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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커머스' 공세에...유통산업 미래포럼 출범

첨단 유통기술 확산, 상생 및 제도개선, 글로벌 진출 등 분야별 전략 수립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알리.테무 등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들이 국내 시장에서 빠르게 침투하는 가운데, 정부와 유통업계가 함께 대응 방안 마련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 안덕근 장관은 10일 무역협회에서 온‧오프라인 유통업계 대표, 유통학회, 대한상의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1차 유통산업 미래포럼(이하 미래포럼)'을 개최했다. 

  
미래포럼은 유통채널 다각화에 따른 오프라인 유통의 침체, C-커머스 공세로 인한 국내 온라인 플랫폼의 경쟁심화, 저출산 고령화에 따른 국내 소비 축소 등 최근 국내 유통산업 전반의 위기의식을 산‧관‧학 전문가들이 공유하고 경쟁력 강화방안을 심도깊게 논의하기 위해 출범했다.

  
향후 미래포럼에서는 유통산업의 미래비전을 제시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 전략을 각 분과별로 마련한다. 분과는 크게 ▲유통물류 기술 인프라, ▲상생발전 및 제도개선, ▲글로벌 진출 확대로 나눠, 각 분과에서 논의된 사항들을 종합해 유통산업 발전방안(9월)과 유통산업 인공지능(AI) 활용전략(10월)을 각각 발표할 예정이다.

  
안덕근 장관은 "최근 내수 회복세가 1분기 경제성장률에 힘을 보탠 것과 같이 국내 유통산업의 경쟁력 제고는 국민경제 활력 및 성장을 위해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하고 "미래포럼을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수렴하고 인공지능(AI) 등 첨단기술을 유통산업에 적극 활용하는 한편, 불필요한 규제는 과감히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안덕근 장관은 고물가로 인한 국민부담을 줄이기 위해 유통업계도 물가안정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줄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