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유산균 100%로 발효”...hy ‘발효홍삼 발휘’ 명절선물 인기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코로나19 장기화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고향 방문이 어려워지며 명절 선물로 건강식품을 찾는 사람이 늘고 있다. 특히, 60대 이상 연령층에서 인삼류 구매가 증가 농림축산부·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20년 가공식품소비자태도조사하는 가운데 유산균 100% 발효한 발효홍삼 제품이 주목받고 있다.

 

hy는 2013년, 발효홍삼 제품을 시장에 처음 선보였다. 2019년에는 브랜드를 ‘발효홍삼 발휘(이하 발휘)’로 재정비하고 전 연령층 맞춤형 제품 라인업을 구축했다. 발휘는 지난해에만 350억 원 매출을 달성, 누계 매출은 1,850억 원에 이른다.

 

‘발휘’ 브랜드 핵심은 50년 발효기술을 집약해 만든 ‘HY발효홍삼농축액’에 있다. 농협에서 인증한 국내산 6년근 홍삼을 유산균 100% 발효해 만든다. 특허 유산균 ‘HY8002’을 포함한 2종의 비피더스균으로 18시간에 걸쳐 순수 발효한다. 이를 통한우수한 체내이용율이 특징이다.

 

국내 기업 중 유산균만으로 홍삼을 발효해 제품화한 사례는 매우 드물다. 대량의 유산균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투입량에 따라 제조비용이 늘어나기 때문이다. hy는 자체 프로바이오틱스 플랜트를 보유하고 있어 유산균 대량 생산과 이를 통한 홍삼 발효가 가능하다. 실제 ‘발효홍삼농축액’ 12.5kg을 만들기 위해서는 1kg 가량 유산균 분말이 투여된다. 균주 수로 환산 시 농축액 1g 당 유산균 10억 마리가 필요하다.

 

브랜드 대표 제품은 ‘발휘 발효홍삼K’다. ‘HY발효홍삼농축액’에 진생베리, 녹용, 차가버섯 등 15가지 부원료를 넣어 만들었다. 홍삼 특유의 쓴 맛이 적어 온 가족 건강음료로 좋다. 최근에는 브랜드 모델로 배우 이제훈을 발탁하고 신규 CF를 공개했다. 새로운 광고는 발휘의 우수한 체내이용률을 알리는 내용을 담고 있다. 광고에서 이제훈은 활력있는 모습으로 발휘의 우수한 체내이용률을 짧고 강렬하게 전한다.

 

최영택 hy 건강식품CM팀장은 “‘발휘’ 브랜드는 유산균을 통한 기능성 발굴과 트렌드를 반영한 신제품 출시로 발효홍삼 시장을 이끌어왔다”며 “설 명절을 맞아 가족, 친지 등에 감사한 마음을 전할 좋은 선물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hy는 명절을 맞아 발휘 제품군 외 인기 건강식품에 대해 2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