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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기업, 中 식품·외식기업 사냥 나서

네슬레, 3곳과 M&A 추진..사모펀드까지 나서는 추세
단기간 내 시장지위.브랜드 인지도.유통망 확보 노려

 

 
□ 지난 2년 간 글로벌기업들의 중국 식품·외식기업 M&A 움직임 두드러져 

 
ㅇ 2010년부터 시작된 네슬레, 염브랜드(Yum Brands) 등 글로벌기업들의 중국 식품·외식기업M &A 현황은 다음과 같음. 

 

 

□ 작년부터 3건의 M&A를 추진 중인 네슬레의 행보 독보적 사모펀드 Apax Partners의 외식기업 인수도 업계 관계자들의 주목 끌어

 
ㅇ 세계 최대 식품제조업체 네슬레, 중국 식품기업 인수로 제품 다각화, 시장 점유율 확대 효과 기대.

 
- 현재 시장가치 2천억 달러, 2010년 영업 이익률 8407억 달러의 글로벌기업 네슬레는 2020년까지 신흥국가시장에서의 영업 수익률 비율을 45%까지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는데, 현재 그 비율은 약 33%에 해당하는 것으로 예측됨.

 
- 1998년 중국 대표 조미료 기업 上海太太樂를 시작으로 조미료 생산공장, 냉동식품기업 등을 인수해 중국내 시장 점유율을 한단계 끌어올린 바 있는 네슬레는 2010년 2월 云南 지역 생수 1위 브랜드인 云南山泉의 지분 70%를 인수하며 다시금 업계 관계자들의 주목을 받았는데, 공식 확인된 바는 없으나 약 7천만 위앤의 가격을 지불한 것으로 알려짐.

 
- 올해 4월 중국내 영양죽 및 단백질 음료 시장의 선두기업인 厦門銀鷺그룹과 지분 60% 인수를 합의했는데, 작년 매출액 54억 위앤의 銀鷺그룹 인수가 성사될 시 중국내 단백질 음료 및 캔 제품 시장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될 것으로 예상됨.

 
- 최근 7월 중국내 대표 민족 브랜드로 통하는 徐福記(강정 등과 비슷한 꿀에 절인 전통과자가 대표제품)의 지분 60%를 17억 달러에 인수하기로 합의해 업계 관계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음.

 
- 통계에 의하면 작년 중국의 초콜렛·사탕 시장규모는 600여억 위앤인데, 미국의 MARS(스니커즈, M&M's 등 생산)가 전체의 13%를 차지하며 업계 1위에 해당하고, 미국의 Kraft Foods가 2위, 중국의 徐福記가 3위(3.9%)인 것으로 나타남.

 
- 네슬레는 현재 전체 초콜릿·사탕 시장에서 1.8%를 차지하며 업계 순위 5위를 기록하고 있는데, 중국 본토 브랜드 徐福記를 인수해 향후 2~3년 내 매출액 1위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전략임.


□ 사모펀드 Apax Partners의 외식기업 인수도 업계 관계자들의 주목 끌어


ㅇ 영국계 사모펀드사 Apax Partners,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인 골든 재규어(Golden Jaguar) 인수.


- Apax Partners는 유럽의 최대 사모펀드 그룹이고, 골든 재규어는 대만의 고급 해산물 뷔페 프랜차이즈 업체로 2003년 상해에 첫 진출한 이래 꾸준히 시장 영역을 확대, 현재 중국 주요도시에 진출해 있음.

 
- 2009년 중국에 진출한 Apax Partners의 중국내 주요 투자분야는 부동산 전문 포털사이트 Soufun(www.soufun.com)과 캐쥬얼 의류 브랜드 타미 힐피거(Tommy Hilfiger)였는데, 이번 골든 재규어 인수로 중국내 외식산업에 진출하게 되면서 관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음.


□ 시사점

 
ㅇ 중국 내수시장 중에서도 식품·외식 시장이 급성장함에 따라 다수 글로벌기업이 식품·외식 시장 진출을 눈독들이고 있음.


- 작년 중국 외식시장의 총 매출액은 1.7만억 위앤에 달하는데, 향후 '十二五'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증가, 약 3.6만 위앤까지 성장할 것이라는 게 다수 전문가들의 의견임.

 
- 올해 최초로 중국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 골든 재규어를 인수한 Apax Partners 관계자에 따르면, 중국 진출 이래 줄곧 중국 소비시장의 성장에 주목해 왔는데 그 중에서도 식품·외식 시장의 성장세가 두드러져 골든 재규어 인수를 결정했다고 함.

 
ㅇ 중국 기업 인수를 통해 단기간 내 안정적인 시장 진출 및 유통라인 확충, 시장 점유율 확대, 브랜드 인지도 제고 등이 글로벌기업들의 M &A 목적임.

 
- 가령 미국의 염브랜드의 경우, 다양한 음료 기업을 계열사로 두고 있는데, 중국의 대표 샤브샤브 프랜차이즈 기업 小肥羊을 인수하게 됨에 따라 시장 점유율 확대는 물론, 자사 음료 기업의 유통라인도 덩달아 확충하게 되는 추가이익을 꾀할 수 있음.

 
- 네슬레 또한 생수, 단백질 음료 및 캔 제품, 초콜렛·사탕 제품 중국 기업을 각각 인수해 자사 브랜드 라인을 보강하고 시장 영역을 확대해 매출이익을 최대화하겠다는 전략임. <출처=코트라.베이징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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