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일본 프로바이오틱스 시장을 읽다] 프로바이오틱스 인지도 아직은 낮아...미국산 선호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일본 프로바이오틱스 시장이 꿈틀거리기 시작했다. 유산균 제품이 주로 판매됐던 이 시장에 최근 들어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이 잇따라 출시되고 있다. 프로바이오틱스 시장은 향후 5년간 5%의 연평균성장률을 보이며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9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일본의 건강보조식품 시장 소비 규모는 8359억 엔으로 이 중 ‘약초 및 전통 건강보조식품’ 시장이 3003억 엔으로 전체 ‘건강보조식품’ 시장의 35.9%를 차지하며 ‘비(非)약초 및 전통 건강보조식품’ 시장이 5357억 엔으로 64.1%를 차지한다.  

‘비(非)약초 및 전통 건강보조식품’ 중 ‘기타 비(非)약초 및 전통 건강보조식품’ 제품의 소비규모는 1967억 엔(건강보조식품 시장의 23.5%)으로 가장 크다. ‘프로바이오틱스 보조제’ 제품의 시장규모는 496억 엔(5.9%)이다. 

‘프로바이오틱스 보조제’ 시장은 지난 5년(2014년~2018년)간 4%의 연평균성장률을 보였으며 향후 5년(2019-2023년)간 5%로 꾸준히 성장해 2023년 600억 엔의 시장규모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 유산균은 일본기업 '알레르케어'.'프로테산' 시리즈 인기
프로바이오틱스는 나우푸드.솔라레이.스완슨 등 미국산 선호

일본 현지 온라인 쇼핑몰 대상 유제품 정보를 수집한 결과, 칼피스의 ‘알레르케어’와 니찌니찌제약의 ‘프로테산’ 시리즈가 인기 제품으로 확인됐다. 두 제품 모두 일본 기업의 제품으로 일본 소비자들이 국내산(일본)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보인다.

유산균 제품은 ‘태블릿’과 ‘파우더’ 형태를 선호했다.

태블릿 형태는 물 없이 쉽게 삼키거나 씹어서 섭취할 수 있기 때문이며 파우더와 과립 형태의 경우 일상생활에서 휴대가 간편하다는 것이 강점이다.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은 캡슐, 파우더, 태블릿 순으로 선호했다.

일본 내 인기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특성을 분석한 결과, 유산균 제품의 경우 태블릿 제형이 가장 많은 반면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은 캡슐 형태가 빈출된 특징을 보였다.

캡슐형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중 인기 있는 ‘돗사리 클렌즈’ 제품의 경우 위산에 강한 캡슐로 장까지 안전하게 전달할 수 있다는 컨셉의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다수의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이 면역력 향상 및 장 건강 개선을 통해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고 홍보했다.

유산균 제품은 일본산이 인기였던 것에 비해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중 상당수는 나우푸드(Now Foods), 솔라레이(Solaray), 스완슨(Swanson) 등 미국산 제품이 상당수를 차지했다. 일본 소비자들이 미국산 건강기능식품을 선호한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일본 프로바이오틱스의 주요 판매 채널은 방문판매(30.5%), H&B(27.6%), 홈쇼핑(17.7%), 온라인(11.6%), 백화점(5.7%) 순이다.

일본의 한 건강기능식품업체 관계자는 "‘프로바이오틱스’라는 단어가 일본에 등장한 지 얼마 되지 않아 현지인들 사이에서 프로바이오틱스의 인지도는 매우 낮다. 하지만 유산균의 인지도는 높은 편이며 특히 다이어트용 유산균 제품이 여성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다"며 "일본인들은 파우더와 알약 등 다양한 제형의 건강보조식품을 섭취하고 있으나 유산균 제품으로는 요구르트 형태의 액체를 선호 한다"고 말했다. 

한 온라인 소매업체 관계자는 "일본 소비자들은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중 다양한 균을 배합하거나 품질 인증을 취득한 제품을 선호한다"며 "제품 성분과 품질을 강조하는 홍보 방안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HOT 신상

더보기
농협, 소비자 편의성 제고한 세척수삼 신규 출시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농협(회장 이성희) 경제지주는 최근 코로나19로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면역력 증진에 효과가 좋고 소비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세척수삼 상품을 신규 출시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에 출시한 농협 세척수삼은 식재예정지부터 수확 때까지 체계적으로 관리를 하고 있는 인삼농협이 수삼전용 세척기로 흙을 제거하여 공급하는 것으로, 소비자가 흙을 세척하는 작업을 생략할 수 있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소단량(150g)으로 구성돼 있어 1~2인 가구에게도 적합하다. 신규출시에 따라 농협은 세척수삼 홍보를 위해 29일 농협하나로마트 양재점에서 '세척수삼 소비촉진 행사'를 개최했다. 소비촉진 행사에는 인삼농협 조합장과 농협경제지주 상무, 인삼특작부장 등이 참석했으며 소비촉진 퍼포먼스, 수삼주먹밥·수삼쉐이크·수삼슬라이스 등 수삼 간편요리 시식과 함께 요리 레시피를 고객들에게 나눠줬다. 세척수삼은 29일부터 농협하나로마트 양재, 수원, 창동, 고양, 성남, 용산점에서 구매할 수 있다. 행사에 참석한 농협경제지주 임관빈 상무는 “이번에 출시한 세척수삼이 최근 코로나19로 면역력이 중요할 때 국민들의 건강관리에 도움을 주는 상품으로 자

배너
배너