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김치에 기능성 표시 날개단다...‘기능성 표시 김치 1호’ 탄생

URL복사

세계김치연구소, 뜨레찬과 함께 장내 유익균 증식 등 기능성 표시 김치 제품 출시 예정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세계김치연구소(소장 장해춘)는 장내 유익균 증식 및 배변 활동에 도움을 준다는 내용이 표기된 ‘기능성 표시 김치 1호’를 김치제조업체인 뜨레찬(대표 윤경미)에서 출시할 예정이라고 30일 밝혔다.
  

그동안 김치는 항암, 항비만 등 수많은 건강 기능성이 과학적으로 밝혀졌음에도 불구하고, 식품에 대한 기능성 표시는 건강기능식품에만 적용할 수 있다는 제도적 한계로 인해 김치에 대한 기능성 표시에 제약이 있었다.
  

그러나 지난해 12월부터 김치와 같은 일반식품에 대한 기능성 표시 제도가 고시 제정되어, 과학적 근거가 갖추어진 경우 일반식품에도 기능성 표시가 가능하게 됐다. 


일반식품 기능성 표시 제도란? 식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소비자들에게 제공하여 선택권을 보장하고, 식품산업 활성화 및 국산 농축산물 유래 소재 개발을 통한 농가소득 증대를 위한 제도이며, 고시에서 정한 기능성을 나타내는 원료 또는 성분을 사용하고 요건을 준수한 식품, 축산물, 식품첨가물에 기능성 표시가 가능하다.
   

따라서, 세계김치연구소는 광주광역시에 위치한 김치제조업체인 뜨레찬을 기술 지원하여 장내 유익균 증식 및 원활한 배변 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락토올리고당이 함유된 '뜨레찬 배추김치'를 개발했으며 한국식품산업협회에 기능성 표시 식품으로 심의‧등록했다.
 

현재까지 한국식품산업협회에 등록된 기능성 표시 일반식품은 쌀, 두부, 젤리, 음료 등 총 144개 제품이 있으며, 특히 김치류로는 이번에 등록된 '뜨레찬 배추김치'가 최초이다.
  

세계김치연구소는 2018년 중소 김치제조업체를 대상으로 기술·경영 부문을 지원하는 패밀리기업에 뜨레찬을 선정하고, 김치의 맛과 품질을 향상시키는 김치종균을 활용한 김치 제조기술과 골마지 생성 억제기술을 이전하는 등 지속적으로 지원해왔다. 이번 기능성 표시 김치의 생산은 광주테크노파크가 추진한 ‘사회적경제혁신성장사업’의 결과물로 뜨레찬과 세계김치연구소의 공동 노력의 결실이다. 
  

세계김치연구소 장해춘 소장은 “이번 기능성 표시 김치 1호 제품 출시는 김치산업계에 있어 의미 있는 진전으로 향후에도 많은 김치제조업체에서 새로운 기능성 표시 김치를 출시하는 신호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기능성 표시 1호 김치인 프락토올리고당이 함유된 '뜨레찬 배추김치'는 오는 2022년 1월 중 국내에 출시될 예정이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HOT 신상

더보기
빕스, 설 선물세트 시판... 스테이크 라인업 강화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CJ푸드빌(대표 김찬호)이 운영하는 빕스가 임인년 설을 맞아 다양한 부위로 구성된 프리미엄 스테이크 선물세트 4종을 출시하고 사전 예약을 실시한다. 빕스는 지난해 추석, 브랜드 출범 이후 처음으로 선보인 스테이크 육류용 선물세트가 큰 호응을 얻은 점을 반영해 이번 설 선물세트 종류를 확대했다고 전했다. 특히 ‘빕스 프리미어 토마호크 세트’는 연휴 시작 전 출시 3주 만에 조기 품절되는 등 큰 인기를 얻었다. 빕스는 올해도 명절 선물 고급화 경향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고 1등급 한우 스테이크, 토마호크, 포터하우스, 우대갈비 등 최고급 부위로 선물세트를 구성했다. 올해 처음으로 선보이는 ‘빕스 프리미어 한우 스테이크 세트’는 46년 전통의 '설성목장'과 협업해 엄선된 품질의 최고급 한우를 사용했다. 무항생제, 자연방목, 웰빙사료를 사용한 1등급 한우의 등심과 채끝 부위로 구성했으며 아스파라거스, 샬롯, 미니양배추 등 가니쉬도 포함했다. 선물 시 포장 선택권을 넓히고자 세련된 패키지에 고급 보자기를 동봉해 품격을 더했다. ‘빕스 프리미어 토마호크 세트’는 갈비살, 꽃등심, 새우살을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도끼모양의 토마호크를 비롯해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