶이, 식용유 등 다양한 가공식품을 선보이고 있고, 신선농산물 브랜드 ‘채미소’는 물론 식자재사업에도 뛰어들었다. 이에 따라 올 상반기 기준 육가공부문 시장점유율 21.4%(2위), 캔햄 시장 점유율 9.6%(3위)를 달리고 있는 롯데햄까지 인수하면 제품 라인업이 더 강화된다.

 

롯데삼강의 지난해 매출은 9470억원. 여기에 올해 합병한 롯데후레쉬델리카(730억원)와 롯데햄(4560억원)의 매출까지 합치면 총 1조 4670억원 규모가 된다.

 

대상과 동원F&B 등을 제치고 단번에 종합식품기업 중 3위권으로 뛰어오르게 된다. 지난해 종합식품기업 순위는 CJ제일제당이 식품분야 매출 3조 6478억원으로 1위이고, 이어 오뚜기, 대상, 동원F&B의 순이었다.

 

전문가들은 특히 이번 합병으로 롯데삼강이 식자재 유통이나 HMR(가정 간편식), 급식 사업 등에서 성장 기회를 잡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롯데햄이 B to C(기업 대 소비자간 거래) 매출 비중이 70%를 넘을 정도로 이 부문 노하우가 풍부한 것도 롯데삼강 입장에선 반갑다. 롯데삼강은 식품소재와 유지류, 빙과류 전문 업체로 B to B(기업 대 기업간 거래) 매출이 70%를 넘는다. 이에 따라 앞으로 롯데삼강의 B to B 제품들이 B to C로 판매망을 확장할 가능성이 높다.

 

키움증권 우원성 연구원은 “롯데햄 인수로 롯데삼강을 그룹 주력 식품기업으로 키우기 위한 계열사 인수합병은 마무리 단계”라며 “이번 합병은 롯데삼강이 경쟁사에 비해 뒤쳐진다는 평가를 받는 B to C 사업은 물론 식자재 유통이나 HMR 등에서도 경쟁력을 갖추는 계기”라고 밝혔다.

 

당장 눈에 띄는 실적개선도 예상된다. 롯데햄은 지난해 매출액 4558억원, 영업이익 118억원, 당기순이익 17억원을 올렸는데 올해와 내년에도 이 수준의 실적은 무난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합병기일인 내년 1월1일 이후 롯데삼강은 보수적으로 보더라도 매출액 40%, 영업이익 15%, 당기순이익 6%가 증가하는 효과를 얻는다.

 

전문가들은 “올해 경기침체로 롯데삼강 실적이 다소 위축될 수 있지만 롯데햄 합병같은 그룹 차원의 지원 수혜가 이를 상쇄할 것”이라며 “앞으로 롯데브랑제리 등을 추가로 합병할 수 있는 것도 지켜볼 대목”이라고 밝혔다.

 

롯데삼강 관계자는 “그룹 차원에서 식품사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제과, 음료·주류, 종합식품 등 세 가지 사업영역으로 회사를 정리했다”며 “앞으로 다양한 사업 영역을 성장시켜 종합식품기업으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CJ제일제당과 오뚜기, 대상, 동원F&B 등과 함께 경쟁할 것”이라며 “4조원 규모의 회사로 성장시켜 나가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