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슈브리핑]"올라도 너무 올라" 올 추석 차례상 30만원도 부족

URL복사

재래시장은 24만 4000원, 대형마트는 34만2000원...배 가격 상승세 두드러져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 50대 주부인 김민정 씨는 추석 차례상 비용이 걱정이다. 김 씨는 "장마와 태풍 등으로 차례상에 흔히 올리는 사과와 배의 가격이 크게 오른 것으로 안다"면서 "재래시장을 이용해도 가격부담이 만만치 않다"고 토로했다. 김 씨는 "배추와 무의 가격이 너무 올랐다"면서 "배추 한 포기에 1만원을 넘어가고 무도 지난해에 비해 두 배 이상 올랐다"며 놀라워했다.

 

25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추석차례상 차림비용을 조사한 결과, 재래시장을 이용할 경우는 24만4000원, 대형마트에서 장을 볼 경우는 34만2000원으로 측정됐다고 밝혔다. 이는 전주대비 각각 2.1%, 0.2% 상승한 숫자다.

재래시장의 경우 지난주와 비교했을 때 작황부진으로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배추가 지난해에 비해 3배 가량 올랐다. 원황에서 신고로 주력품종이 교체된 배도 몸값이 만만치 않게 상승했다. 육류 가격도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가정 내 소비가 증가한 영향을 받아 상승했다.

 

무의 경우 111.3% 올랐고 대파(71.2%), 양파(57.2%), 돼지고기 목심(35.5%), 국산 밤(20.1%), 한우 등심(18.5%), 사과(18.4%) 순으로 올라다는 것이 aT관계자의 설명이다.

이기우 aT 수급이사는 “올해는 날씨 탓에 농산물 작황이 부진해 추석성수품 수급에 대한 우려가 많은 것은 사실”이라며 “민관합동 ‘추석 성수품 수급안정대책반’ 운영을 통해 주요 성수품 수급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말했지만 주부들의 시름은 깊어지고 있다.

 

한편, aT가 지난 9월 9일과 9월 16일에 이어 9월 23일 전국 19개 지역의 18개 전통시장과 27개 대형유통업체에서 추석 성수품 28개 품목에 대해 실시한 결과, 지난해에 비해 올해 차례상 차림비용은 전통시장과 대형유통업체 모두 각각 8.2%, 9.1%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HOT 신상

더보기
로카, 홈카페족 위한 간편한 스틱 액상커피 선봬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마나에프앤비는 콜드에스프레소 스틱 액상커피 ‘로카 에스프레소’를 선보였다. ‘로카 에스프레소’는 100% 아라비카 원두 추출액이 담긴 스틱형 액상커피제품으로 ‘저온고압추출’공법을 사용해 커피의 탄 맛, 쓴 맛, 텁텁한 맛을 줄였으며, 커피 본연의 고소함과 부드러운 맛이 특징이다. 로카 에스프레소는 원두의 진한 원액만이 담겨있기 때문에 물에 한번 녹여야 하는 가루형 스틱커피와는 달리, 바로 다른 재료와 혼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1회 분량씩(15ml) 개별포장 되어 있기 때문에 위생적으로 보관 가능하며, 휴대가 용이해 언제 어디서나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제품을 편하게 음용 할 수 있다. 또, 로카 에스프레소 하나면 다양한 ‘홈카페’, ‘홈술’ 메뉴로 재탄생 된다. 우유와 아이스크림에 붓기만 하면 아이스 카페라떼, 아포카토는 물론, 소주와 맥주에 넣으면 은은한 커피향이 매력적인 이색적인 주류로 탄생한다. 고소하고 부드러운 커피향이 섞이면서 알코올향을 싫어하는 소비자들도 가볍게 ‘홈술’을 즐길 수 있다. 이외에도 샐러드 드레싱대신 사용하는 등 나만의 레시피를 활용해 다양한 ‘홈카페’메뉴로 변신 가능하다. 로카 에스프레소는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