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안식향산, 20ppm 까지는 천연유래로 인정한다

식약처, '식품첨가물의 기준 및 규격' 개정안 행정예고…영업자의 입증 부담 없애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안식향산 성분이 식품에 미량(0.02g/kg 이하)으로 남아있을 경우 천연유래로 인정한다는 내용의 '식품첨가물의 기준 및 규격' 개정안을 4일 행정예고 한다고 밝혔다.
   

안식향산(보존료)은 베리류 등 식품 원료에도 자연적으로 존재하고 발효 등 식품 제조과정 중에도 생성될 수 있는 성분이다.


이번 개정안은 식품 제조 시 첨가하지 않았는데도 식품첨가물 성분이 미량 검출될 경우 영업자가 천연유래임을 입증해야 하는 부담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했다. 이에 앞서 지난 7월 10일 프로피온산 천연유래 인정 기준(0.10g/kg 이하)을 신설한 바 있다.


개정안의 주요 내용은 ▲안식향산 천연유래 인정 기준 신설 ▲식품용 살균제 및 기구등의 살균·소독제의 사용 시 주의사항 신설 ▲니신 등 식품첨가물 4품목의 사용범위 확대 ▲5‘-리보뉴클레오티드이나트륨 등 8품목 성분규격 시험법 개선 등이다.
 

식품 중 안식향산이 식품첨가물로서 보존 효과를 나타낼 수 없어 인위적으로 첨가했다고 보기 힘든 수준인 0.02g/kg 이하로 검출될 경우 천연유래로 인정하는 기준을 신설했다.


또한 최근 코로나19 상황으로 식품용 살균제 및 기구등의 살균·소독제가 방역용으로 오용 되는 사례가 있어 올바른 사용을 위해 세척제 등과 혼합 사용금지, 공간 살포금지 등의 내용을 일반사용기준에 담았다.


아울러 다양한 식품제조에 사용할 수 있도록 니신(보존료) 등 4품목의 사용범위를 확대하고 5‘-리보뉴클레오티드이나트륨 등 8품목의 성분규격 시험법을 개선했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식품의 안전성 확보는 물론 식품산업 활성화를 위해 식품첨가물 기준·규격을 합리적으로 개선할 것이라고 밝혔다.


자세한 내용은 식약처 누리집(www.mfds.go.kr> 법령·자료> 법령정보> 입법/행정예고)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개정안에 대한 의견이 있는 경우 2021년 2월 3일까지 제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