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농식품부-aT, 베트남 식음료박람회서 한국관 운영...2480만 달러 수출 상담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김춘진, 이하 공사)는 현지시각 8일부터 10일까지 베트남 호치민에서 열린 ‘2024 베트남 식음료박람회(Vietfood & Beverage 2024)’에 참가해 K-푸드의 차별화된 맛과 건강한 매력을 집중 홍보했다고 13일 밝혔다.

 

농식품부와 공사는 베트남 K-푸드 수출 확대를 위해 국내 우수 K-푸드 수출업체 28개 사와 함께 ‘통합한국관’을 꾸렸다.

 

통합한국관에서는 포도, 파프리카 등 신선 농산물부터 쌀 음료, 떡볶이 등 쌀 가공식품과 홍삼, 건강기능식품, 주류, 음료 등 베트남 현지인 입맛 공략을 위해 다양한 K-푸드를 두루 선보였다.

 

특히 김밥, 라볶이 등 젊은이들이 열광하는 K-스트리트 푸드 시연·시식 행사를 진행해 바이어와 소비자들로 인산인해를 이뤘고, 베트남식 샌드위치 ‘반미(Banh Mi)’에 한국의 건강 발효식품 김치를 넣은 ‘김치 반미’로 폭발적인 인기를 끌며 현지인 입맛과 마음을 모두 사로잡는 데 성공했다.

 

베트남 식음료박람회는 호치민에서 열리는 식음료 분야 최대 규모 박람회로, 베트남 식품 시장의 최신 트렌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박람회장에는 한국을 비롯해 대만, 폴란드 등 국가관과 1000여 수출업체가 참가해 활발한 수출 상담이 이뤄졌다.

 

베트남은 1억 명이 넘는 K-푸드 잠재 소비자를 보유한 국가로, 올해 7월 말까지 대베트남 K-푸드 수출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5% 증가한 3억6200만 달러를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 음료류 3800만 달러(전년동기대비 14.4%↑) ▲ 과자류 1300만 달러(20.0%↑) 등이 수출 성장세를 견인하고 있다.

 

한국관을 찾은 바이어 응우엔 후 키엠(Nguyễn Hưu Khiêm) 씨는 “베트남도 웰빙 트렌드가 떠오르고 있어 안전하고 건강하다고 알려진 한국 식음료에 소비자들의 관심이 늘고 있다”라며 “이번 박람회에서 맛있고 건강한 K-푸드를 두루 체험할 수 있어 유익했고, 매년 한국관을 찾을 예정”이라며 만족감을 표했다.

 

농식품부와 공사는 통합한국관 참가 수출업체의 실질적인 수출 성과를 견인하기 위해 박람회 기간 중 베트남 주요 바이어 80여 개사를 초청해 1:1 매칭 상담회를 주선한 결과 총 2480만달러의 상담 성과도 거둘 수 있었다.

 

권오엽 공사 수출식품이사는 “베트남은 현지 소비자들이 한국 문화에 호감도가 굉장히 높은 기회의 땅”이라며, “앞으로도 K-푸드 수출 성장이 가속화될 수 있도록 다양한 마케팅 사업을 총동원해 우리 수출업체들의 베트남 시장 개척을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