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영양사협회 '집단급식소 안전매뉴얼' 발간

대한영양사협회는 집단급식소 안전보건 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집단급식소 안전매뉴얼'을 발간한다고 21일 밝혔다.

 
본 책자는 집단급식소의 조리종사원을 관리.감독하며 현장 중간관리자로서 활동하고 있는 영양사에 대한 안전관리 역량을 향상시키고 이를 통해 집단급식소에서의 재해 발생율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2011년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의 단체안전보건활동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됐다.  


주요 내용은 ▲안전한 급식환경 ▲집단급식소 안전컨설팅 ▲집단급식소에 적용 가능한 산업안전보건법 ▲급식 시설, 기기, 공정, 인력, 물질안전보건자료(MSDS), 화재관리면에서 안전한 급식환경 만들기 ▲집단급식소 안전보건관리체제 구축 ▲집단급식소 내에서 재해발생시의 위기대응법 등으로 구성됐다.


집단급식소에서 발생 가능한 안전보건재해 위험요인과 개선조치 방법에 대해 영양사들이 쉽게 이해하고 현장에서 적용ㆍ활용할 수 있도록 실제 사례와 사진을 현장감 있게 수록했다.


대한영양사협회 관계자는 "본 책자를 통해 집단급식소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안전보건재해를 예방하고 집단급식소의 영양사가 자율적으로 급식 시설.설비 및 조리종사원에 대한 안전보건 위해요소를 사전에 발굴.차단하며 개별적인 집단급식소 현장 환경에 맞는 안전보건관리체제 구축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책자는 총 143쪽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전국 13개 대한영양사협회 지부를 통해 배포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