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분야별 유망기업 열전(2)

 

주목할 만한 기업③-솔트리


전통 방식 친환경 소금.토판염으로 주목
백화점.면세점 입점 이어 판로확대 모색


MB정부의 식품산업육성정책에 따라 천일염이 각광받고 있는 가운데 우리 전통방식 그대로 갯벌 위에서 얻는 친환경 소금, 토판염도 주목받고 있다.


토판염은 인공적으로 비닐장판에서 단기에 제조하는 소금과 달리 흙판을 깔고 그 위에서 소금을 채취하기 때문에 그 수확량이 천일염 전체 생산량의 1%안팎으로 천일염 중의 으뜸으로 꼽힌다.


또 소금의 염화나트륨 농도가 100%에 가까운 정제염에 비해 85%로 낮고, 칼슘.칼륨.마그네슘 등의 영양성분 함량이 높아 친환경 슬로우 푸드로도 인기를 모으고 있다.   


신생기업 솔트리는 그리 길지 않은 회사연혁에도 불구하고 소금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를 지속해, 친환경 토판염전사업부터 현지 생산 공장을 준공, 제품 생산과 사업전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천일염 명물 지역인 전라남도 신안군 신의도에 위치, 친환경 자재와 시설이 구축된 만여평의 토판염전에서 기존 수로를 이용하지 않고 직접 끌어올린 바다원수를 이용해 소금을 생산해내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1100평의 토판염전은 자동 개폐 비닐하우스로 개조해 국내 최초로 황사, 빗물 등 이물질을 완전 차단하고 있으며, 4000여평의 함초밭 조성 및 친환경 목재를 사용한 60여평의 소금창고도 개축을 마쳤다.


천일염 이물질 제거 장치, 향기 나는 소금 제조방법, 고추 소금 제조방법 등의 발명 출원으로 소금의 다양한 생산 방식도 모색하고 있다.  


제품은 요리 종류에 따라 사용하기 편하게 가는, 중간, 굵은 입자로 나눠 생산되고 있으며, 솔트리 라이트 유리용기 및 리필 파우치, 솔트리 파인 유리 용기 및 리필 파우치, 솔트리 오리지널 유리 용기 및 리필 파우치 등이 있다.


솔트리는 이미 온라인 및 갤러리아 백화점, 면세점 등에 입점을 마쳤으며, 4월말 롯데백화점 입점 및 현대, 신세계 백화점 등도 입점을 예정하고 있다. 

 

 

주목할 만한 기업④-흙뿌리 진안홍삼


국내 유일 인삼부문 국내산업포상 영예
연매출 10억..150만달러 수출계약 달성


홍삼은 면역력 증진, 원기회복, 혈소판 응집 억제 효과를 통한 혈액흐름 개선, 기억력 개선 등의 효능으로 남녀노소가 가장 으뜸으로 꼽는 건강식품으로 자리 잡고 있다. 


하지만 홍삼의 효능을 잘 알면서도 쉽게 접할 수 없는 것은 ‘홍삼제품은 고가’라는 인식 때문이다.


흙뿌리 진안홍삼은 전 제품을 홍삼 100%로 가공하면서 차별화된 유통구조를 통해 기존의 홍삼제품의 반값으로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있어 각광받고 있다.


흙뿌리 홍삼 김순이 대표는 “흙뿌리 홍삼의 비전은 신토불이의 토종브랜드로 우수한 품질과 가격경쟁력을 갖추고 특정층이 아닌 일반인 모두가 가격고민 없이 홍삼을 즐길 수 있도록 대중화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흙뿌리 홍삼 생산자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정부로부터 산업포상(훈장:인삼부문)을 받은 홍삼장인으로, 청정지역에서 정성스레 키워 뿌리가 좋은 삼만을 추려 맑은 물에 여러 번 세척, 순수 홍삼만을 3일간 수증기로 찌고 익혀 건조하는 과정을 반복한다.


중숙이 끝난 홍삼을 하루정도 1차 건조한 후 홍미삼(잔뿌리)을 제거하고 다시 건조대에 넣고 자연바람에 말리고 채광하는 2차 건조과정을 2~3개월 정도 반복 작업을 통해 전국 최초로 사포닌 2배 홍삼제품을 탄생시켰다.


전북지역 토종홍삼으로 자리매김하며 연 매출 10억 달성, 홍콩 및 아시아에 150만불 수출계약에 이어 2009년에는 김순이 대표가 전국 최우수 신지식인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다.


또 2008년 8월 이마트점 오픈을 시작으로 가맹점을 확장해나가며 국내 내수에도 힘 쏟고 있다.


주요 제품으로는 홍삼원액제품인 흙뿌리순수홍삼원액골드, 6년근 산소탱크, 천년홍삼, 6년근 프리미엄 등이 있으며, 농축액선물세트와 뿌리근 양삼 20지, 절삼 등이다.

 

 

주목할 만한 기업⑤-유미원


대두 고유의 천연맛.영양 제공 주력
전두부.두부로.두유 등 제품군 다양 


‘대한민국에서 가장 우수한 대두가공식품전문기업’을 목표로 자연그대로의 향미와 영양성분을 간직한 대두가공제품 생산에 주력하고 있는 기업이 있다.


유미원은 기류식 분쇄를 통한 열변성이 없는 초정밀 분쇄로 대두원료가 가지고 있는 맛과 영양을 통째로 간직한 초정밀 대두미분을 생산하고 있으며, 이를 이용해 개발한 대두 응용식품을 시중에 선보이고 있다.


또한 유미원은  YOUME-100 (전두유제조기)을 이용해 ‘우리동네에서 제일 맛있는 두부’, ‘생식이 더욱 좋은 두부’ 라는 케치프레이즈를 내걸고, 유미원두부옥(有味園豆富屋)이라는 프랜차이즈점을 개설, 즉석에서 생산하는 대두가공식품(두유, 두부, 기타 대두응용식품)을 소비자에게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대두 고유의 천연맛과 영양을 제공하는 것이 주요 목표라는 유미원의 기업의지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주요제품으로는 유미원 두부로와 유미원 전두부, 유미원 전두유 등이 있다.


유미원 두부로는 외부냄비에 소량의 물을 넣어 발생하는 수증기가 내부냄비로 분출되어 서서히 윗면부터 내부냄비를 따뜻하게 데우는 원리로, 적은 물로도 효율적으로 열 교환을 할 수 있어 작은 고체연료로도 두부나 각종 요리를 만들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전두부는 콩 껍질과 식이섬유 등 많은 유효성분이 비지의 형태로 빠져나가거나, 장시간의 불림과정에서 이소플라본 등 수용성 성분들이 소실되는 결정적인 단점이 있다.


그러나 유미원 전두부는 콩을 미세분말로 분쇄해 두부를 제조함으로써 비지가 전혀 발생되지 않을 뿐 아니라 불림과정이 없어, 제조시간의 획기적인 단축과 콩의 유효성분을 100% 보존하는 제조공법으로 전혀 새로운 두부로 평가받고 있다.


또 단호박, 녹차, 홍미, 흑미 전두부도 선보여 제품을 다양화하고 있으며, 유미원두부옥 (有味園豆富屋)에서는 기존의 재래식 두부의 단점을 보완한 유미원전두부뿐만 아니라, 대두 분말을 이용한 다양한 가공식품과 두부전문요리도 제공하고 있다.


전두유는 국산콩을 열변성 없이 미세 분쇄해 즉석 제조하는 것으로 콩이 가지고 있는 모든 영양소를 그대로 맛볼 수 있는 제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