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2021 전통식품 히트상품] 금정전통장류 '이정희 된장'

전통 방식과 지역특화 방식 접목해 전통장류 생산
100% 국내산 햇콩.신안 천일염 등 국내산 재료 사용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단기적인 전략으로 반짝 떴다 사라지는 경우가 많은 식품업계에서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간직하며 제 자리를 꿋꿋이 지키는 기업들이 있다. 국산 농산물을 이용해 전통적인 방법으로 우리 고유의 맛과 향을 내는 전통식품업체다. 이들은 전통을 소중히 여기며 끊임없는 혁신으로 전통기업들은 그 명맥을 이어나가고 있다. 이에 푸드투데이는 한국전통식품협회(회장 이광범)과 함께 오랜 역사와 가치를 가지고 우리나라 전통식품의 우수성을 계승 발전시킨 '2021 전통식품 히트상품'을 22선을 선정했다.<편집자주>


 

금정전통장류 '이정희 된장'


금정전통장류는 '친정엄마와 시어머니의 속깊은 정성'을 재현한다는 신념으로 전통 방식과 지역특화 방식을 접목해 전통장류를 생산하고 있다.


영암에서 전통명장 이정희 대표가 오랜 전통을 간직해온 친정 엄마와 시어머니의 정성이 담긴 속 깊은 장류를 제조하고자 햇볕이 좋은 전남영암의 동쪽 오봉산 자락에 뿌리를 내렸다. 


전통방식 그래도 직접 띄운 조릿대 발효 메주와 국내산 재료, 깨끗한 물로 된장, 고추장, 간장을 제조해 맛과 품질로 평가받고 있다. 


대표 제품인 '이정희 된장'은 100% 국내산 햇콩과 신안 천일염, 국내산 재료만을 엄선해 만들어 어머니 손맛으로 유명하다.


이정희 된장은 잘 여문 전남산 메주콩을 선별해 불리지 않오 바로 삶아 멸치, 다시마, 표고버섯을 첨가해 메주에서부터 띄우기를 몇 번의 실패를 거듭한 끝에 얻어낸 특허 등록된 된장으로 오랜 기다림의 발효를 통해 만든 명품 재래장이다. 


오랜 기다림이 명품 된장으로


씻은 햇콩을 가마솥에 넣고 은근한 장작불로 10시간 정도 삶고 메주를 성형해 2~3일 정도 말린 메주를 볏짚을 이용해 달아맨다. 달아 놓았던 메주를 떼어서 볏집을 깔고 온돌방 숙성실에서 차곡차곡 쌓아놓고 약 40일간 발효를 시킨다. 영암의 동쪽 청정지역에서 2년 이상 햇볕 관리를 통해 맛이 깊은 된장이 된다.

 


이외에도 영암에서 생산된 무화과와 콩과 고춧가루에 엿기름, 어성초발효액, 매실발효액 등을 더한 전통 고추장인 '무화과고추장', 낮 기온과 밤 기온의 큰 일교차로 단맛이 더한 영암에서 생산된 대봉 홍시 감으로 빚은 '홍시고추장', 2년 이상 햇볕에서 숙성시킨 전통간장에 영암에서 생산된 과일 액을(배,사과, 매실등) 첨가해 2차 숙성시킨 '아이키움비빔간장'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 중이다.


이정희 대표는 "모든 재료를 지역 농민들이 직접 재배한 농작물을 사용해 전통재래장류를 만드는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고 있다"면서 "특히 발효미생물을 보호 보존 하고자 화학세재도 사용하지 않은 보람으로 반딧불이, 두꺼비, 부엉이도 찾아오는 본 공장은 영암에서도 동쪽 산악지대인 오봉산 의 햇볕이 날마다 장을 익혀낸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HOT 신상

더보기
하림, 끓이기만 하면 되는 ‘누룽지 닭백숙’ 밀키트 출시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하림이 초복을 앞두고 집에서 끓이기만 하면 되는 ‘누룽지 닭백숙’ 밀키트를 출시했다. 외식 물가 고공 행진으로 올 여름 가정간편식(HMR) 형태의 보양식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하림은 집에서 부담 없이 든든하게 즐길 수 있는 제품을 선보였다. ‘하림 누룽지 닭백숙’은 먹기 편하게 자른 신선한 닭고기 한 마리와 진한 국물 맛을 낼 치킨스톡, 몸에 좋은 국산 한약재 5종이 담긴 티백과 누룽지까지 알차게 들어있다. 닭고기를 끓는 물에 약 1~2분간 데쳐낸 뒤, 냄비에 물 1L를 넣고 닭고기와 황기백숙용 티백, 누룽지, 치킨스톡을 넣고 닭고기가 읽을 정도로 충분히 끓이기만 하면 누룽지 닭백숙이 완성된다. 황기, 헛개나무, 오가피, 뽕나무, 당귀 등을 넣은 ‘황기백숙용 티백’과 치킨스톡이 어우러져 국물 맛이 깊고 진하다. 100% 국산 쌀로 만든 누룽지가 구수한 맛을 더한다. 취향에 따라 대파, 마늘, 부추, 은행, 감자, 인삼, 능이버섯 등을 추가하면 전문점에서 외식하는 것 못지않은 맛을 즐길 수 있다. 누룽지 닭백숙은 롯데마트 매장과 쿠팡, 롯데온 등 온라인몰에서 판매된다. 하림 마케팅팀 관계자는 “복날을 앞두고 언제 어디서든 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